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惡性 負債 苦悶, 金融福祉센터 찾으세요”|동아일보

“惡性 負債 苦悶, 金融福祉센터 찾으세요”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2月 26日 03時 00分


코멘트

京畿道庶民金融福祉센터 開館 9年
惡性 負債 1兆6932億원 免責 도와
지난해 1169名 個人破産-回生 支援
일자리-醫療 等 福祉서비스 連繫

경기 의정부시에 마련된 경기도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 사무실에서 최근 한 민원인(아래)이 상담을 받고 있다. 센터는 지난해 악성 부채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1169명에게 개인 파산과 회생 등 채무조정을 지원했다. 경기도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 제공
京畿 의정부시에 마련된 京畿道庶民金融福祉志願센터 事務室에서 最近 한 民願人(아래)李 相談을 받고 있다. 센터는 지난해 惡性 負債 等으로 어려움을 겪는 1169名에게 個人 破産과 回生 等 債務調整을 支援했다. 京畿道庶民金融福祉志願센터 提供
京畿 하남시에 사는 文某 氏(67)는 2013年 自身이 運營하던 家具工場에 불이 나 全 財産을 잃었다. 銀行 等에서 들어오는 押留와 빚 督促으로 인해 집까지 競賣에 넘어가 正常的인 生活이 어려웠다. 文 氏는 “일해서 빚을 갚으려고 해도 繼續 빚이 쌓이는 構造였다”며 “當時 極端的인 選擇을 떠올려야 할 程度로 힘들었다”고 回想했다. 그래도 文 氏는 運이 좋았다. 知人의 紹介로 京畿道庶民金融福祉센터(센터)에서 案內를 받았고, 한 달 동안 12番의 集中 相談乙했다. 文 氏는 이를 통해 個人破産을 申請하고 約 2億 원의 元金을 減免받았다. 只今은 센터를 통해 紹介받은 일자리에서 勤務하고 있다. 文 氏는 “世上의 偏見과 어둠 속에서 希望의 빛을 밝혀준 센터에 感謝한 마음을 갖고 餘生을 잘 살겠다”고 말했다.

● “生活苦, 事業難에 낸 빚 堪當 못 해”


京畿道는 지난해 센터를 통해 文 氏처럼 惡性 負債 等으로 어려움을 겪는 1169名에게 個人破産과 回生 等 債務調整을 支援했다고 25日 밝혔다. 2022年 557名에 비해 2倍 以上으로 늘어난 數値다. 京畿道가 2015年 8月 設立해 運營 中인 센터는 低所得 債務者 等 金融疏外 階層을 對象으로 綜合相談 서비스를 提供한다.

그동안 4685名의 惡性 負債 1兆6932億 원의 法律的 免責을 도왔다. 박정만 京畿道庶民金融福祉支援센터長은 “物價 上昇에 金利 引上까지 겹쳐 自立이 어려운 狀況도 있고, 센터 事業이 活性化돼 債務 調整이 增加한 것”이라고 說明했다.

個人破産을 申請한 庶民들은 大部分 生活費 不足과 事業亂 等을 겪으면서 急激히 불어나는 빚을 堪當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센터가 지난해 個人破産 申請者 1014名을 分析한 ‘京畿道民 惡性負債 解放日誌’에 따르면 47.2%가 어려움을 겪은 原因으로 ‘生活費 不足’을 꼽았고, 20.5%가 ‘事業經營 破綻’을 指目했다. 債務 償還이 어려워진 理由에 對해선 32.9%가 “元利金이 急激히 불어나 所得을 超過했기 때문”이라고 答했다. 이어 失職(16.6%), 廢業(13.2%) 順이었다. 센터 關係者는 “債務 償還이 힘든 境遇 一對一 相談을 통해 債務 減免 等을 돕고 있기 때문에 過重한 債務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于先 센터를 찾아 달라”고 말했다.

● 憂鬱症 等 醫療機關 連繫 支援도


京畿道와 센터는 個人回生 自立 土臺 마련을 위해 맞춤型 福祉 連繫 서비스도 進行하고 있다. 于先 相談者가 惡性 債務에 시달리는 過程에서 겪는 憂鬱症을 包含한 精神疾患 等의 境遇 醫療機關과 連繫해 相談받을 수 있도록 支援한다.

일자리나 行政的 支援을 提供하기 爲해 京畿道雇傭福祉센터 等도 紹介해준다. 지난해 住居 支援 366件과 일자리 提供 199件 等 總 1044件의 福祉서비스를 連繫했다. 專用面積 43㎡(藥 13坪)짜리 住宅 支援을 받은 朴某 氏(72)는 “數年間 아들에 依한 家庭暴力으로 生活에 어려움이 많았다”며 “센터의 도움으로 傳貰집을 받았고, 現在 淸掃일을 하며 第2의 人生을 살고 있다”고 말했다.

센터는 市郡의 社會福祉士 等을 對象으로 債務調整 方法 等 찾아가는 金融福祉 敎育도 進行하고 있다. 지난해 찾아가는 金融福祉 敎育을 57次例 實施해 1700名을 敎育했다. 安山市 關係者는 “實際 相談 事例를 共有해 金融福祉에 對한 理解를 높였다”고 說明했다.

京畿道는 올해도 센터를 통해 債務者의 惡性 債務를 줄이고 必要한 福祉서비스를 함께 連繫하겠다는 方針이다. 仔細한 內容은 京畿道庶民金融福祉支援센터를 參考하면 된다. 허승범 京畿道 福祉局長은 “惡性 負債로 金融福祉 死角地帶에 놓인 社會的 弱者들이 自立하고 再起할 수 있도록 法院 等 有關 機關 等과 緊密하게 協助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경진 記者 lkj@donga.com
#惡性 負債 #京畿道庶民金融福祉센터 #個人破産 #回生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