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市, 朴元淳 時節 太陽光 業體 橫領 嫌疑 搜査依賴|東亞日報

서울市, 朴元淳 時節 太陽光 業體 橫領 嫌疑 搜査依賴

  • 뉴스1
  • 入力 2021年 11月 2日 18時 22分


코멘트
서울시내 한 아파트단지 내 각 세대 베란다에 태양광 패널이 설치돼 있다. 2021.9.23/뉴스1 © News1
서울市內 한 아파트團地 內 各 世代 베란다에 太陽光 패널이 設置돼 있다. 2021.9.23/뉴스1 ⓒ News1
서울市는 고(故) 朴元淳 前 서울市長 在任 時節 推進된 ‘太陽光 補助金 事業’에 參與한 業體들을 補助金 橫領 等 嫌疑로 警察에 搜査依賴했다고 2日 밝혔다.

앞서 서울市가 지난 8月 發表한 베란다型 太陽光 普及業體 全數調査 結果에 따르면 2014年부터 올해까지 事業에 參與한 業體는 總 68곳으로, 이들 業體에 總 536億원의 補助金이 支給됐다.

參與 業體 中 14곳은 補助金을 受領한 後 3年 안에 廢業했다. 이 中 11곳은 補助金 最終 受領 後 1年도 되지 않아 門을 닫았다. 2年 內 廢業은 2곳, 3年 內 廢業은 1곳이었다.

14個 廢業 業體에 支給된 補助金은 總 118億원이었다. 廢業 業體 中 協同組合 形態는 4個였으며, 이들 業體가 118億원 中 65%인 77億원을 受領한 것으로 調査됐다.

廢業한 業體 中 3個 業體 代表가 다른 法人 名義로 서울市 베란다型 太陽光 普及事業에 다시 參與 中인 事實도 確認됐다.

서울市는 業體들이 補助金 受領 後 5年間 定期點檢 및 無償 瑕疵補修 義務가 있음을 認知하고 있음에도 故意로 廢業한 것으로 보고 詐欺罪, 位階에 依한 公務執行 妨害 等으로 刑事告發할 計劃이라고 밝힌 바 있다.

業體가 瑕疵補修 義務를 遂行하지 않아 서울市에 끼친 損害에 對한 賠償도 請求하기로 했다. 年間 2萬6000餘件의 民願이 發生했을 뿐만 아니라 最近 1年間 廢業 業體가 設置한 베란다型 太陽光 關聯 서비스 要請도 總 113件에 達했다는 게 서울市의 說明이다.

또한 補助金 타 用途 使用 等과 關聯해서는 業務上 橫領 嫌疑로 刑事告發을 進行하고, 補助金 還收 措置에도 나설 豫定이다. 이를 爲해 서울市는 法律 對應팀을 構成해 이달부터 法的 節次를 밟기로 했다.

廢業한 後 名義를 變更해 新規 事業에 選定된 3個 業體는 選定 및 契約을 卽時 取消하고, 向後 5年間 서울市에서 實施하는 補助金 關聯 事業에 參與할 수 없도록 한다.

서울市는 類似한 事例를 防止하기 위해 不正當 業體의 入札·契約 等 參與를 制限하는 方式으로 退出시키고 他 地自體 事業에도 參與할 수 없도록 協助를 要請할 計劃이다.

이와 關聯해 吳世勳 서울市長은 自身의 유튜브를 통해 ‘太陽光 事業 再考하라! 이 程度면 詐欺 아닙니까?’라는 題目의 映像을 올리기도 했다.

吳 市長은 映像에서 “지난 2014~2020年 ‘베란다型 太陽光 미니 發電所 普及 事業’에 參與한 業體 68곳 中 14곳이 廢業 狀態”라며 “120億원을 챙긴 業體들이 3~4年 만에 자취를 감췄다”고 指摘했다.

또 “太陽光 事業 在庫, 法的 對處할 것을 檢討하라”고 映像을 마무리하며 서울市 太陽光 事業을 再檢討하고 法的 對應에 나설 것을 示唆했다.

한便 서울市 監査委員會는 이날 노들섬 複合文化空間 造成 및 運營實態 監査에서 民間委託事業非 約 5600萬원을 橫領한 嫌疑로 運營者를 서울警察廳에 告發 措置했다고도 밝혔다. 詩에 따르면 지난 8月30日~10月8日 進行한 서울市 自體監査에서 노들섬 複合文化空間 運營者가 民間委託事業費를 橫領한 嫌疑를 摘發했다
?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