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호환 동명대 總長이 말하는 글로컬 戰略 “두잉(Do-ing), 國際化, 現場 인턴 3學期制”|東亞日報

전호환 동명대 總長이 말하는 글로컬 戰略 “두잉(Do-ing), 國際化, 現場 인턴 3學期制”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4月 27日 03時 00分


코멘트
부산대 총장을 역임한 전호환 동명대 총장은 국립대와 사립대 간의 다양한 차이를 체험하며 대학 경영에 나서고 있다. 전 총장은 
“대학 내부 혁신과 대학을 성장 동력으로 인식하는 정부 정책이 어울릴 때 진정한 글로컬 대학이 나올 수 있다”고 강조했다.  사진
 제공=동명대
부산대 總長을 歷任한 전호환 동명대 總長은 國立大와 私立大 間의 다양한 差異를 體驗하며 大學 經營에 나서고 있다. 前 總長은 “大學 內部 革新과 大學을 成長 動力으로 認識하는 政府 政策이 어울릴 때 眞正한 글로컬 大學이 나올 수 있다”고 强調했다. 寫眞 提供=동명대
尹錫悅 政府의 120代 國政課題에는 ‘創意的 敎育으로 未來 人材를 키워내겠다’는 約束이 있다. 이 約束에 따라 敎育部가 推進하는 5個의 國政課題 中 하나는 ‘이제는 地方大學 時代’이다. 9月 發表 豫定인 글로컬 大學 選定에도 地方大學을 育成해 國家 均衡 發展의 動力으로 삼으려는 政府의 剛한 意志가 들어 있다.

政府는 于先 10個의 地方大學을 글로컬 大學으로 示範 選定해 5年間 1000億 원을 支援하고 앞으로 30個까지 늘릴 計劃이다. 地方大學들은 글로컬 大學 選定에 死活을 걸고 있다. 大學 革新, 財政 充足, 認知度 向上에 도움이 되는 等 附隨 效果가 相當하기 때문이다. 6日 전호환 동명대 總長을 만나 글로컬 大學 構想을 들어봤다.

● 동명대의 戰略은 무엇인가.

“革新과 持續 可能性이다. 革新은 國內 最初로 試圖한 無學年·舞鶴點·무티칭 等 3無(無)를 바탕으로 한 두잉(Do-ing)大學과 한 해 3學期 프로그램이다. 持續 可能性은 外國 留學生이 庭園의 50%가 되도록 國際化하고, 캠퍼스에 경상국립대 動物病院 分院 設立과 昨年에 新設한 伴侶動物大學을 基盤으로 펫파크 等을 活用한 收益事業을 擴大해 安定的인 財政을 確保하는 것이다.”

● 두잉大學 擴散과 1年 3學期制 實施가 왜 革新인가.

“두잉 大學과 1年 3學期制는 密接한 關聯이 있다. 두잉에서 强調하는 건 어떤 世上이 와도 살아남는 힘이다. 實踐的인 힘을 말하는 것인데 講義室에서 이뤄지는 注入式 敎育으로는 길러질 수 없다. 世上에 나가 부딪치고 失敗하면서 自身만의 經驗을 蓄積해야 한다. 過去의 틀을 벗어나기 위해 어떤 것이라도 해보자는 생각이 두잉 大學의 3無에 들어 있다. 3學期制는 授業-인턴-授業으로 構成돼 있는데 産業體의 留級 인턴이 必須다. 現場 實務를 익히고 現場의 課題를 캠퍼스로 가져와 敎授와 함께 問題 解決 能力을 기른다. 必要하면 學期를 더 擴大해 나갈 것이다.”

● 入學 定員의 班을 外國 學生으로 채우려는 理由는 무엇인가.

“釜山의 國際化에 동명대가 이바지하겠다는 것이다. 釜山은 韓國의 東南部와 日本의 큐슈까지 包含해 가장 큰 都市이다. 東北亞 國際和議 中心都市가 될 수 있다. 外國人 留學生 誘致는 學內 革新과도 關係 있다. 日本 벳푸에 있는 리츠메이칸 아시아퍼시픽大學(APU)의 外國人 學生 比率은 2022年 基準 46% 程度로 日本에서 가장 國際化된 大學이다. 동명대는 APU를 벤치마킹하는데 留學生을 받아들이는 過程에서 이 大學이 이룬 革新 때문이다. APU는 日本의 學齡人口가 急減하는 時期에 세워졌지만, 成功한 革新大學의 모델이 됐다. APU는 韓國 大學이 處한 狀況보다 더 어려운 가운데서도 次元이 다른 戰略을 驅使해 世上을 놀라게 했다. 우리도 얼마든지 할 수 있다고 본다.”

● 留學生 比率이 높아지는 過程에서 自然스럽게 構造調整도 될 것 같다.

“構造調整이 目標가 아니라 革新을 통해 學校가 가벼워지는 게 좋다고 생각한다. 이 過程에서 學科 사이의 칸막이가 없어질 것이고, 時代가 要求하는 敎育을 위한 創意와 挑戰이 大學의 文化로 자리 잡을 것이다. 只今까지 政府는 大學을 志願할 때 學生 數를 줄이거나 大學 間 統廢合을 評價하는데 點數를 줬다. 그렇다 보니 大學에서는 革新 戰略보다 안 되는 學科 爲主로 定員 調整이 一般化됐다. 敎育部의 글로컬 大學 選定에도 構造調整 項目이 있지만, 數字 뒤에 들어 있는 革新 意志가 더 重視돼야 한다. 우리 大學은 앞으로 2030年까지 入學 定員을 1000名 水準으로 줄여나갈 것이다. 工科大學 中心에서 벗어나 4次 産業革命 時代와 未來 社會에 必要한 學問 開設은 勿論 學生 中心 專攻 選擇이 되도록 果敢히 바꿀 것이다. 學齡人口 急減, 時代 狀況 變化에 따른 어쩔 수 없는 選擇이지만 構成員들의 생각과 바람이 들어간 秩序 있는 構造調整을 推進하겠다.”

● 글로컬 大學의 始作은 地域이다. 동명대는 釜山의 發展에 어떻게 이바지할 計劃인가.

“釜山의 目標는 글로벌 港灣 都市가 되는 것이다. 最近 釜山은 敎育部의 라이즈 事業(地域革新 中心 大學 支援 體系)에 選定되면서 스마트 港灣物流, 親環境 스마트 船舶, 淸淨에너지 融合部品 素材 育成을 核心 課題로 選定하고 大學과 協力하겠다는 計劃을 밝혔다. 동명대는 이 가운데 스마트 港灣物流와 스마트 船舶 分野에 많은 役割을 할 수 있다. 이와 함께 釜山의 뛰어난 自然環境, 스마트 都市, 人口 高齡化에 必要한 헬스 케어에 力量을 發揮함으로써 市民의 삶의 質 改善에 이바지할 수 있다. 경상국립대 動物病院이 캠퍼스 안에 建立되면 伴侶動物 케어와 産業育成과 함께 伴侶動物大學의 競爭力도 높아질 것이다. 또 釜山의 실버世代를 위한 平生敎育과 더 나은 삶을 提供하기 위한 計劃을 準備하고 있다.”

釜山=이종승記者 urisesang@donga.com
#에듀플러스 #전호환 동명대 總長 #글로컬 戰略 #두잉(do-ing) #國際化 #現場 인턴 3學期制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