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빠는 痲藥쟁이…家族 지키려는 딸, 親父 刑量 늘렸다|동아일보

아빠는 痲藥쟁이…家族 지키려는 딸, 親父 刑量 늘렸다

  • 뉴시스
  • 入力 2024年 3月 27日 15時 52分


코멘트

1審 無罪 痲藥 嫌疑, 抗訴審서 有罪 認定
2審 法廷서 正體 밝히고 證人 出席 陳述
裁判部, 原審 破棄 懲役 2年6個月 宣告

ⓒ뉴시스
1審에서 1年6個月 刑을 받은 40臺가 抗訴審에서 刑量이 늘었다. 아버지의 家庭暴力으로부터 家族을 지키고 싶어한 딸의 陳述이 1審에서 無罪가 宣告된 痲藥投藥 嫌疑를 有罪로 뒤집었다.

27日 法曹界에 따르면 濟州地方法院 第1刑事部(部長判事 오창훈)는 最近 痲藥類 管理에 關한 法律 違反(向精), 橫領, 特殊暴行, 傷害 等의 嫌疑로 起訴된 A氏의 原審 判決(懲役 1年6個月)을 破棄하고 懲役 2年6個月을 宣告했다. 40時間 藥물 中毒 再活 敎育 프로그램 履修 命令 및 追徵金 10萬원도 내렸다.

抗訴審 裁判部는 “被告人(A氏)을 提報한 사람은 다름 아닌 被告人의 딸 B氏”라며 “B氏는 搜査機關에서 다른 사람의 이름으로 調査 받은 後 이 法廷에서 비로소 證人으로 出席해 失明을 밝혔다”고 說明했다.

이어 “B氏의 陳述은 直接 經驗하지 않으면 지어낼 수 없을 程度로 매우 具體的”이라며 “‘被告人이 痲藥을 한 것 같다’라는 推測性 陳述이 아니라 ‘被告人이 以前에 痲藥을 했을 때와 같은 症狀을 보이니 痲藥을 했음이 분명하다’라는 確信에 찬 陳述”이라고 敷衍했다.

그러면서 “B氏는 被告人과 財産 紛爭 等 利害關係가 全혀 없고 但只 被告人으로부터 家族들을 保護하기 위해 提報한 것으로 보인다”며 “B氏의 陳述과 被告人의 毛髮 鑑定 結果 및 携帶폰 基地局 位置 等과 結合해 보면 公訴事實에 對한 明確한 證據로 作用하고 있다”고 判示했다.

B氏가 抗訴審 法廷에서 한 陳述을 綜合하면, 10餘年 前 自身이 初等學生 무렵부터 아버지 A氏의 痲藥 投藥 情況을 認知했다. 以後 2016年께 投藥 嫌疑로 收監된 事實도 알았고, A氏가 痲藥을 하면 보이는 特異한 症狀도 記憶했다.

特히 2021年 10月24日께 濟州島 內 葬禮式場에서 A氏의 行態를 보고 痲藥 投藥을 直感했다. 釜山에서 지내다가 濟州島로 들어오기 直前 痲藥 投藥 行爲 等을 했을 것으로 보고 그해 11月22日 濟州警察廳에 關聯 內容을 提報했다. A氏는 當時 季節에 맞지 않은 半바지를 입고 말이 語訥해졌는가 하면 밥을 5人分 以上 먹고 地下와 地上層 階段을 繼續해서 오르내리며 過去 필로폰을 投藥했을 때와 같은 모습을 보였다.

B氏가 아버지 A氏를 警察에 提報한 理由는 다름 아닌 家庭暴力이다.

A氏는 平素 家族들에게 돈을 내놓으라고 脅迫했다. 辱說과 亂暴한 行動을 하면서 모든 家族들을 죽이겠다고도 말했다. B氏는 더 以上 苦痛을 받으면서 살고 싶지 않아 警察에 알렸다고 法廷에서 陳述했다.

抗訴審 裁判部는 B氏의 陳述을 모두 證據로 採擇, 痲藥 投藥 嫌疑를 無罪로 宣告한 原審(1審) 判決에 事實 誤認의 違法이 있다고 判斷했다.

1審 때 正體를 숨긴 B氏는 ‘提報者’로 分類되며 陳述의 信憑性을 인정받지 못했다.

1審(濟州地方法院 刑事1單獨)은 지난해 10月26日 A氏의 1審 宣告 公判에서 ‘毛髮鑑定結果를 보면 A氏가 언젠가 痲藥을 投藥한 것으로 보이지만 提報者(B氏)의 推測性 陳述 만으로는 犯行 一時·場所 等 公訴事實이 合理的 疑心 없이 證明됐다고 보기 어렵다’는 趣旨로 痲藥 嫌疑에 對해선 無罪, 나머지 嫌疑에 對해서는 懲役 1年6個月을 宣告한 바 있다.

公訴事實에 따르면 A氏는 2021年 10月 22日부터 24日까지 釜山市 東區 및 濟州市 一帶에서 向精神性醫藥品人 메트암페타민(필로폰)을 生水에 稀釋해 팔뚝에 注射하거나 飮料에 타서 마시는 方法 等으로 投藥한 嫌疑를 받는다.

A氏는 지난해 4月1日께 濟州市 길거리에서 債務 辨濟를 督促하는 C氏를 暴行해 全治 4週假量의 負傷을 입히고 다음 날에는 亦是 濟州市 거리에서 自身이 만나던 女性과 連絡한다는 理由로 D氏를 暴行한 嫌疑도 있다. 이보다 앞선 2020年 7月께 知人에게 ‘鐵筋을 싸게 買入해 收益을 낼 수 있다’고 속인 뒤 2000萬원 相當의 投資金을 가로챈 嫌疑도 받는다.

[濟州=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