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大田/忠南]“敎育權 剝奪行爲”… 大田高 國際高 轉換 葛藤 增幅|東亞日報

[大田/忠南]“敎育權 剝奪行爲”… 大田高 國際高 轉換 葛藤 增幅

  • 東亞日報
  • 入力 2015年 6月 23日 03時 00分


코멘트

敎育部 ‘480名 規模’ 條件附 同意… 이르면 2017年 個校 可能할듯
“少數 階層 專有物로 轉落할 憂慮” 一部 同門-學父母 强力 反撥

100年 가까운 歷史(1917年 個校)를 지닌 대전고의 國際高 轉換을 둘러싸고 深刻한 葛藤이 일고 있다. 대전시교육청 方針에 敎育部가 條件附 同意한 가운데 一部 同門을 中心으로 反對 運動이 展開되고 있다.

○ 대전시교육청, “2017年 個校 可能할 것”

22日 大田市敎育廳에 따르면 1日 敎育部에 보낸 대전고 國際高 指定 洞의 要請에 對해 ‘24學級 480名 規模 可能’이라는 條件附 同意 通報를 最近 받았다. 市 敎育廳은 대전고의 施設 規模 等을 勘案해 24學級 600名 庭園으로 要請했으나 敎育部가 國際高 敎育課程 및 打 試圖 國際高와의 衡平性을 考慮해 이같이 決定한 것이다.

大田市敎育廳은 關係者들의 意見을 들어 敎育部의 條件附 同意案을 受容할지를 決定해 早晩間 回信할 豫定이다. 이 같은 過程이 마무리되면 市敎育廳은 敎育監의 國際高 指定 考試를 거쳐 9月 中 敎育部 中央투融資審査를 마무리한 뒤 來年 本豫算에 轉換 設立 豫算을 反映한다는 計劃이다.

市敎育廳 關係者는 “敎育部의 條件附 同意를 受容하면 來年 上半期 中 敎育課程과 學生 募集 要綱을 確定하고 2017年 3月 豫定대로 開校할 수 있을 것”이라며 “國際高는 全國 單位 募集이 可能하지만 이미 國際高架 있는 서울 京畿 仁川 世宗 大邱 釜山 濟州地域 學生들은 支援할 수 없어 大田 學生들이 많이 支援하게 될 것”이라고 說明했다.

大田市敎育廳은 國際高 新設에 따른 敎育財政 負擔과 高等學生 數 減少, 國際科學비즈니스벨트 建立 等으로 流入되는 外國人 및 歸國者 子女 等을 考慮해 大田地域 旣存 公立高의 國際高 轉換을 推進하고 대전고 1곳이 轉換을 申請하자 이를 敎育部에 要請했다.

○ 一部 同門·市民, “敎育權 剝奪 行爲”

市敎育廳의 이 같은 推進에 對해 대전고 一部 同門과 中區 東區 地域 中學生 子女들을 둔 學父母들은 크게 反撥하고 있다. 이들은 ‘대전고 國際高 轉換 反對 市民모임’을 結成하고 11日에 이어 22日 대전시교육청 앞에서 記者會見을 하고 설동호 大田市敎育監에게 보내는 公開書翰을 朗讀하는 等 反撥하고 있다.

市民모임은 “中區와 東區 地域 中學生들이 進學할 수 있는 唯一한 男子 公立高가 대전고”라며 “學生 定員을 學年當 420名에서 160名으로 줄이고, 特定 階層 學生들만 受容하는 국제고가 設立될 境遇 나머지 學生은 갈 곳이 없다”고 主張했다.

市民모임은 特히 “他 試圖 學生들의 流入을 막을 수 있다지만 現實的으로 不可能하다”며 “이럴 境遇 大田 地域 學生들의 進學은 20∼30%에 그쳐 敎育權을 剝奪하는 行爲”라고 憂慮했다.

市民모임의 한 關係者는 “국제고 設立의 必要性조차 疑心되는 마당에 잘 運營되는 대전고를 非民主的인 方式으로 國際高로 轉換하려 하고 있다”며 “少數 階層의 專有物이 될 대전고의 國際高 轉換은 반드시 撤回돼야 한다”고 主張했다.

이날 大田市敎育廳 記者會見에는 대전고 40∼76回 同門을 비롯해 中區 地域 各 中學校 運營委員 等이 參與했다.

이기진 記者 doyoce@donga.com
#敎育部 #大戰 #國際高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