•  


“修能 私設模擬考査 ‘版박이’ 悚懼…올해 N수생 增加 考慮 難度 確保”|東亞日報

“修能 私設模擬考査 ‘版박이’ 悚懼…올해 N수생 增加 考慮 難度 確保”

  • 뉴스1
  • 入力 2024年 3月 28日 13時 46分


코멘트
오승걸 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이 28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시행 기본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2024.3.28/뉴스1 ⓒ News1
오승걸 한국교육과정평가원長이 28日 午前 世宗市 정부세종청사에서 2025學年度 大學修學能力試驗 施行 基本計劃을 發表하고 있다. .2024.3.28/뉴스1 ⓒ News1
오승걸 한국교육과정평가원長은 2023學年度 修能 指紋과 社說 模擬考査 ‘版박이’ 論難에 “嚴重하게 狀況을 認識하고 있고 國民 여러분께 悚懼하다”고 28日 謝過했다.

이날 吳 評價院長은 ‘2025學年度 大學修學能力試驗 施行 基本計劃 發表’ 브리핑에서 이같이 말하며 “過去처럼 撫摩하려고 애쓰지 않고 嚴格하게 節次에 따라 審議받고 處理하겠다”고 말했다.

이달 11日 監査院 監査 結果 2023學年度 修能 英語 領域 23番 問項의 指紋과 ‘一타講師’ A 氏의 模擬考査 指紋, EBS 修能 敎材 監修本이 同一한 것으로 把握됐다. 評價院에 異議申請이 215件이나 接受됐지만, 擔當者들은 異議審査 準備 過程에서 이 事件을 審査 對象에서 除外하기로 公募한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해 치러진 2024學年度 修能 難度가 높아 私敎育費 輕減에 寄與하지 못했다는 指摘에는 “修能 問項의 難度와 私敎育과의 關係性은 但只 問項 難度만 가지고 接近할 問題는 아니다”라고 答했다.

다음은 오 評價院長과의 一問一答이다.

-2023學年度 修能 英語領域 23番과 關聯해 評價院의 自省이 必要하다는 指摘이 있는데 立場을 밝혀달라.

▶(오승걸 한국교육과정평가원長) 修能試驗을 主管하는 機關으로서 監査院 指摘과 搜査 要請에 對해 嚴重하게 狀況을 認識하고 있고 國民 여러분께 悚懼하다. 모든 疑惑이 解消될 수 있게 搜査에 積極 協助하겠다.

이런 問題가 再發하지 않도록 異議申請 審査制度를 改善하겠다. 過去 問項 誤謬에 焦點을 맞췄다면 私敎育 聯關性도 審査 對象에 包含해 審議하겠다.

旣存 시스템인 準備委員會, 實務委員會, 外部 專門家로 構成된 異議審査委員會에서 私敎育 聯關性을 過去처럼 撫摩하려고 애쓴다든지 지난 2023學年度 修能과 같은 處理가 아니라 嚴格하게 節次에 따라 審議받겠다.

-問項 異議 申請 項目에 ‘私敎育 聯關性’도 追加되는데 어떻게 聯關性 與否를 判斷할 것인지, 後續 措置는 무엇일지 밝혀달라.

▶(오 評價院長) 專門家들과 앞으로 더 協議해 基準을 마련하겠다. 例를 들면 私敎育 業體 模擬考査 問項과 修能 問項이 어느 程度 類似한지, 受驗生 中 特定 私敎育을 받은 學生들에게 어느 程度 影響을 끼쳤는지 等을 檢討할 것으로 본다.

2023學年度 問題(修能 英語領域 23番) 程度의 水準이라면 充分히 類似도와 影響力이 相當히 커서 이를 基準으로 判斷할 수 있을 거다. 類似性이 높다고 判定될 때 어떻게 處理할지에 對해서는 異議審査委員會에서 判斷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지난해 修能은 까다로웠다는 評價가 많은데 評價院은 適正 難度로 評價하나. 올해 醫大 定員 擴大로 N수생 流入이 늘어날 것으로 豫想되는데 難度 設定은 어떻게 할 計劃인가.

▶(오 評價院長) 지난해 생각보다 까다로웠다는 評價 있는 건 事實이다. 評價院 立場에서는 지난해 再修生 流入을 檢討하고 適正 難度를 構成하려고 努力했지만 一部 科目이 어려웠다는 評價가 있었다.

올해 再修生 流入이 늘어날 것이라는 豫想이 言論 等에서 나오고 있지만 評價院은 30餘年 修能을 出題해 왔고 그런 流入을 每年 考慮하기 때문에 綿密히 分析해서 適正 難度를 確保할 거다.

-지난해 킬러問項이 없었다고 하지만 高難度 修能이었고, 지난해 私敎育費가 增加한 것도 이 影響이 있을 수 있는데 어떻게 보는가.

▶(오 評價院長)킬러問項과 問項의 難度는 別個의 問題다. 公敎育 過程 內에서 出題해도 問項은 辨別을 위해 어렵게 構成할 수도 있어 分離해서 생각해 주면 좋겠다.

킬러問項을 排除했음에도 私敎育에 影響을 준 것이 아니냐는 指摘에 對해서는, 私敎育 輕減對策이 發表된 건 6月이고 政策이 施行될 때는 若干의 時差가 있다고 判斷한다. 그래서 只今 여러 政策이 施行되고 있기 때문에 效果가 있을 것으로 判斷한다.

修能 問項의 難度와 私敎育과의 關係性은 但只 問項 難度만 가지고 接近할 問題는 아니라고 본다. 公敎育 內에서 充分히 準備할 수 있는 範圍 內에서 出題하겠다.

-修能 出題 人力풀을 體系化하는 方案은 旣存과 어떤 點이 달라졌나. 配偶者를 통해 利益을 取할 수도 있는데 配偶者 檢證도 檢討하고 있나.

▶(오 評價院長) 人力풀은 常時 登錄 體制를 갖추고 있지만 그동안 私敎育에 聯關된 분들이나 年歲가 많이 들어 出題를 할 수 없는 분들을 이番에 全體的으로 整備했다. 新規 人力은 韓國大學敎育協議會, 市道敎育廳에 案內를 해서 充員했다. 이들을 充員할 때 私敎育 聯關性이 있는지 確認해서 人力풀에 올렸다.

人力풀에 登載됐다고 하더라도 出題委員으로 選定될 때는 國稅廳을 통해 所得 課稅資料를 받아 私敎育 聯關性을 다시 點檢할 거다. 配偶者를 통해 聯關性을 가질 수 있는 部分에 對해서는 配偶者까지 檢證을 擴大할 수 있을지 綿密히 檢討하겠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