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移監國語敎育硏究所, 6月 模擬評價, 實際 修能처럼 集中해서 準備해야|동아일보

移監國語敎育硏究所, 6月 模擬評價, 實際 修能처럼 集中해서 準備해야

  • 東亞日報
  • 入力 2018年 6月 5日 03時 00分


코멘트
2018年 6月 模擬評價가 이틀 남았다. 評價院 模擬評價는 ‘豫備 修能’이라고 불릴 만큼 修能의 出題 傾向과 難易度를 把握할 수 있는 重要한 試驗이다. 移監國語敎育硏究소는 6月 模擬評價가 갖는 意味를 제대로 理解하고, 實戰처럼 凝視하는 것이 重要하다고 說明한다.

6月 模擬評價, 重要한 理由는 무엇일까?

6月 模擬評價는 韓國敎育課程評價院이 主管하여 實際 修能과 비슷한 出題 委員陣이 出題한다. 修能 出題 委員陣은 일정한 比率의 大學敎授와 學校 敎師들로 이뤄지는데, 6月 模擬評價度 마찬가지다. 多數의 出題 委員들이 모여 修能과 같은 方式으로 問題를 出題하기에 受驗生은 가장 修能과 類似한 試驗을 미리 經驗할 수 있음은 勿論 卒業生이 流入된 첫 試驗으로 自身의 位置를 보다 正確하게 把握해볼 수 있는 機會를 갖게 된다. 이 때문에 6月 模擬評價의 結果로 남은 受驗 生活의 學習 設計를 할 수 있음은 勿論 隨時 願書 作成의 基準을 잡을 수도 있다. 6月 模擬評價에 最善을 다해 臨해야 할 理由다.

그렇다면 評價院에는 6月 模擬評價가 어떤 意味가 있을까? 評價院은 模擬評價에 對해 ‘大學 敎育에 必要한 修學能力을 測定하면서도 修能의 試驗 體制와 問題 類型에 對해 適應할 機會를 提供한다’고 밝힌 바 있다. 修能의 傾向을 미리 模擬評價에 反映하여 出題한다는 뜻이다. 實際로 2017學年度 修能 國語 神類型의 登場은 多少 破格的이었는데, 評價院은 6月 模擬評價를 통해 미리 公開하기도 했다. 또한 模擬評價 結果를 實際 修能의 難度 또는 EBS 連繫 程度를 調節하는 主要 指標로 삼아 修能 出題를 準備하기 때문에 評價院에도 模擬評價는 큰 意味가 있다.

6毛 以後 國語 學習, 高效率의 戰略을 세워라

이처럼 受驗生과 評價院 모두에게 意味 있는 6月 模擬評價로 올해 修能 試驗의 큰 그림이 그려진다고 볼 수 있다. 큰 그림이 그려진 6月 以後 受驗生은 올바른 方向으로 戰略的 學習을 할 必要가 있다.

▶ 弱點 찾기

이감연구소 막강 EBS 수특 분석
移監硏究所 莫强 EBS 殊特 分析
模擬評價가 끝나면 本人의 ‘弱點’을 具體的으로 把握해야 한다. 45問項 全體를 ‘왜 맞았는지, 왜 틀렸는지’ 꼼꼼하게 돌이켜 보자. 失手가 많았을 수도, 모르는 槪念이 많았을 수도 있다. 골고루 틀렸을 수도, 特定 領域 또는 類型에서 誤答이 많았을 수도 있다. 重要한 것은 스스로 ‘어떤 部分이 나의 弱點인가’를 認知하는 것이다. 6月 模擬評價부터 9月 模擬評價까지 約 3個月은 不足한 部分의 槪念 學習을 完成할 수 있는 마지막 機會다. 弱點을 强點으로 만들 수 있는 補完 學習에 總力을 기울여야 한다.

▶ 連繫率 70% 以上, EBS 敎材 똑똑하게 活用하기

김봉소 모의고사 패키지(온라인)
김봉소 模擬考査 패키지(온라인)
6月 模擬評價는 評價院에서 EBS 敎材를 어떻게 連繫하는지 確認할 수 있는 좋은 機會다. EBS 敎材를 充分히 學習했다면, 試驗에서 連繫를 體感할 수도 있다. 다만, 連繫를 體感했다고 100% 正答을 골라낸다는 保障은 어디에도 없다. 理由는 單純하다. EBS 敎材에 실린 地文이 그대로 出題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EBS 敎材가 보여주는 修能 試驗과의 ‘連繫率’은 地文의 內容을 그대로 修能에 出題한다는 意味가 아니다. 讀書에서는 EBS 敎材에 담긴 槪念이나 原理를, 文學에서는 EBS 敎材에 收錄된 作品을 評價院이 採擇한다는 것뿐이다.

그렇기에 EBS 敎材는 連繫 關係에 注目해 올바른 方法으로 學習해야 한다. 移監國語敎育硏究所 김봉소 顧問은 EBS 敎材에서 다뤄진 讀書 指紋을 豐富한 스키마 形成에 活用할 것을 提案한다. “EBS 敎材에 실린 制裁를 ‘敎養을 쌓는다’고 생각하며 吸收해야 합니다. 背景 知識이 단단하게 잡히면 該當 制裁가 어떤 方向으로 다시 쓰여지든 讀解하는 데 도움이 되니까요. 同時에 評價院의 出題 意圖를 反映한 高級 指紋으로 讀解力을 꾸준히 鍛鍊한다면 EBS 敎材 連繫 問項에서는 點數를 잃지 않을 겁니다.”

金 顧問은 文學의 境遇 EBS 敎材에서 다뤄진 作品은 勿論이고 作家의 다른 作品도 豐富하게 學習해 보는 것이 必要하다고 말한다. “評價院 出題者들은 文學 作品을 場面別로 아주 촘촘하게 分割해놓고 어느 部分에 焦點을 맞추어 出題할지를 苦悶합니다. EBS 敎材가 有意味하게 겨냥하지 않았던 部分도 出題의 對象이라는 말이죠. 이 때문에 EBS 收錄 作品을 基準으로 다양하게 擴張하여 學習할 必要가 있습니다.”

▶ 꾸준한 實戰感覺 管理

6月 模擬評價 以後에는 本格的인 實戰 對備가 必要하다. 實戰感覺 維持를 위해서는 環境的·心理的 要素도 重要하지만, 무엇보다도 흔들리지 않는 讀解力 維持가 必須的이다. 金 顧問은 評價院이 維持하고 있는 一種의 出題 코드를 反復的으로 接하는 것이 重要하다고 說明한다.

修能 試驗은 結局 評價院이 受驗生을 ‘評價하고자’ 하는 포인트가 正確히 反映되므로, 그 一種의 코드를 把握하고 反復的으로 學習했다면 修能에서도 能熟하게 正答을 찾을 수 있다는 뜻이다.

파이널 모의고사(오프라인)
파이널 模擬考査(오프라인)
金 顧問이 이끄는 移監國語敎育硏究소는 水準 높은 콘텐츠를 反復的으로 學習할 수 있는 콘텐츠를 開發한다. 評價院의 出題 意圖를 가장 正確하게 反映하는 移監 實戰 模擬考査는 學院이나 學校로 團體 供給하고 있으며 7月 17日 ‘9坪 對備班’ 開講을 앞두고 있다. 파이널Ⅰ對備班은 總 7週에 거쳐 運營되며, 模擬考査 7回分과 連繫 學習을 할 수 있는 肝쓸개 7週値 週刊學習紙가 提供된다.

▶講義보다 重要한 건 텍스트를 통한 學習

“國語 科目은 華麗한 講義보다 텍스트를 통한 學習이 무엇보다 重要합니다.” 金 顧問이 實際 大峙洞에서 講義를 進行하던 때에도 늘 强調하던 말이다. 學院 講義에만 依存해서는 안 되며 반드시 콘텐츠를 스스로 分析하며 學習할 수 있어야 한다는 意味다.

이에 ㈜移監은 오프라인에만 限定的으로 提供되던 콘텐츠를 選別하여 個人에게 提供하는 ‘김봉소 模擬考査’ 패키지 商品을 선보였다. 模擬考査 15回 單行本 7卷, 主要 試驗 前 시크릿 資料는 勿論 購買者들을 爲해 大峙洞 有名 講師의 模擬考査 解說 講義 無料 提供, 15回 等級컷 無料 提供, 1:1 質疑 應答 揭示板 運營의 서비스를 提供하고 있다. 이는 온라인을 통한 個人別 學習의 效果를 極大化할 수 있어 期待를 모은다. ‘김봉소 模擬考査’는 鳳毛닷컴 홈페이지를 통해 購買할 수 있다.

강동영 記者 kdy184@donga.com
#에듀플러스 #敎育 #移監國語敎育硏究所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