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單獨]늙어가는 組暴… 組織員度 벌이도 ‘뚝’|東亞日報

[單獨]늙어가는 組暴… 組織員度 벌이도 ‘뚝’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4月 21日 03時 00分


코멘트

警察管理 組暴 9年새 187名 줄어

“組織暴力輩(組暴)의 時代는 끝났다.”

前職 組暴 성경호 氏(41)는 2014年 以後 組暴 生活을 접고 유튜버로 活動 中이다. 한때 仁川 부평구 遊興業所에서 ‘保護費’를 받으며 골칫거리 손님을 擔當했지만 이젠 카메라 앞에서 組暴 時節 逸話를 主題로 映像을 만든다. 性 氏는 “예전과 달리 곳곳에 閉鎖回路(CC)TV가 있어 暴力을 쓰면 하루 이틀 만에 警察에 붙잡힌다”며 “法보다 주먹이 빠른 時代는 끝났다”고 했다.

性 氏가 屬했던 組織은 2000年代 後半까지도 約 100名 規模였지만 只今은 事實上 瓦解된 狀態다. 性 氏는 “함께 組織 生活을 했던 이들 中 現在까지 주먹 쓰는 일을 하는 사람은 없다”며 “大部分 食堂이나 카페, 美容室 같은 自營業을 하거나 會社에 다닌다”고 說明했다.

新規 組織員이 될 만한 犯罪者들도 各種 知能型 犯罪로 領域을 옮기고 있다. 治安當局도 ‘組暴이 늙어가고 있다’고 分析한다.
○ ‘젊은 피’ 없어 高齡化
20日 國民의힘 金度邑 議員室이 警察廳으로부터 받은 資料에 따르면 組暴을 處罰하는 ‘暴力行爲處罰法 4兆’로 立件된 人員은 지난해 431名으로 2012年(852名)에 비해 折半 水準으로 줄었다.

專門家들은 組暴 活動이 줄어든 原因으로 먼저 暴力 犯罪者의 檢擧 確率이 높아졌다는 點을 든다. 스마트폰이나 車輛 블랙박스 等이 普遍化되면서 證據 映像 確保가 쉬워진 것이다. 首都圈 組暴 出身의 30代 A 氏는 18日 記者와의 通話에서 “예전에는 事件 現場에 없었다고 잡아떼는 게 可能했는데 10餘 年 前부터는 CCTV가 늘어나 발뺌도 못 하고 處罰받을 수밖에 없게 됐다”고 했다.

收入도 갈수록 줄고 있다. 組暴의 代表的 收入源이었던 遊興業所 保護費는 걷기 어려워진 지 오래다. A 氏는 “組暴과 金錢 去來를 한 것으로 誤解받으면 같이 處罰받을 수 있어 요즘 遊興業所 店主들은 손님과 問題가 생기면 바로 警察에 申告한다”고 말했다. 再建築 現場 等에서 暴力을 行使하며 利權에 介入하는 犯罪도 被害者 側 證據 蒐集과 申告로 處罰받은 事例가 늘면서 減少하는 趨勢다. 警察 關係者는 “요즘은 組暴 活動으로 돈을 벌기 어려운 것이 現實”이라고 說明했다.
○ ‘知能型 組織犯罪’로 옮겨 가

警察은 最近 新規 流入되는 組暴은 거의 없는 것으로 把握하고 있다. 警察 管理 對象 名單에 오른 組暴은 지난해 5197名으로 2012年(5384名)보다 小幅 줄었다. 警察 關係者는 “한 番 管理對象에 들면 빠지기 어렵다 보니 數字는 維持되지만 새로 加入하는 사람은 事實上 없다고 보면 된다”며 “旣存 組暴이 高齡 等으로 死亡하면서 管理對象 數가 조금씩 줄고 있다”고 했다.

警察은 쉬운 돈벌이를 願하는 이들이 組暴 代身 不法 온라인 賭博사이트 運營組織이나 보이스피싱 組織으로 몰리고 있다고 分析한다. 한 地方警察廳 關係者는 “年齡層이 다양한 組暴과 달리 知能型 犯罪團體는 또래들끼리 꾸린 境遇가 많다”고 했다. 다른 警察 關係者는 “個中에 情報技術(IT) 機器에 親熟한 組暴들이 새 먹거리를 찾아 나서고 있다. 生計가 어려운 先輩 組暴이 後輩 밑에서 일하기도 한다”고 덧붙였다.


남건우 記者 woo@donga.com
#늙어가는 組暴 #組織員 #警察管理 組暴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