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豫備合格者 아니어도 ‘追加 合格’ 可能… 通報 電話 놓치지 마세요|동아일보

豫備合格者 아니어도 ‘追加 合格’ 可能… 通報 電話 놓치지 마세요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2月 8日 03時 00分


코멘트

2024學年度 大入 受驗生 留意事項
上位圈 大學서 登錄 抛棄 느는 趨勢… 14日부터 追加 合格 日程 確認해야
4次부터는 個別的으로 合格者 通報… 連絡 놓치면 다음 順番으로 넘어가
追加 募集 定時와 別個로 다시 支援… 여러 大學 붙으면 이中 登錄 注意를

게티이미지코리아
게티이미지코리아
受驗生 A 氏는 지난해 2月 寄宿型 再修學院에 入所했다. 2023學年度 定時募集 最初 合格者 發表에서 가, 나, 다群 모두 不合格했기 때문이다. 豫備合格 番號도 못 받았기에 곧바로 財數 準備에 突入한 것이다. 그런데 얼마 뒤 갑자기 한 大學에서 “追加 合格했다”는 連絡을 받았다. 알고 보니 最初 合格者는 勿論이고 豫備番號를 받은 受驗生까지 모두 登錄을 抛棄해 A 氏까지 合格 順序가 내려온 것이었다. 最近 A 氏처럼 豫備合格者가 아님에도 追加 合格하는 事例가 늘고 있다. 2024學年度 大入 定時募集 合格者 發表가 6日 마무리됐지만 올해 亦是 最初 合格者 相當數가 登錄을 抛棄하면서 追加 募集에 나서는 大學이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서울 主要 大學 入學處 關係者와 서울中等進學指導硏究會 所屬 장지환 배재고 敎師를 통해 2024學年度 大入 受驗生들이 마지막까지 留意해야 할 事項을 알아봤다.

● 抛棄했는데 追加 合格 通報… 電話 잘 받아야

最近 鍾路學院이 大入情報포털 ‘어디가’를 分析한 結果 2023學年度 定時에서 ‘SKY 大學(서울대 고려대 연세대)’에 合格하고도 登錄을 抛棄한 受驗生은 總 1343名으로 全體 募集 人員의 28.8%였다. 서강대 한양대 성균관대 이화여대 等 서울 主要 大學 10곳에선 1692名(55.6%)李 合格하고도 登錄을 抛棄했다. 主要 大學 最初 合格者 2名 中 1名이 타 大學에 進學하거나 ‘N數 準備’로 離脫했다는 뜻이다. 한 大學 入學査定官은 “最近 願하는 大學에 갈 때까지 修能을 몇 番씩이고 다시 보는 受驗生이 많다 보니 上位圈 大學의 登錄 抛棄者가 深刻한 水準”이라고 指摘했다.

2024學年度 定試 合格者 發表는 6日 마무리됐고 登錄 期間은 13日까지다. 하지만 서울 上位圈 大學들마저 募集 定員의 折半 以上을 追加 合格으로 채우는 狀況이다 보니 受驗生들은 14日부터 始作되는 大學別 追加 合格 日程을 잘 살펴볼 必要가 있다. 임진택 경희대 入學査定官은 “追加 合格 消息을 알리려고 受驗生에게 電話를 하면 海外에 있거나 아예 文字를 確認하지 않는 境遇가 相當數”라며 “요즘엔 일찌감치 再挑戰을 決定하고 寄宿學院에 들어가며 携帶電話를 返納한 受驗生이 많은데 通常 세 番 程度 連絡해도 안 받으면 다음 順番 合格者로 넘어간다”고 說明했다. 張 敎師는 “3次 追加 合格者까지는 大學이 揭示板에 올리지만 4次부터는 個別的으로 電話를 돌리기 때문에 連絡을 잘 받아야 한다”며 “떨어졌다고 斷念했다가 合格 機會를 놓치는 境遇가 있다”고 했다.

● 2곳 以上 合格하면 반드시 登錄 抛棄해야
定時募集 期間이 끝난 後 未充員된 定員을 채우기 위해 2月 마지막 週에 追加 募集을 하는 大學도 많다. 追加 募集은 定時와 別個로 다시 支援해야 한다. 지난해 동국대, 弘益大, 한양대, 중앙대 等 서울 主要 大學도 追加 募集을 實施했다.

한 大學의 入學處長은 “追加 募集 期間에 優秀한 學生들이 많이 몰렸다”고 說明했다. 特히 追加 募集의 境遇 學生들이 이미 高等學校를 卒業한 後 進行되기 때문에 學生 스스로 잘 챙겨서 支援해야 한다.

여러 大學에 合格한 境遇에는 이中 登錄이 되지 않도록 注意할 必要가 있다. 張 敎師는 “‘家君’에서 支援한 大學에 合格해 登錄을 한 狀態에서 ‘羅裙’ 大學에도 合格했다면 둘 中 한 곳의 入學處에 電話해 登錄 撤回 意思를 꼭 밝혀야 한다”며 “3月 1日까지 이中 登錄 狀態로 있으면 두 大學에서 모두 入學 取消된다”고 强調했다.

大學 入學處 關係者들은 “登錄 마감日까지 어느 大學에 進學할지 고르지 못해 이中 登錄해 놓은 學生들이 해마다 생긴다”며 “이들 때문에 어떤 學生은 受驗 生活을 1年 더 하게 되는 被害를 보게 된다”고 했다. 임 射精管은 “두 곳에 合格했다면 일찍 抛棄해 줘야 다른 學生들도 合格할 수 있고 大學도 追加 募集에 나설 수 있다”고 했다.

한국대학교육협의회는 募集定員 充員이 마무리된 後 各 大學에 이中 登錄 學生 情報를 通報하기 때문에 募集定員 充員 段階에서 이中 登錄한 學生을 制裁할 方法은 없다. 이 때문에 入試學院이나 受驗生들이 活動하는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이中 登錄이 可能하다는 認識이 퍼져 있다. 한 大學 入學處長은 “大學 立場에선 未充員 人員을 이듬해 뽑을 수 있어 큰 問題는 안 된다”면서도 “本人은 勿論이고 다른 受驗生을 생각해서라도 이中 登錄을 해선 안 된다”고 했다.


최훈진 記者 choigiza@donga.com
#追加 合格 #通報電話 #2024學年度 大入 #受驗生 留意事項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