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專門家寄稿]이제는 平生學習이다.|동아일보

[專門家寄稿]이제는 平生學習이다.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11月 24日 03時 00分


코멘트

채창균 韓國職業能力硏究院 先任硏究委員

채창균 한국직업능력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채창균 韓國職業能力硏究院 先任硏究委員
우리나라 國民의 年齡別 力量 水準이 經濟協力開發機構(OECD) 國家들에 비해 떨어져 憂慮가 나온다. 30歲 즈음까지는 OECD 平均을 上廻하지만, 30歲 以後 急速히 下落하기 始作해 平均과의 隔差가 年齡 增加에 따라 커지고 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力量의 減價償却은 자연스러운 現象이지만 우리나라의 境遇 그 程度가 다른 OECD 國家들에 비해 甚하다.

原因은 平生學習이 活性化되어 있지 못한 데 있다. 우리나라의 平生學習參與率(25∼64歲)은 50%로 OECD 34個 會員國 中 17位에 있다. 職業關聯 平生學習參與率은 38%에 不過해 順位가 20位로 더 떨어진다.

우리나라의 人的資源開發 시스템은 初中等 段階에서 지나치게 過度한 敎育 投資가 이뤄지는 反面, 高等敎育 및 職業을 위한 學習 投資가 不足한 것이 特徵이다. 先進國들은 初中等 段階에서 敎育 投資 時間이 적은 反面, 高等敎育 段階와 職業 世界로 履行한 以後 많은 投資가 이루어지고 있다. 스웨덴의 境遇 15歲의 週當 學業時間이 39.7時間이지만, 우리나라는 스웨덴보다 10時間 以上 많은 50.6時間에 達한다. 스웨덴의 平生學習參與率과 職業關聯 平生學習參與率은 各各 64%와 49%로 우리나라보다 훨씬 높다.

4次 産業革命의 加速化에 따라 旣存 熟鍊이 낡은 것이 되고, 要求되는 熟鍊이 隨時로 變化하면서 生涯에 걸쳐 持續的 스킬 업그레이드와 새로운 스킬 習得이 必要해졌다. 低出産, 高齡化의 急速한 進行에 따라 旣存 人的資源의 高度化에 對한 要求도 높다. 平生學習의 重要性이 强調되고 있지만 우리 社會는 이러한 變化 要求를 제대로 受容하지 못하고 있다.

平生學習이 活性化되지 못한 것은 政府의 敎育政策이 學齡期 學生 爲主로 됐기 때문이다. 또한 時間制約과 平生學習 供給體系의 接近性 및 品質 關聯 問題, 費用 制約 等도 主要 要因이다. 就業者는 時間 不足, 失業者는 平生學習 接近性과 品質 및 費用을 平生學習에 參與하지 않는 주된 理由로 들고 있다. 非經濟活動人口에서는 家族 浮揚에 따른 時間 不足과 平生學習 供給體系의 接近性 및 品質 問題가 平生學習에 參與하지 않은 理由로 調査됐다.

平生學習의 活性化를 위해서는 ‘平生學習은 모든 市民의 權利’라는 大原則을 宣言해야 한다. 最近 이와 關聯해 意味 있는 法令의 改正이 있었다. 2021年 6月 改正된 平生敎育法 目的에 ‘모든 國民이 平生에 걸쳐 學習하고 敎育받을 수 있는 權利를 保障한다’는 內容이 追加된 것이다. 또한 2022年 勤勞者職業能力開發法이 國民平生職業能力開發法으로 改正됨으로써, 모든 國民에게 平生에 걸친 職業能力開發을 支援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市民權으로 平生學習權 保障을 위해서는 費用 支援을 통해 平生學習 接近性을 높여야 한다. 費用 支援이 可能한 雇傭勞動部의 ‘全 國民 來日배움카드制’와 敎育部의 ‘平生敎育 바우처’가 있지만 補完해야 한다. 모든 國民 對象, 全 生涯 對象, 다양한 敎育프로그램의 參與 支援 等이 可能하도록 大幅 擴張해야 한다.

充分한 時間 동안 敎育訓鍊을 받도록 하는 것도 重要하다. 死藏돼 있는 臟器有給休暇訓鍊制度를 積極 活用해야 한다. 長期有給休暇訓鍊制度란 在職 勤勞者에게는 有給으로 長期 休暇를 附與하고, 事業主에게는 賃金과 訓鍊費를 支援하는 制度다. 이 制度의 活性化는 在職者의 時間 制約을 相當히 解消할 수 있을 것이다.

大學에서 良質의 平生敎育訓鍊 프로그램을 提供하는 것도 必要하다. 民間의 零細 職業訓鍊機關이나 平生敎育機關의 敎育 力量이 不足하기에 大學이 民間의 不足함을 補充해야 한다.

學齡期 敎育만으로는 急速한 技術革新에 適切히 對處할 수 없다. ‘敎育과 技術의 慶州’에서 우리 社會의 苦痛을 줄이고 繁榮期를 늘리기 위해서는 技術의 變化에 敎育이 잘 對應해야 한다. 生涯 期間 내내 持續的 學習을 支援하는 平生學習體制의 構築과 强化가 무엇보다 必要하다.

채창균 韓國職業能力硏究院 先任硏究委員
#에듀플러스 #專門家寄稿 #韓國職業能力硏究院 #채창균 先任硏究委員 #平生學習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