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90回나 찔렸는데, 被告人 事情만 받아들여” 딸 잃은 母親의 絶叫|東亞日報

“190回나 찔렸는데, 被告人 事情만 받아들여” 딸 잃은 母親의 絶叫

  • 東亞닷컴
  • 入力 2024年 3月 21日 06時 18分


코멘트
동아일보DB
東亞日報DB
結婚을 約束한 同居男에게 200回 가까이 찔려 死亡한 被害者의 遺家族이 20日 法廷에서 加害者가 合當한 罪값을 받기를 歎願했다.

被害者의 母親은 이날 서울高法 春川裁判部 刑事1部(部長判事 민지현) 審理로 열린 A 氏(28)의 殺人 嫌疑 事件 抗訴審 첫 公判에서 “가장 抑鬱한 건 1審 判決”이라고 韻을 뗐다. 1審에서 A 氏는 懲役 17年을 宣告받은 바 있다.

被害者의 母親은 “1審 判決文에 被害者 保護와 關聯해서는 아무런 말이 없었고, 被告人 事情만 全部 받아들여졌다”며 “프로파일러 分析은 引用되지 않고, 被告人의 陳述만 引用됐다”고 吐露했다.

이어 “遺族救助金을 받았는데, 이게 量刑에 參酌된다는 걸 알았다면 絶對 받지 않았을 것”이라며 “國家가 저를 背信하고, 國家가 저를 相對로 詐欺 친 것”이라고 鬱憤을 吐했다.

被害者의 母親은 被告人을 向해서도 “罪값을 달게 받고 나오면 容恕하겠다. 제대로 罪값 받고 나와라”고 하면서 거듭 다그쳤다.

被害者의 母親은 陳述 내내 흐느꼈고, 인정訊問이 이뤄질 때부터 흐느꼈던 被告人 亦是 눈물을 쏟았다.

곧장 決心으로 進行된 이날 公判에서 檢察은 原審과 마찬가지로 懲役 25年을 내려달라고 要請했다.

公判 檢事는 “剖檢 書類를 봤는데 차마 쳐다볼 수 없을 程度로 너무 안타까웠다. 被害者가 이렇게 죽을 만한 行動을 한 적이 없다”며 “懲役 25年 求刑도 個人的으로 적다고 생각하지만, 搜査 檢事 判斷대로 25年型을 내려달라”고 했다.

辯護人은 “이 事件 以前에 두 사람 間 特別한 싸움이나 葛藤이 없었다”며 “이웃 간 騷音과 結婚 準備 等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原因으로 보인다”고 辯論했다.

그러면서 “被告人은 왜 犯行했는지, 어떻게 했는지 記憶을 못 하고 있고, 精神을 차렸을 땐 (殺人) 行爲가 끝나고 自己 목을 찔러 죽으려고 했다고 主張하고 있다”며 “以前에 暴力 性向도 없었던 點 等을 考慮하면 犯行 當時 心身喪失 또는 心神微弱 狀態에 있었다고 봄이 妥當하다”고 主張했다.

辯護人은 A 氏가 犯行 뒤 스스로 112에 申告한 點을 根據로 自首減輕이 이뤄져야 한다는 主張도 폈다.

A 氏는 最後陳述을 위해 쪽紙를 準備해 왔으나 繼續 흐느낀 탓에 法廷에서 陳述하지 못한 채 裁判部에 쪽紙를 提出했다.

A 氏는 지난해 7月 24日 낮 12時 59分頃 寧越郡 영월읍 덕포리 한 아파트에서 同居 女性인 20代 B 氏를 집에 있던 凶器로 190餘 回 찔러 殺害한 嫌疑로 裁判에 넘겨졌다.

結婚을 前提로 B 氏와 同居 中이던 A 氏는 이웃과 層間騷音 問題로 葛藤을 겪는 渦中에 B 氏로부터 侮辱的인 말을 듣자 激忿한 나머지 犯行한 事實이 公訴狀에 담겼다.

犯行 直後 A 氏는 凶器로 自害하고 112에 犯行 事實을 直接 申告했다.

當時 病院으로 옮겨져 手術 後 意識을 되찾은 A 氏는 搜査 끝에 法廷에 섰다. 조유경 東亞닷컴 記者 polaris27@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오늘의 推薦映像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