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들 없는 週末엔 스쿨존 制限速度 푼다|동아일보

아이들 없는 週末엔 스쿨존 制限速度 푼다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1月 15日 03時 00分


코멘트

江原道, 團束 基準 50km로 上向
平日 午前 7時∼午後 8時 除外
年末까지 스쿨존 10곳서 示範 運營

제한속도를 시간대와 요일에 따라 탄력 운영 중인 강원 춘천시 봉의초교 앞. 이곳은 평소 제한 속도가 시속 30km지만 평일 오후 
8시부터 오전 7시까지, 주말과 공휴일에는 시속 50km로 상향된다. 이인모 기자 imlee@donga.com
制限速度를 時間帶와 曜日에 따라 彈力 運營 中인 江原 春川市 奉醫初校 앞. 이곳은 平素 制限 速度가 時速 30km지만 平日 午後 8時부터 午前 7時까지, 週末과 公休日에는 時速 50km로 上向된다. 이인모 記者 imlee@donga.com
어린이保護區域(스쿨존)의 制限速度 基準이 施行 3年餘 만에 大幅 손질된다. 江原道는 一律的으로 設定된 스쿨존의 制限速度(時速 30km)를 時間과 曜日에 따라 彈力的으로 調整하는 方式으로 變更을 推進한다고 14日 밝혔다. 이에 따라 2020年 3月 스쿨존에서의 安全運轉 義務를 强化한 一名 ‘민식이法’ 施行으로 始作된 스쿨존의 無人團束 基準은 크게 緩和될 것으로 展望된다.

江原道는 警察廳과 協議를 통해 謄下校 等 交通事故 脆弱 時間帶인 平日 午前 7時∼午後 8時는 制限速度를 時速 30km로 維持하고 나머지 時間帶와 週末, 公休日은 制限速度를 50km로 上向해 運營하기로 했다. 도는 年末까지 스쿨존 10곳을 選定해 制限速度를 彈力的으로 運營하고, 市郡과 協議를 통해 彈力 運營 場所를 擴大할 方針이다.

現在 道內 스쿨존은 762곳으로 이 가운데 294곳에 無人團束 裝備가 設置돼 있다. 그러나 道路의 特性을 考慮하지 않은 過度하게 劃一的인 適用으로 住民 不便을 招來한다는 批判이 이어지자 스쿨존 速度 制限을 彈力 運營하기로 하고 1月부터 春川 奉醫초교와 江陵 南江初校 等 2곳에서 速度 制限 基準을 上向해 示範 運營하고 있다. 또 어린이들의 步行이 거의 없는 幹線道路邊 스쿨존은 常時 制限速度를 時速 50km로 上向해 運營하고 있다.

奉醫초교와 南江初校 等 2곳에서 1月 25日부터 4月 30日까지 制限速度를 彈力的으로 示範運營한 結果 事故는 1件도 없었다. 또 團束件數는 登下校 時間帶 및 平日은 小幅 減少했고, 夜間 時間帶와 週末, 公休日은 90% 以上 減少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江原道는 速度制限 基準을 彈力的으로 運營하는 것이 當初 趣旨에 맞게 스쿨존에서 어린이들의 生命과 安全을 지키면서도 運轉者들의 不便을 最少化할 수 있을 것으로 期待하고 있다. 그러나 制限速度 彈力 運營 場所에는 때에 따라 制限速度가 變하는 發光다이오드(LED) 標識板(30→50, 50→30)을 設置해야 하는데 1곳當 4000萬 원이 所要돼 豫算 問題를 解決하는 것이 課題가 될 것으로 展望된다.

한便 江原道의 스쿨존 速度制限 彈力 運營 政策은 지난해 行政安全部 主管 ‘地域治安·生活安全 需要 對應 特別交付稅 公募事業’에서 最優秀 評價를 받아 7億5000萬 원의 特別交付稅를 確保하기도 했다.

金鎭台 江原道知事는 “스쿨존에 對한 過한 規制가 있어 江原道의 規制 革新 1彈으로 速度 制限 緩和를 推進했다”며 “于先 4億 원을 들여 年內 스쿨존 10곳에 LED 標識板을 設置해 運營하겠다”고 밝혔다.



이인모 記者 imlee@donga.com
#週末 #스쿨존 #制限速度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