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獨島 헬기墜落事故 닷새째…專門家들이 본 失踪者 搜索 變數들|東亞日報

獨島 헬기墜落事故 닷새째…專門家들이 본 失踪者 搜索 變數들

  • 뉴스1
  • 入力 2019年 11月 4日 15時 09分


코멘트
중앙119구조본부 소방헬기 추락 5일째인 4일 오전 해군 청해진함에 의해 경북 포항시 남구 포항신항에 있는 해군 부대로 옮겨진 사고기 동체가 국토부 조사를 위해 특수차량으로 옮겨지고 있다. 사고기 동체는 무진동 화물차량으로 서울로 옮겨진다. 2019.11.4/뉴스1 © News1
中央119構造本部 消防헬기 墜落 5日째인 4日 午前 海軍 淸海鎭함에 依해 慶北 浦項市 南區 浦項新港에 있는 海軍 部隊로 옮겨진 事故機 胴體가 國土部 調査를 위해 特殊車輛으로 옮겨지고 있다. 事故機 胴體는 무진銅 貨物車輛으로 서울로 옮겨진다. 2019.11.4/뉴스1 ⓒ News1
?應急患者 移送 中 獨島 海上에 墜落한 消防헬기 失踪者에 對한 搜索이 事故 發生 닷새째인 4日에도 進行되고 있다.

하지만 氣象 惡化로 인해 水中搜索이 순조롭지 못한데다, 時間이 흐를수록 이미 숨졌을 것으로 推定되는 失踪者들의 屍身의 毁損 可能性이 높아지면서 失踪者 搜索이 長期化 될 것이란 憂慮가 커지고 있다.

事故 發生 46時間만인 지난 2日 收拾한 檢査官(整備室長) 서정용氏(45)와 副機長 이종후氏(39)의 屍身이 많이 毁損된 點도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茫茫大海人 바다에서 事故 發生 닷새째인 4日 現在까지 失踪者들의 位置를 가늠할 수 있는 痕跡이나 最小限의 遺留品度 發見되지 않고 있는데다 事故 海域의 潮流 흐름에 따라 이미 搜索 半徑을 벗어날 수도 있어 搜索當局의 애를 태우고 있다.

失踪者들, 墜落 헬기 胴體 隣近에 있을까

다만 專門家들은 事故 衝擊으로 失踪者들이 튕겨져 나갔다면 헬기 胴體 周邊에 있을 可能性이 높다고 보고 있다.

理論的으로 江물의 境遇 10m 愁心이면 搜索範圍는 事故地點에서 半徑 10m를 設定한다고 한다. 이를 바다에 適用하기는 勿論 어렵다.

하지만 一部 海上救助 專門家들은 이를 根據로 바다로 墜落한 헬기 胴體 周邊에 失踪者들이 있을 可能性이 높다고 보고 있다.

墜落헬기 失踪者 2名이 發見된 地點은 水深 72m 地點이다. 헬기 胴體로부터 各各 南쪽과 南東쪽 方向으로 150m, 110m 떨어진 바다의 밑바닥에서 發見된 것도 이같은 理論에 根據한다고 볼 수 있다는 것이다.

한 專門家는 “獨島는 윗물과 아랫물의 흐름이 反對로 움직이는 等 어려운 狀況이지만 헬기 墜落 後 失踪者들이 胴體 周邊에서 漂流하다 가라 앉았다면 멀리 가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다.

搜索當局은 漂流豫測시스템을 통해 얻어낸 潮流 方向을 따라 北東쪽으로 受賞에서의 搜索範圍를 54㎞까지 넓힌 狀態지만, 水中搜索은 胴體를 中心으로 進行中인 것도 이런 理由 때문으로 알려졌다.

失踪者 狀態 따라 漂流거리 다를 수도

專門家들은 失踪者들이 어떤 옷을 입었는지, 또 前날 어떤 食事를 했는지 等에 따라서도 失踪者들의 位置가 달라질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옷 차림에 따라 浮力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發見된 失踪者들은 옷을 半바지 等 얇은 옷을 입고 있었다. 얇은 옷이면 그만큼 浮力이 없어져 물위에 쉽게 뜨지 않지만, 두꺼운 옷을 입으면 浮力이 생겨 물위에 쉽게 뜰수 있어 位置 把握이 容易할 수 있다.

失踪者들 中 船員 2名을 除外한 5名은 기장과 副機長, 救助隊員들이어서 墜落 當時 構造活動을 벌이는데 쉽게 움직일 수 있도록 活動性이 便한 얇은 옷을 입을 수 있어 胴體 周邊에 있을 可能性이 있다는 主張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失踪者들이 前날 무엇을 먹었는지도 關鍵이다. 萬若 失踪者들이 숨졌을 境遇 그날 먹은 飮食物에 따라 뱃속에 가스가 차는 量이 달라 水面 위로 뜨는데 時間 差異가 있을 수 있다고 한다.

屍身 毁損時 發見 可能性은

胴體가 發見된 곳은 水深 72m다. 그러나 國際海上搜索救助 매뉴얼(IAMSAR)에 따르면 30~40m 以上 水深에서 屍身이 自力으로 浮上한 國內外 事例는 現在까지 알려지지 않고 있다.

最惡의 狀況이지만 失踪者들의 뱃속 가스에 依해 물에 中間地點 뜬 狀態에서 海流를 만나 휩쓸려 간다면 失踪者들의 行方을 찾는데는 더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보인다.

여름철엔 水溫이 높아 屍身의 腐敗가 빨리 進行되기 때문에 3~4日이 지나면 手中에 뜬다. 그러나 이番처럼 水溫이 낮은 東海地域에서 失踪者가 생긴 만큼 屍身 腐敗 可能性은 좀더 늦춰질 수 있다.

또 하나는 水中搜索의 限界性이다. 現在 飽和潛水를 利用해 水中搜索에 나섰지만 搜索 距離에 限界가 있고 搜索 期間이 길어질수록 잠修士들의 疲勞度도 累積돼 搜索에 負擔이 생기기 마련이다.

마지막으로 失踪者들이 事故 衝擊으로 몸에 傷處가 있는 狀態에서 숨졌다면 水生生物들에 依해 屍身이 損傷될 可能性이 있다. 事故海域에 있는 淸海鎭艦에는 音波로 物體를 確認할 수 있는 사이드스캔소나(Side Scan Sonar)裝備가 있지만 屍身이 損傷돼 音波에 面積이 작아지면 그 만큼 發見될 可能性이 줄어든다.

또 獨島 周邊에는 2~3個의 噴火口가 있어 胴體가 發見된 水深 72m支店보다 더 깊다. 萬若 失踪者들이 潮流로 인해 水深이 깊은 噴火口 地點에 내려가면 水中搜索이 더 어려워져 失踪者들을 찾을 可能性은 더 稀薄해진다.

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