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高檢長 막내’ 이원석, ‘檢事長 先輩’도 수두룩…檢人事판 요동친다|동아일보

‘高檢長 막내’ 이원석, ‘檢事長 先輩’도 수두룩…檢人事판 요동친다

  • 뉴시스
  • 入力 2022年 8月 18日 18時 04分


코멘트
이원석(53·司法硏修院 27期) 檢察總長 候補者의 指名이 檢察 組織 全體에 적잖은 影響을 미칠 展望이다. 現在 一線에 있는 檢察 高位幹部 中 李 候補者보다 先輩 騎手는 10餘名에 이른다. 旣存 慣行을 考慮하면 檢察을 떠나는 幹部들이 多數 생길 수 있다.

辭表를 내는 檢査들 人員에 따라 追加 高位幹部 人事의 時點과 規模도 斟酌해볼 수 있다. 李 候補者는 就任 後 空席이 될 大檢察廳 次長檢事度 임명해야 하는데, 空席이 된 高檢長 充員과 맞물리게 되면 원포인트보다는 規模가 큰 高位幹部 人事가 年內 斷行될 可能性이 있는 셈이다.

18日 法曹界에 따르면 李 候補者는 現在 高檢長들 中에서 司法硏修院 騎手가 가장 낮다.

그의 先輩들로는 함께 檢察總長 候補群으로 이름을 올린 여환섭(54·24期) 法務硏修院長, 김후곤(57·25期) 서울高檢長, 이두봉(58·25期) 大田高檢長이 있다.

또 이주형(55·25期) 水原高檢長, 최경규(59·25期) 大邱高檢長, 노정연(55·25期) 釜山高檢長, 조종태(55·25期) 光州高檢長이 李 候補者보다 先輩 旗手다.

李 候補者보다 騎手가 높은 一線 檢事長度 적지 않다.

임관혁(56·26期) 서울東部地檢長, 심우정(51·26期) 仁川地檢長, 노정환(55·26期) 蔚山地檢腸, 이수권(54·26期) 光州地檢長, 문홍성(54·26期) 全州地檢長이 李 候補者보다 先輩다. 非搜査部署 補職에는 李成尹(60·23期) 法務硏修院 硏究委員도 있다.

卽 現在 檢察 高位幹部 中 李 候補者의 先輩는 모두 13名이며, 高檢長級으로 分類되는 이老公(53·26期) 法務部 次官이나 檢査場級인 류혁(54·26期) 法務部 監察官까지 包含하면 15名에 達한다.

李 候補者와 같은 旗手인 檢事長은 總 6名이다. 一線에는 주영환(52·以下 27期) 大邱地檢長, 배용원(54) 淸州地檢長, 李哲熙(52) 釜山高檢 次長檢事가 있다. 法務硏修院에는 李貞鉉(54), 沈在哲(53), 신성식(57) 硏究委員이 李 候補者의 動機다.

後輩 檢事가 檢察總長에 任命되면 先輩들이 자리를 비켜주는 慣行을 考慮했을 때, 이番에도 辭意를 表明하는 高位幹部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李 候補者와 騎手 差異가 큰 高檢長 中에서 辭表 行列이 이어질 것으로 觀測된다.

結局 올해 안으로 高位幹部 人事가 또다시 斷行될 可能性이 높아졌다.

于先 空席이 된 高檢長을 채우기 위한 昇進 人事가 있을 것으로 豫想된다. 李 候補者의 就任으로 空席이 될 大檢 次長檢事度 새롭게 임명해야 한다. 現在 檢事長 中에서 比較的 騎手가 높은 26~27期들이 高檢長으로 昇進 對象으로 꼽힌다.

檢事長들이 高檢長으로 昇進하며 생긴 空白도 解消해야 하는데, 그렇게 되면 全體 人事의 規模가 더욱 커질 展望이다.

現在 檢事長級 補職 中 空石은 法務硏修院 企劃部長, 司法硏修院 副院長, 法務部 法務室長, 大檢 監察部長 等 4名이 있다. 法務部 法務室長은 以前 政府에서 外部人士가 맡았지만 이番에는 現職 檢事長이 任命될 確率이 높다. 開放職으로 任命되는 大檢 監察部長은 李 候補者의 就任 以後 人選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적잖은 規模의 檢察 高位幹部 人事가 豫想되는 가운데, 司法硏修院 29~30期 檢事들이 檢事長으로 昇進을 하게 될지 注目된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