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單獨]特司警, ‘SM 時勢操縱’ 金範洙 嫌疑 根據 確保 위해 投資審議委 注目|東亞日報

[單獨]特司警, ‘SM 時勢操縱’ 金範洙 嫌疑 根據 確保 위해 投資審議委 注目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1月 13日 18時 38分


코멘트
김범수 카카오 미래이니셔티브센터장이 13일 오전 경기 성남시 분당구 카카오모빌리티 본사에서 3차 공동체 비상경영회의에 참석하기 전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3.11.13/뉴스1
金範洙 카카오 未來이니셔티브센터長이 13日 午前 京畿 성남시 분당구 카카오모빌리티 本社에서 3次 共同體 非常經營會議에 參席하기 前 取材陣 質問에 答하고 있다. 2023.11.13/뉴스1
올해 2月 SM엔터테인먼트(에스엠) 引受 過程에서 카카오 創業者 金範洙 未來이니셔티브센터長의 資本市場法 違反 疑惑을 搜査하고 있는 金融當局이 嫌疑를 뒷받침할 根據를 確保하기 위해 카카오그룹 投資審議委員會(投心위)를 注目하고 있는 것으로 把握됐다. 카카오 大株主인 金 센터長이 投心位 論議 過程에서 어떤 役割을 했는지에 따라 金融當局의 事前 拘束令狀 申請 與否가 판가름날 것으로 展望된다.

13日 동아일보 取材를 綜合하면 金融監督院 資本市場特別司法警察(特司警)은 被疑者로 立件한 金 센터長이 에스엠 引受를 위해 數次例 열린 投心位 論議 過程에서 贊成했는지 等을 集中 糾明하고 있다. 특사경은 投心位를 카카오의 高位 經營陣이 參席해 企業 引受合倂(M&A) 問題 等을 醫師決定하는 器具로 보고 있다.

于先 특사경은 올 1月 30日 열린 投心위에서 에스엠 大株主인 이수만 前 總括 프로듀서로부터 에스엠 株式 14.9%를 사들이는 한便 公開買收 等의 方式으로 持分을 追加로 取得해 에스엠을 引受하는 方案이 承認된 것으로 把握했다.

하지만 이 前 總括이 카카오를 對象으로 한 에스엠의 有償增資 發行 中止 假處分 申請을 내는 等 經營權 紛爭이 터지면서 旣存 方式으로 引受가 어렵게 되자 카카오가 戰略을 바꿨다는 게 特司警의 判斷이다. 特殊關係를 맺고 있는 私募펀드(PEF) 運用社 원아시아파트너스(원아시아)와 公募해 市長에 友好持分을 確保한 事實이 드러나지 않도록 에스엠 株式을 사들였다는 것이다. 앞서 특사경은 지난달 26日 배재현 카카오 共同體投資總括 代表 等을 檢察에 起訴 意見으로 넘기며 “(送致되지 않은) 나머지 被疑者에 對한 時勢操縱 共謀 情況이 確認됐다”고 밝힌 狀態다. 카카오 側은 원아시아와의 共謀 關係를 否認하고 있는 것으로 傳해졌다.

특사경은 2月 末에도 投心위가 열린 情況을 捕捉한 것으로 알려졌다. 카카오는 하이브의 公開買收 마감日인 2月 28日 自社와 카카오엔터테인먼트 資金 1300億 원을 動員해 場內買入 等의 方式으로 에스엠 株式을 사들였다. 특사경은 이날 株式 買收가 하이브의 公開買收 價格(株當 12萬 원) 以上으로 市勢를 操縱할 目的으로 이뤄져 資本市場法을 違反했다고 보고 있다.

한便 金 센터長은 이날 午前 京畿 城南市 카카오모빌리티 本社에서 열린 3次 經營會議에 參席하는 길에 記者들과 만나 “모든 事業을 原點에서 再檢討해 國民 눈높이에 副應하는 企業이 될 수 있도록 最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最高經營者(CEO) 交替 等 人的 刷新과 關聯한 質問에는 “그 部分도 다 包含해 苦悶하고 있다”고 答했다. 이날 金 센터長은 17年間 維持한 鬚髥도 整理한 채 會議에 參席해 눈길을 끌었다.

앞서 1, 2次 會議가 카카오 板橋 아지트에서 열렸던 것과 달리 이날 經營會議를 카카오모빌리티에서 연 것은 尹錫悅 大統領이 公開的으로 批判한 카카오택시 關聯 事案에 對해 創業者가 直接 챙기겠다는 意志로 풀이된다. 金 센터長은 “(카카오모빌리티를 包含해) 올해 末까지 可視的인 몇 個의 成果, 來年에 本格的으로 많은 일들이 일어날 수 있도록 달려볼 것”이라고 말했다.

황성호 記者 hsh0330@donga.com
지민구 記者 waru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