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못받은 賃金만 1300億…“移住勞動者 擴大 必要, 滯拂 먼저 解決해야”|동아일보

못받은 賃金만 1300億…“移住勞動者 擴大 必要, 滯拂 먼저 解決해야”

  • 뉴스1
  • 入力 2024年 1月 4日 05時 48分


코멘트
政府가 올해 雇傭許可制 外國 人力(E-9) 導入 規模를 지난해 12萬名보다 37% 늘린 16萬5000名으로 確定했다. 2004年 雇用許可制 導入 以後 最大 規模다.

雇傭 許容 業種도 호텔·콘도業, 飮食店業, 林業, 鑛業 等으로 擴大했고 받아들일 外國 國家 또한 아시아 16個國에 타지키스탄을 追加해 8年 만에 17個國이 됐다.

여기에 더해 法務部는 最近 내놓은 4次 外國人政策 基本計劃에서 歌詞·療養保護 等 돌봄 分野까지 外國 人力이 일할 수 있게 하겠다고 밝혔다.

이렇게 하면 올해 우리나라에서 일할 移住勞動者는 지난해의 두 倍 程度 된다.

移住勞動者를 늘리기로 한 것은 産業 現場의 慢性的인 人力難 때문이다.

그러나 移住勞動者는 增加하는데 그들이 받는 處遇에는 如前히 問題가 많다는 指摘이 나온다. 當場 지난해 移住勞動者의 賃金滯拂額만 1300億원이 넘는 것으로 推定된다. 移住勞動者의 基本權 問題가 如前한데 無理하게 人力만 늘린다는 批判이 나오는 理由다.

◇ 推定 賃金滯拂 1300億…外國人勞動者志願센터 豫算도 全額 削減

移住勞動者 賃金滯拂은 大部分 小規模 事業場 等 勞動環境이 劣惡한 곳에서 發生하는 것으로 보인다.

雇傭勞動部의 ‘移住勞動者(未登錄 滯留者 包含) 賃金滯拂 現況’에 따르면 이들의 滯拂賃金은 2018年 972億원, 2019年 1217億원, 2020年 1288億원, 2021年 1184億원, 2022年 1223億원 等으로 改善될 幾微를 보이지 않고 있다.

2022年만 놓고 보면 30人 未滿 事業場의 滯拂賃金이 1086億원(5人 未滿 540億원)으로 全體의 89%를 차지해 勞動 環境이 劣惡할수록 더 深刻하다는 事實을 보여줬다.

自國民의 韓國 內 移住勞動이 許容된 16個國 大使館 亦是 賃金滯拂 問題에 無應答으로 一貫했다.

뉴스1이 이들 16個國의 駐韓 大使館에 自國民 賃金滯拂 問題 關聯 質疑를 했지만 돌아온 答은 하나도 없었다.

移住民 勞動者를 支援하는 ‘地球仁義停留場’ 關係者는 “大使館들이 쿼터制가 줄어들 것을 念慮해 韓國 政府에 剛하게 要求할 수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마당에 政府는 外國人勞動者志願센터 豫算을 全額 削減하고 國會는 이에 同意했다.

2004年 12月 처음 開所한 外國人勞動者支援센터는 文化的 差異와 言語의 限界로 韓國 生活에 어려움을 겪는 外國人 勞動者에게 苦衷 相談, 葛藤 仲裁, 韓國語 敎育, 文化 交流, 生活·法律·職業 情報 提供 等으로 도움을 줬다.

全國 9個 據點센터와 35個 小地域센터로 運營됐는데 政府가 外國人 勞動者 支援의 效率性을 提高하겠다며 支援 方式을 改編하기로 하는 바람에 20年 만에 門을 닫게 됐다.

雇傭部는 “民間團體 委託이 아니라 地方雇傭勞動官署와 産業人力公團을 통해 直接 서비스를 提供할 것”이라고 解明했지만 移住勞動者로서는 自身들을 支援하던 機關이 사라져 賃金滯拂 問題 解決 等에서 不安感이 크다.

移住勞動者의 賃金滯拂 訴訟을 代理한 최정규 辯護士는 “賃金은 勞動에 對한 正當한 代價이자 가장 基本的인 權利”라며 “이마저도 제대로 支給되지 않는 마당에 移住勞動者만 늘리는 決定이 옳은지는 疑問”이라고 憂慮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