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福祉次官 “健保料 引上 計劃 없다…10조 投入해 必須醫療 强化”|東亞日報

福祉次官 “健保料 引上 計劃 없다…10조 投入해 必須醫療 强化”

  • 뉴시스
  • 入力 2024年 3月 27日 12時 26分


코멘트

醫師 集團行動 中央災難安全對策本部 브리핑
醫療改革 위해 必須 醫療 分野 健保 支援 强化
給與 效果·經濟性 떨어진 項目 價格 調整 計劃

ⓒ뉴시스
朴敏秀 保健福祉部 2次官은 27日 “追加的인 健康保險料 印象이 없어도 安定的으로 財政을 運用하면서 必須 醫療를 살리기 위한 果敢한 財政 投資가 可能하다”고 밝혔다.

朴敏秀 2次官은 이날 午前 政府서울廳舍에서 醫師 集團行動 中央災難安全對策本部 브리핑을 열고 이같이 말했다.

복지부에 따르면 지난해 末 基準 保險料 輸入은 總 94兆9000億원, 支出 90兆8000億원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른 健康保險 當期收支는 4兆1000億원으로 3年 連續 黑字를 記錄했다. 累積 準備金은 健康保險制度가 施行된 以來 歷代 最高 水準인 約 28兆원을 保有하고 있다.

지난해 健康保險料 引上率은 1.49%로 最近 6年間 最低 水準인 點을 考慮할 때 保險料率 引上 負擔을 낮춰도 安定的인 健康保險 財政을 維持할 수 있다는 게 복지부 說明이다.

朴 2次官은 “醫療 改革 4大 課題 履行을 위해 必須 醫療 分野에 對한 健康保險 支援을 强化하기로 했고 2028年까지 10兆원 以上의 健保財政을 必須 醫療 分野에 投資할 計劃으로 蹉跌 없이 履行해 나가겠다”고 强調했다.

그는 “健康保險 財政의 持續可能性을 높이기 위해 病床 需給 管理制 施行 等을 통해 病床과 醫療 裝備 數를 適正하게 管理하고 週期的인 給與 再評價를 內實 있게 運營하겠다”며 “旣存 給與 中 效果나 經濟性이 떨어지는 項目은 價格을 調整하거나 退出 棋戰을 마련할 計劃”이라고 알렸다.

또 “過多 醫療利用者에 對한 管理를 强化해 合理的인 醫療 利用을 誘導하겠다”며 “年 365回를 超過해 外來 診療를 받는 境遇 本人負擔率을 90%로 上向 調整하는 內容의 健康保險法 施行令 改正案을 立法豫告 했으며 올해 7月부터 施行될 豫定”이라고 했다.

外國人 健康保險 無賃乘車度 改善한다. 2022年 末 基準으로 外國人 加入者는 132萬名이고 中國 國籍 加入者는 68萬名으로 52%에 達한다. 그동안 外國人 加入者의 被扶養者는 國內에 一定 期間 滯留하지 않아도 健康保險 被扶養者로 登錄할 수 있었다.

하지만 保險料를 納付하지 않고도 쉽게 醫療를 利用하는 等 制度가 惡用되자 政府는 配偶者와 未成年 子女를 除外하고 父母, 兄弟·姊妹 等은 6個月 以上 滯留해야만 健康保險 被扶養者로 登錄 可能하도록 制度를 改善했다. 다음 달 3日부터 施行되면 健保財政이 約 121億원 節減될 것으로 보인다.

朴 2次官은 “다른 사람의 健康保險 資格을 盜用해 診療받는 行爲를 막기 위해 5月20日부터 醫療機關에서 本人 與否와 健康保險 資格을 義務的으로 確認하는 制度를 施行한다”고 말했다.

그는 “모든 醫療機關에서 加入者 本人 與否와 健康保險 資格을 確認하되 醫療機關의 確認 負擔을 緩和하기 위해 QR 코드 方式 等 디지털 技術을 積極 活用할 計劃”이라고 强調했다.

[世宗=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