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解氷期 安全事故 非常… 點檢 나선 地自體|東亞日報

解氷期 安全事故 非常… 點檢 나선 地自體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11日 03時 00分


코멘트

老朽住宅-工事場 等 集中 點檢
겨울철 豪雨 잇따르며 必要性 커져
“解氷期 單獨 山行-낚시 等 삼가야”

6일 서울 성동구 금호동에서 건축시공 전문가(구조기술사)가 노후 주택을 살펴보고 있다. 성동구는 봄철 해빙기를 맞아 붕괴 우려가 있는 축대와 주택 등의 안전점검을 진행 중이다. 신원건 기자 laputa@donga.com
6日 서울 성동구 금호동에서 建築施工 專門家(構造技術士)가 老後 住宅을 살펴보고 있다. 성동구는 봄철 解氷期를 맞아 崩壞 憂慮가 있는 築臺와 住宅 等의 安全點檢을 進行 中이다. 신원건 記者 laputa@donga.com
“表面이 떨어지고 기울어진 模樣을 보니 담을 一部 撤去하는 것이 좋겠네요.”

6日 午後 서울 성동구의 한 住宅街. 콘크리트 담牆을 두드리며 소리를 確認하던 建築施工 專門家(構造技術士)가 같이 點檢하던 城東區 職員에게 이렇게 말했다. 이 專門家는 “두드렸을 때도 속이 꽉 찬 소리가 나야 하는데, 안이 비어 있는 소리가 나고 있어 補修하지 않으면 印度 쪽으로 무너질 수도 있다”고 指摘했다.

● 地自體, 安全脆弱施設 集中 點檢


겨우내 얼었던 땅이 녹는 봄철을 맞아 서울市와 自治區 等 地方自治團體가 安全事故 豫防과 點檢에 積極 나서고 있다. 2∼3月 解氷期에 事故 危險이 큰 橋梁·터널 等 道路施設物과 建設現場을 비롯해 老後 住宅과 擁壁 等 이른바 ‘安全脆弱施設’이 點檢 對象이다.

이날 성동구는 管內 老後 住宅을 集中的으로 點檢했다. 約 2m 남짓한 幅의 골목길로 들어서 사람 한 名이 겨우 지나다닐 程度의 가파른 階段을 올라가자 지붕이 주저앉은 老後 住宅이 보였다. ‘安全點檢票’와 小型 카메라를 들고 지붕을 觀察하던 建築施工 專門家는 “땅이 얼고 녹기를 反復하면 그 위의 建築物에도 影響을 미친다”고 指摘했다. 이어 “이 住宅도 나무로 된 지붕틀이 썩어 내려앉아 무너져 내리면 옆 住宅에도 被害가 갈 수 있다”고 했다.

階段을 내려와 다른 골목으로 들어서자 이番엔 住宅을 둘러싼 擁壁에서 떨어져 나간 殘骸가 바닥 한쪽에 쌓여 있었다. 專門家는 “感氣에 걸리면 몸에 熱이 나듯, 建築物도 나타나는 症狀을 把握하면 補修할 수 있다”며 “擁壁에 龜裂이나 壁體가 들뜨는 ‘배부름 現象’ 等이 보이면 壁 안쪽의 흙이 쏟아지거나 무너질 수 있으므로 卽刻 措置가 必要하다”고 說明했다.

最近 異常氣候로 겨울철 豪雨가 잇따르며 安全點檢 必要性은 더 커지고 있다. 氣象廳에 따르면 지난달 1∼19日 累積 降水量은 534mm로, 平年(182mm)의 約 3倍에 達했다. 實際로 지난달 忠南의 한 아파트에서는 6m의 擁壁이 무너져 내리며 乘用車 9臺를 덮치기도 했다.

非常이 걸린 各 地自體는 專門家들과 安全點檢에 積極 나서고 있다. 韓國急傾斜地安全協會와 함께 專門家 合同點檢班을 編成한 서울 西大門區를 비롯해 中區, 永登浦區, 강북구 等에서 自體 安全點檢에 나섰다. 서울市도 22日까지 安全脆弱施設 4793곳에 對해 民官 合同 安全點檢을 進行 中이다. 京畿道는 봄철 解氷期를 맞아 6日부터 8日까지 11個 災害復舊 事業場의 安全管理 實態를 現場 點檢했다. 仁川市도 이달 末까지를 解氷期 安全管理 自體 點檢 期間으로 定하고 管內 農業生産 基盤施設을 點檢 中이다.

● “解氷期 登山·낚시 삼가야”


10日 消防廳에 따르면 最近 3年間(2021∼2023年) 2∼3月 解氷期 關聯 事故는 143件이 發生해 3名이 숨지고 8名이 다쳤다. 地盤 弱化로 인한 崩壞·倒壞(무너짐) 事故가 76件으로 가장 많았다. 落石·樂빙 等 山岳 思考와 얼음낚시 等 受難 事故는 各各 29件, 山沙汰 9件 順이었다. 死亡 事故의 境遇 登山 途中 落石에 맞거나 얼음낚시를 하다 發生한 것으로 나타났다.

個人도 安全守則을 잘 遵守해야 한다. 築臺나 擁壁, 老朽 建築物 周邊을 지날 때는 施設物이 기울어져 있지 않은지 잘 살펴봐야 한다. 땅이 얼었다 녹으면서 미끄러운 만큼 登山도 危險할 수 있다. 解氷期엔 落石度 자주 發生한다. 消防廳 關係者는 “解氷期에 單獨 山行이나 낚시는 最大限 삼가고, 事故를 目擊하면 遲滯없이 119로 申告해 주시기 바란다”고 當付했다.

전혜진 記者 sunrise@donga.com
#解氷期 #安全事故 #集中 點檢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