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江原 地自體 “살아보고 定着하세요”|동아일보

江原 地自體 “살아보고 定着하세요”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7日 03時 00分


코멘트

原州, 逆移民者 財政착 支援 推進
管內 轉入 大學生 學資金 支給도
旌善郡은 藝術人 위한 空間 造成
楊口-寧越 等에선 歸農 프로그램

講院 地方自治團體들이 人口를 늘리기 위해 政策 力量을 集中하고 있다.

26日 원주시에 따르면 市는 長期的 人口 流入 政策인 ‘컴 온(come on) 原州 프로젝트’를 推進 中이다. 逆移民者를 對象으로 하는 이 프로젝트는 오랜 期間 他國에서 生活한 移民 1世代에게 빈집을 整備·提供해 어려움 없이 재定着할 수 있도록 支援하는 方式이다.

1段階로 원주를 알리고, 2段階 原州 살아보기, 3段階 原州 定着하기 順으로 計劃하고 있다. 원주시는 段階別로 細部 政策 事業을 마련해 進行할 方針이다. 원주시는 事業을 進行하면서 對象者를 逆移民者에 局限하지 않고 靑年과 學齡人口까지 擴大할 計劃이다.

원주시는 또 大學生들의 管內 轉入을 誘導하기 위해 年 20萬 원의 學資金을 支援하기로 했다. 轉入申告 期限은 다음 달 17日까지로 希望하는 大學生은 邑面洞 行政福祉센터를 訪問해 申請하면 된다.

旌善郡은 藝術人들을 誘致하기 위해 ‘화암山房, 山村 살아보기’ 事業을 推進한다. 화암面 그림바위 마을의 遊休施設을 리모델링해 ‘화암山房’을 造成하고 全國의 藝術人들이 居住할 수 있도록 한다는 構想이다. 地上 3層 規模의 建物을 住居 및 創作 空間으로 만들고 首都圈 文化財團 및 文化院 等과 連繫해 參加者들을 募集할 計劃이다.

서건희 旌善郡 企劃擔當官은 “화암山房 造成을 통해 地域 消滅危機 克服을 위한 對應 基盤을 마련하고, 地域 活性化를 爲한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事業 推進에 最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다른 地自體들은 歸農·歸村을 통한 人口 늘리기에 焦點을 맞추고 있다. 楊口郡은 都市民들의 歸農·歸村을 誘導하기 위해 다음 달부터 ‘楊口에서 살아보기’ 프로그램을 運營한다. 29日까지 募集하며 楊口郡과 隣接한 地域 住民을 除外한 滿 18歲 以上의 都市民이면 누구나 申請이 可能하다.

參加者로 選拔되면 農村 일손 돕기, 마을 農場 運營 等 多樣한 프로그램을 體驗할 수 있다. 國土正中央면 斗霧山村마을에서는 4∼6月, 9∼11月 3個月씩, 동면 약수산채마을에서는 4∼9月 6個月 프로그램으로 進行된다. 參加者는 農村體驗마을 또는 歸農의 집에서 最大 6個月 동안 無料로 居住하며 1人當 月 10萬 원의 硏修費도 받는다.

寧越郡度 20名을 募集해 다음 달부터 살아보기 프로그램을 運營한다. 歸農型은 4∼6月 3個月, 歸村型은 5, 9, 10月 1個月씩 3次例 進行된다. 寧越郡은 이와 함께 豫備 歸農·歸村人들을 對象으로 歸農·歸村 體驗學校를 定期的으로 運營하고 있다. 2泊 3日 또는 1週日의 短期 過程으로 寧越郡 홈페이지에서 仔細한 內容을 確認할 수 있다.

橫城郡度 29日까지 歸農·歸村 綜合學校 敎育生을 募集한다. 45名을 選拔할 豫定으로 橫城郡 홈페이지에서 申請書를 내려받아 作成한 뒤 郵便 또는 이메일로 申請하면 된다. 洪川郡은 豫備 歸農·歸村人을 對象으로 滯留型 農業創業센터를 運營하고 있다. 올해는 總 24家口가 參與해 이달부터 11月 末까지 基礎 營農敎育을 비롯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經驗한다.


이인모 記者 imlee@donga.com
#江原 #人口 #政策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