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文大統領 ‘朴槿惠 赦免’ 指示… 票決 끝에 貫徹|東亞日報

文大統領 ‘朴槿惠 赦免’ 指示… 票決 끝에 貫徹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12月 25日 03時 00分


코멘트

‘精神的 不安定 狀態’ 等 報告받고 審査委 一週日 前 赦免 意思 傳達
審査委員 9名 贊反 엇갈리자 票決… 文大統領 “贊反 넘어 統合 契機로”
朴 “文大統領-政府에 심심한 辭意”

사면 뉴스에 쏠린 관심 정부가 24일 박근혜 전 대통령을 포함한 형사범 등 3094명에 대한 특별사면을 발표한 가운데
 서울 중구 황학동 시장에서 한 시민이 관련 뉴스를 시청하고 있다. 정부는 특별사면과 함께 운전면허 취소·중지·벌점 등 행정제재 
대상자 98만여 명에 대한 특별감면 조치도 시행했다. 뉴시스
赦免 뉴스에 쏠린 關心 政府가 24日 朴槿惠 前 大統領을 包含한 刑事犯 等 3094名에 對한 特別赦免을 發表한 가운데 서울 中區 황학동 市場에서 한 市民이 關聯 뉴스를 視聽하고 있다. 政府는 特別赦免과 함께 運轉免許 取消·中指·罰點 等 行政制裁 對象者 98萬餘 名에 對한 特別減免 措置도 施行했다. 뉴시스
朴槿惠 前 大統領(69·收監 中)에 對한 特別赦免安易 法務部 赦免審査委員會에서 贊反 票決 끝에 多數決로 可決된 것으로 알려졌다.

동아일보 取材를 綜合하면 21日 午後 2時 30分부터 政府果川廳舍 法務部에서 열린 2次 赦免審査委員會 途中 委員長인 朴範界 法務部 長官은 午後 4時 30分頃 會議에 參席해 朴 前 大統領에 對한 赦免案 論議를 主宰했다. 9名의 赦免審査委員은 朴 前 大統領 赦免案에 對한 贊反 意見을 냈고, 討論을 거쳤지만 滿場一致로 뜻이 모이지 않자 異例的으로 票決에 부쳤다고 한다. 結局 朴 長官을 包含한 法務部 內部委員(4名) 等의 主導로 過半 得票로 朴 前 大統領에 對한 赦免案이 通過됐고, 이 案件은 24日 國務會議에서 그대로 通過됐다.

當初 與圈 안팎에선 朴 前 大統領 赦免에 對한 反對 意見이 적지 않았지만 朴 前 大統領의 健康이 惡化된 게 赦免의 決定的 契機가 된 것으로 알려졌다. 朴 前 大統領이 飮食物을 씹지 못할 程度로 齒牙 狀態가 나빠졌고, 精神的으로 不安定한 狀態라는 專門의 意見書 等을 報告받은 文在寅 大統領은 赦免審査委員會 約 一週日 前에 靑瓦臺 民情라인 等 參謀陣에게 朴 前 大統領에 對한 赦免 意思를 傳達했다고 한다. 文 大統領의 이 같은 뜻이 김진국 前 大統領民政首席祕書官을 통해 朴 長官에게 傳達돼 赦免審査위에서 朴 前 大統領 赦免案이 貫徹됐다.

政府는 24日 國務會議 直後 朴 前 大統領의 赦免과 한명숙 前 國務總理(77) 復權을 包含해 一般 刑事犯 等 3094名을 31日子로 特別 赦免한다고 밝혔다. 朴 前 大統領은 31日 0時 病院에서 釋放 節次를 밟게 된다.

文 大統領은 박경미 靑瓦臺 代辯人을 통해 “過去에 埋沒돼 서로 다투기보다는 未來를 向해 膽大하게 힘을 합쳐야 할 때”라며 “이番 赦免이 생각의 差異나 贊反을 넘어 統合과 和合, 새 時代 開幕의 契機가 되기를 바란다. 四面에 反對하는 분들의 넓은 理解와 海諒을 付託드린다”고 밝혔다. 朴 前 大統領은 이날 入院 中인 삼성서울병원에서 柳榮夏 辯護士를 面談한 뒤 “어려움이 많았음에도 赦免을 決定해주신 文 大統領과 政府 當局에도 심심한 辭意를 표한다. 疾病 治療에 專念해서 빠른 時日 內에 國民 여러분께 直接 感謝 人事를 드릴 수 있도록 하겠다”는 立場을 내놨다.

더불어民主黨 李在明 大選 候補는 “國民統合을 위한 文 大統領의 苦惱를 理解하고 어려운 決定을 尊重한다”면서도 “朴 前 大統領의 眞心 어린 謝罪가 必要하다”고 했다. 國政壟斷 特檢 搜査팀長을 지낸 國民의힘 尹錫悅 大選 候補는 “우리 朴 (前) 大統領의 赦免은 늦었지만 歡迎한다. 빨리 健康을 回復하시길 바라겠다”고 말했다.



유원모 記者 onemore@donga.com
배석준 記者 eulius@donga.com
김지현 記者 jhk85@donga.com


#文在寅 #朴槿惠 赦免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