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勤勞者 ‘끼임 死亡’ 더 異常 없도록”…혼합기·파쇄기 安全基準 强化|東亞日報

“勤勞者 ‘끼임 死亡’ 더 異常 없도록”…혼합기·파쇄기 安全基準 强化

  • 뉴시스
  • 入力 2023年 12月 27日 14時 56分


코멘트

機械 덮개 開放 作業 時 追加 防護裝置 設置해야
法令整備推進班, 現在 65個 安全規制 改善 完了

政府가 SPC 系列社의 잇따른 勤勞者 死亡과 같은 反復的인 끼임 事故의 再發을 막기 위해 機械 安全基準을 整備한다.

雇傭勞動部는 27日 ‘産業安全保健 法令整備推進班’ 論議를 통해 이 같은 內容을 담은 40個의 安全規制 改善 課題를 마련하고 來年 2月7日까지 立法豫告한다고 밝혔다.

앞서 雇傭部는 지난해 11月 30日 ‘重大災害 減縮 로드맵’을 發表하면서 産業 現場 中心의 安全規制 合理化 作業을 進行해왔다.

雇傭部 次官을 委員長으로 하는 ‘規制革新 特別班’을 出帆해 自體的으로 不合理한 規制를 發掘해 改善해왔고, 半導體·建設·化學 等 國家核心産業에 ‘찾아가는 規制改善 懇談會’를 開催해 現場 意見을 들었다.

特히 올해에는 專門家 中心의 法令整備推進班이 現行 및 海外 安全基準, 關聯 其他 法令을 參考해 낡은 安全基準 等을 現代的으로 改編하는 作業을 進行해왔다. 이를 통해 總 93個 改善 課題를 發掘해 現在까지 65個를 改善 完了했다.

이날 法令整備推進班은 SPL과 샤니 等 SPC 系列社에서 發生한 事件과 같은 食品製造業體의 反復的 死亡事故에 對한 安全基準 마련과 石油化學業界의 안전밸브 作動檢査 周忌 合理化 等 追加 規制 改善 40個 課題를 發表했다.

于先 SPC 事件과 같은 機械 끼임 事故를 막기 위해 混合機, 破碎機 또는 粉碎機는 使用 段階에서 安全性 確保가 可能하도록 安全檢査 對象에 包含한다.

不可避하게 機械 덮개를 開放하고 作業하는 境遇에는 덮개를 열기 前 機械를 停止하거나 센서 等 感應型 防護裝置를 設置해 勤勞者 身體 一部가 危險 限界에 들어가면 機械가 自動 整備되게 하는 安全基準을 마련했다.

또 밀가루 반죽 等의 內容物이 담긴 勇氣를 들어올려 부어주는 機械인 볼리프트의 境遇, 끼일 憂慮가 있는 部位에 非常停止裝置를 必須的으로 設置하도록 했다. 機械 作動 中 勤勞者의 接近으로 인한 事故를 막기 위해 고정식 가드 또는 울타리 設置, 센서 設置, 用器를 올리거나 내리는 버튼은 直接 누르고 있는 동안에만 機械가 作動하도록 하는 等 追加 安全措置도 해야 한다.

이와 함께 石油化學工場의 안전밸브 作動檢査를 大整備補修 週期에 맞추기로 했다. 안전밸브 事故現況, 國內?외 事例, 專門家 意見 等을 綜合的으로 檢討해 안전밸브 設置形態, 公正安全管理 等級 等에 따라 안전밸브 作動檢査 週期를 1~4年에서 2~4年으로 改正한다.

아울러 安全한 移動式 사다리 使用基準度 마련하기로 했다. 移動式 사다리는 必要 時에만 使用해야 하지만, 事實上 現場에서는 사다리를 作業발板으로 使用하는 狀況을 勘案해 3.5m의 制限된 높이 以下의 場所에서 사다리가 넘어지지 않도록 아웃트리거를 設置하고 安全帽?安全帶 等 個人保護區를 着用하도록 規定을 新設한다.

最近 騷音性 難聽이 急激히 增加하고 있는 點을 勘案해 聽力保存프로그램을 85데시벨(dB)以上 騷音作業을 하는 모든 事業場에서 實施하도록 하는 內容도 法制化된다.

이 밖에도 現場에서 使用하지 않는 통나무 비계 等 關聯 基準과 타 法令과의 用語 整備, 密閉空間 內 酸素?有害가스 濃度 測定時 實質的 濃度測定과 關聯한 知識을 갖춘 境遇 測定者가 될 수 있도록 하는 等 規定을 整備하기로 했다.

이정식 雇傭部 長官은 “이番 改正은 그동안 檢討한 것을 土臺로 時急性을 考慮해 個션해나가는 作業의 一環”이라며 “現場에 맞지 않는 낡은 規定은 技術發展 等 環境變化를 反映할 수 있도록 現行和解 産業災害를 實效的으로 豫防하고 勤勞者를 保護하는 한便, 企業活動을 沮害하는 不合理한 規制는 現場 適合性을 考慮해 持續的으로 改善해나갈 必要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現在 厖大한 安全基準의 根本的인 體系 改編 課題도 檢討 中이며 來年에는 이를 具體化해 産業現場의 意見을 收斂하는 等 積極 推進해나갈 豫定”이라고 덧붙였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