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仁川上陸作戰 等 仁川의 戰爭史, 冊으로 만나보세요”|동아일보

“仁川上陸作戰 等 仁川의 戰爭史, 冊으로 만나보세요”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2月 21日 03時 00分


코멘트

仁川市, 歷史서 ‘仁川戰爭史’ 發刊
時代別로 4張씩 두 卷에 나눠 整理
圖書館 配布해 市民 安保意識 鼓吹

인천 남동구 미추홀도서관 2층 자료실을 찾은 시민들이 인천시가 발간한 ‘인천전쟁사’를 보고 있다. 시 홈페이지에서 파일을 무료로 내려받을 수도 있다. 인천시 제공
仁川 南洞區 彌鄒忽圖書館 2層 資料室을 찾은 市民들이 仁川市가 發刊한 ‘仁川戰爭史’를 보고 있다. 市 홈페이지에서 파일을 無料로 내려받을 수도 있다. 仁川市 提供
西海에서 漢江으로 들어가는 內陸 뱃길이 始作되는 關門인 仁川은 옛날부터 軍事的 要衝地로 꼽혀 왔다. 韓半島를 둘러싼 外敵의 侵略이나 列强들의 다툼으로 仁川에선 熾烈한 戰鬪가 數없이 벌어졌고, 王室이 避亂을 오는 곳이기도 했다.

仁川市가 最近 仁川에서 일어난 戰爭의 歷史를 時代別로 整理한 ‘仁川戰爭史’를 發刊했다. 上下卷으로 나눠 總 8章으로 構成된 이 歷史書의 第1章은 ‘大夢抗爭과 江華島’로 始作된다. 高麗時代 江華島의 位相과 天道의 背景, 三別抄의 抵抗으로 이어지는 至難한 大夢抗爭의 歷史가 펼쳐진다. 高麗 王室과 國防 遺跡, 寺刹文化財 等 文化遺産도 紹介한다.

第2章은 ‘壬辰倭亂과 仁川 富川 强化’가 主題다. 倭亂이 發生하기 前 朝鮮의 軍事制度와 日本의 侵略 準備가 記述돼 있다. 이어 日本의 侵略으로 漢陽이 陷落되는 過程이 나온다. 仁川 守令이었던 김민선과 김찬선의 活躍, 江華島를 據點으로 삼은 金千鎰의 義兵活動 等이 收錄됐다.

第3張의 主題는 ‘丁卯·兵曹胡亂과 仁川’이다. 17世紀 東아시아의 情勢와 丁卯胡亂이 發生한 背景을 分析한다. 中國에 淸나라가 들어서며 發生한 丙子胡亂의 過程과 難攻不落이라 믿었던 江華島가 陷落되고, 朝鮮이 屈辱을 當하는 過程을 살펴본다. 朝鮮은 丙子胡亂을 겪은 뒤 江華島의 防禦를 더욱 强化해 5陣과 7報, 54個의 墩臺(平地보다 높은 곳에 設置한 觀測所)를 設置해 섬 全體를 하나의 要塞로 만든 事實도 確認할 수 있다.

第4章에서는 ‘두 番의 洋擾와 江華島’를 다룬다. 朝鮮이 西歐 列强으로부터 거센 通商을 강요받을 時期에 江華島 海岸과 內陸에서 發生한 丙寅洋擾와 辛未洋擾를 整理했다. 丙寅洋擾가 發生할 當時 프랑스를 包含한 國內外 情勢와 朝鮮의 對應이 記錄돼 있다. 이어 大同江邊에 碇泊해 있던 商船人 제너럴셔먼호를 불태워 沈沒하자 美國 艦隊가 쳐들어 온 辛未洋擾가 이어진다.

下卷이 始作되는 第5章에서는 ‘운요호 事件과 丙子修好條規의 締結’ 過程이 나온다. 日本이 1876年 軍艦을 動員해 朝鮮과 强制로 맺은 不平等 條約인 丙子修好條規를 締結하는 契機가 된 운요호 事件을 먼저 照明한다. 仁川 앞바다에서 가장 큰 規模의 水軍이 駐屯해 있던 영종진을 奇襲的으로 攻擊받아 侵奪당하고 結局 門戶를 開放한 事實을 確認하게 된다.

第6, 7章은 淸日戰爭과 러일戰爭이 敍述된다. 아시아의 霸權을 놓고 日本과 淸나라가 朝鮮의 內政에 介入하는 過程에서 벌인 淸日戰爭으로 海上交通의 要衝地인 仁川 海域을 日本이 차지하는 結果를 낳는다. 이어 滿洲를 包含한 韓半島를 놓고 벌어진 러일戰爭에서 勝利한 日本이 優越한 地位를 갖는 뼈아픈 歷史를 確認하게 된다. 러시아海軍 追慕碑를 包含해 仁川에 남겨진 러일戰爭의 遺産이 紹介된다.

마지막인 第8章에서는 6·25戰爭과 戰勢를 單숨에 逆轉시킨 仁川上陸作戰을 中心으로 敍述했다. 北韓에 占領된 仁川의 當時 狀況과 犧牲된 民間人들 이야기가 나온다. 1950年 9月 15日 켈로部隊(對北諜報部隊) 隊員 6名이 北韓軍과의 交戰 끝에 八尾島를 奪還해 燈臺불을 밝히면서 聯合軍의 仁川上陸作戰을 이끈 事實을 確認하게 된다.

市 關係者는 “仁川에서 벌어진 戰爭의 歷史를 市民들에게 알려 歷史的 安保意識을 높이기 위해 冊을 만들어 公共機關과 圖書館에 配布했다”고 말했다.


황금천 記者 kchwang@donga.com


#仁川上陸作戰 #仁川戰爭史 #市民 安保意識 鼓吹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