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韓電 “올해 營業赤字 2兆4000億”… 電氣料 割引 廢止할 듯|東亞日報

韓電 “올해 營業赤字 2兆4000億”… 電氣料 割引 廢止할 듯

  • 東亞日報
  • 入力 2019年 2月 13日 03時 00分


코멘트

2019 非常經營 內部報告書

한국전력공사는 올해 營業赤字가 2兆4000億 원에 이를 것이라고 自體 分析했다. 한울 1號機, 한빛 1·2號基 等 原子力發電所 再稼動이 遲延되고 新재생에너지 擴大로 費用 負擔이 늘어난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한전은 電氣料金 體系를 改編하는 等 利益을 늘리고 費用을 줄이는 非常經營體制에 들어간 것으로 確認됐다.

只今까지 한전은 電氣料金을 올려 財政難을 打開할 計劃이 없다고 公言해 왔다. 하지만 現行 電氣料金 體系로는 輸入이 繼續 줄어든다는 理由로 料金制 改編을 試圖 中이어서 論難이 豫想된다.


○ 올 營業赤字 2兆4000億 원

12日 韓電이 內部 報告用으로 作成한 ‘2019年 財務危機 非常經營 推進計劃’에 따르면 한전의 올해 營業赤字는 2兆4000億 원, 當期純損失은 1兆9000億 원에 達할 것으로 推算됐다. 한전은 2013年부터 5年 連續 黑字를 냈지만 燃料費 上昇과 原電 稼動 中斷 等의 餘波로 지난해(940億 원 赤字 推定)에 이어 올해도 營業赤字가 豫想된다는 것이다.

올해 赤字 展望 原因에 對해 한전은 “原電 安全 强化와 新再生에너지 供給 義務化 制度 等 環境 費用 增加가 主要因”이라고 分析했다. 韓國水力原子力에 따르면 올해 全國 原電의 豫防整備日數는 1422日로 지난해(2823日)의 折半 水準이다. 이 때문에 2016年 79.7%, 2017年 71.2%, 2018年 65.9% 等 꾸준히 下落했던 原電 稼動率도 正常化될 것으로 期待됐다.

하지만 지난해 末부터 稼動이 豫定됐던 한울 1號機, 한빛 1·2號基가 安全 問題 等으로 稼動이 延期됐다. 原電 稼動 計劃에 蹉跌이 생기면서 한전의 올해 實績에도 否定的 影響을 준 것으로 보는 것이다.

韓電이 新再生에너지 事業者에게 주는 補助金 規模가 해마다 느는 것도 赤字의 原因으로 指目됐다. 한전은 지난해 1兆5000億 원을 新재생에너지 補助金으로 支給했다.



○ 電氣料 割引 惠澤 廢止 推進

한전은 各種 費用을 줄여 營業赤字를 1兆 원 以內로 줄인다는 方針이다. 財務危機 非常對策委員會를 年末까지 運營해 約 1兆7000億 원의 費用을 節減하겠다는 것이다. 한전은 子會社의 損失을 補塡하도록 한 規定을 廢止하고 工事費를 줄이는 方案을 檢討 中이다. 올해 韓電이 子會社에 支援할 保全 豫想額은 1兆1000億 원이다.

韓電의 非常經營計劃 가운데 가장 敏感한 대목은 住宅用 電氣 累進制 및 必須 使用量 保障控除(必須保障控除) 制度 改善이다. 한 달에 轉機를 200kWh 以下로 쓰는 全國 家口에 對해 4000원 限度로 料金을 깎아주는 惠澤이 廢止될 可能性이 높다. 아울러 政府와 한전은 民官 合同 태스크포스(TF)를 통해 現在 3段階 3배수인 累進制를 緩和하거나 廢止하는 方案도 檢討 中이다.

앞서 김종갑 韓電 社長은 지난달 記者懇談會에서 “한전의 財政難을 電氣料金 引上으로 메워달라는 要求를 政府에 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利用者의 料金 負擔을 늘리지 않는 線에서 電氣料金을 改編하겠다는 趣旨였다. 하지만 內部的으로는 累進制를 뜯어고치고 必須保障控除를 廢止해 어려운 財政 狀態를 補完할 計劃을 세우고 있었다. 한전은 電氣料金 引上 計劃은 確定된 게 아니라서 非常經營 推進 計劃과 無關하다고 解明했다.

世宗=송충현 記者 balgun@donga.com
#韓國電力公社 #營業赤字 #割引廢止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