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主要大 定時募集, 科探이 査探보다 琉璃…“理科生 交叉支援 늘듯”|동아일보

主要大 定時募集, 科探이 査探보다 琉璃…“理科生 交叉支援 늘듯”

  • 뉴시스
  • 入力 2023年 12月 25日 11時 42分


코멘트

主要 大學 變換標準點數에서 科探이 査探보다 높아
서울大 標準點數만 反映, 科探이 더 높아 理科生 有利
"數學 이어 科探에서도 理科生 交叉 支援 時 有利"

올해 大學修學能力試驗(修能) 定時募集에서 探究 領域의 變換標準點數가 理科生들에게 有利하게 作用할 것이란 分析이 나왔다.

25日 鍾路學院은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等 서울 主要大의 變換標準點數 産出式을 分析한 結果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같은 百分位 點數를 받았어도 科貪 科目을 選擇한 學生이 變換標準點數를 더 잘 받을 수 있는 것이다.

‘變換標準點數’란 探究領域 科目別 出題 難易度에 따른 標準點數 偏差를 줄이기 위해 各 大學이 百分位를 活用해 算出하는 別途의 點數 體系다.

고려대는 百分位別로 變換標準點數를 適用하는데, 같은 百分位라고 하더라도 變換標準點數는 科探이 査探보다 높게 算定돼 理科生이 門과 交叉支援 時 有利하게 作用할 展望이다.

예컨대 百分位 100의 科學探究 變換標準點數는 71.75點이지만, 社會探究는 67.22點이다.

百分位 99人 境遇 科學探究 變換標準點數는 71.0點, 社會探究는 66.66點이고, 百分位 98의 境遇 科學探究 變換標準點數는 69.75點, 社會探究 66.01點 等이다.

성균관대도 高麗大와 同一하게 科探이 査探보다 같은 百分位 點數에서 더 높은 點數를 附與한다.

연세대는 理科 門과 區分 없이 標準點數를 百分位別로 同一하게 適用한다. 社會探究, 科學探究 區分 없이 百分位 100日 境遇 69.35點, 百分位 99는 68.52點, 百分位 98은 67.75點, 百分位 92은 67.13點 等으로 附與하는 式이다.

하지만 科貪 科目의 上位圈 點數帶 人員이 査探보다 더 많이 累積된 狀況이라 연세대의 境遇도 理科生이 門과 交叉支援 時 유리하다는 分析이다.

서울大는 2022學年度부터 探究 科目에서 變換標準點數를 適用하지 않고 成績表上의 標準點數를 그대로 反映하고 있다.

다만 올해 修能에서 標準點數 自體가 科探이 査探보다 높게 形成돼 結果的으로 交叉支援 時 理科生에게 유리하다는 分析이다.

例를 들어 科探과 査探 標準點數를 살펴보면, 科探은 地球科學Ⅰ 68點, 生命科學Ⅰ 69點, 物理學Ⅰ 69點, 化學Ⅰ이 69點이다. 査探의 生活과 倫理의 標準點數 最高點은 65點, 倫理와 思想 63點, 韓國地理 65點, 世界史 63點으로, 科探이 査探보다 標準點數 最高點이 높다.

特히 標準點數가 높게 形成된 科貪Ⅱ 科目의 境遇 서울大家 加算點까지 附與 받게 돼 理科生들이 크게 유리한 狀況이다.

서강대, 한양대도 理科生이 門과 交叉支援 時 科貪 學生에게 別途 減點 等이 없어 科貪 應試生에게 유리한 것으로 分析됐다.

慶熙大, 韓國外大, 崇實大, 세종대 等도 大學別 探究 變換標準點數 發表에서 모두 理科에서 文科 交叉支援 時 有利하게 作用하는 方式으로 決定했다.

그러나 이화여대는 科探이 査探보다 點數가 낮게 策定됐다. 例를 들어, 梨花女大 百分位 96의 科貪 換算點數는 94.77點이지만 査探은 97.01點으로 附與받아 理科生이 交叉支援 時 文科生에 不利하게 作用한다.

임성호 鍾路學院 代表는 “2024學年度 定時 支院에서는 數學 뿐만 아니라 科貪에서도 理科生이 門과 交叉支援視 有利하게 作用할 것으로 보인다”면서 “지난해보다 交叉支援이 多少 늘어날 수 있는 狀況”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來年度 醫大 募集定員 擴大 等 理科生에게 유리한 入試環境 等의 變數가 있어 門과 交叉支援은 지난해보다 더 신중할 수 밖에 없는 雰圍氣도 同時에 存在한다”고 分析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