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光州/全南]幻想의 저녁노을 … ‘韓國의 나폴리’ 꿈꾸는 麗水|東亞日報

[光州/全南]幻想의 저녁노을 … ‘韓國의 나폴리’ 꿈꾸는 麗水

  • 東亞日報
  • 入力 2015年 6月 4日 03時 00分


코멘트

麗水 밤바다-祕境 갖춘 女子만 人氣… 2015年들어 觀光客 528萬名 다녀가
“生態觀光地로 꾸며 年1300萬名 誘致”

全南 麗水는 나비 模樣의 半島로 海岸線 길이가 879km에 이른다. 나비 模樣의 오른쪽과 中央 아래쪽엔 浪漫과 밤바다 魅力이 넘치는 梧桐島와 麗水엑스포場, 麗水 舊都心이 있다. 나비 模樣의 왼쪽엔 감춰진 祕境 女子만(汝自灣)이 있다.

麗水 바다는 各 地域마다 獨特한 風光을 提供한다. 올 1月부터 5月까지 麗水를 찾은 觀光客은 528萬 名에 達했다. 여수시는 올해 觀光客 誘致 目標를 1300萬 名으로 잡고 있다. 아름다운 바다와 海岸이 있는 麗水는 韓國의 나폴리로 跳躍하기를 꿈꾸고 있다.

여수와 고흥, 순천으로 둘러싸인 여자만(汝自灣)은 갯벌에 생명력이 넘치고 노을이 아름답기로 유명하다. 전남 여수시 소라면 해안에서 본 노을. 여수시 제공
麗水와 高興, 順天으로 둘러싸인 女子만(汝自灣)은 갯벌에 生命力이 넘치고 노을이 아름답기로 有名하다. 全南 여수시 召羅面 海岸에서 본 노을. 麗水市 提供
○ 浪漫이 넘치는 麗水 밤바다

全南 麗水港의 건너便 돌산읍(突山島)은 1983年까지 섬이었다. 돌산읍은 1984年 돌산대교가 完工되면서 陸地가 됐다. 麗水港과 돌산읍 港口를 따라 造成된 거리는 麗水 밤바다의 眞髓다. 이 코스는 麗水市 중앙동 李舜臣廣場을 出發해 돌산대교∼돌山2代校(거북船大橋)∼麗水(種包)海洋公園∼李舜臣廣場으로 돌아오는 7km다. 여수시는 이 舊都心 7km 區間을 自然親和的으로 整備하고 各種 公演이 펼쳐지는 浪漫의 거리로 가꾸고 있다.

麗水港과 돌산읍 舊都心 7km 區間에는 資産公園(돌山2大橋 周邊), 돌山公園(麗水海上케이블카 周邊), 南山公園(돌산대교 周邊) 等이 있다. 觀光客들은 比較的 잘 整備돼 있는 資産·돌山公園에서 麗水 밤바다를 滿喫한다.

南山公園은 돌산대교 入口에 자리한 山의 16萬8510m²다. 南山公園은 周邊 風光을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는 名所다. 南山公園은 1976年 近隣公園으로 指定됐으나 30餘 年 동안 제대로 開發하지 못했다.

여수시는 2012年부터 來年까지 남산공원에 있는 廢校 建物을 부수고 길이 430m의 往復 2車路를 開設한다. 南山公園 入口에는 車輛 100臺를 세울 수 있는 駐車場을 造成한다. 여수시는 2017∼2020年에는 남산공원에 廣場, 展望타워 및 카페, 彫刻公園 等을 造成하기로 했다.

麗水港 하늘에는 海上케이블카가 運行하고, 바다에는 遊覽船 8隻이 떠다니고 있다. 特히 土曜日에는 745t級 크루즈 船舶이 1時間 半 동안 觀光客 400餘 名을 태우고 麗水 밤바다를 運航한다. 夜間 크루즈 船舶을 탔던 觀光客 金某 氏(54·女)는 “麗水 밤바다를 보니 마치 外國에 온 것 같은 錯覺이 들었다”고 말했다.

○ 生命力 넘치는 女子만

麗水와 高興, 順天으로 둘러싸인 女子만은 갯벌에 生命力이 넘치고 노을이 아름답기로 有名하다. 여수시는 2018年까지 女子만을 海洋生態體驗 觀光地로 開發하는 1次 事業을 推進한다고 3日 밝혔다. 女子만을 끼고 있는 麗水市 율촌·소라·화양면에 50km에 이르는 生態探訪로인 갯노을길을 造成하기로 했다. 갯노을길은 農路, 海岸길을 그대로 活用해 親環境的으로 造成하기로 했다. 또 召羅面 섬달村, 陸달村, 窮巷마을을 生態마을로 만들기로 했다. 이 밖에 船着場 複合觀光施設, 展望타워, 쉼터 等도 꾸미기로 했다.

여수시가 2013年 女子만 開發事業 아이템 34個를 定한 以後 갯노을길 造成 等이 大規模로 推進하는 첫 事業이다. 갯노을길이 造成되면 住民들은 마을企業을 만들어 所得을 創出하는 地域 相生事業을 推進하게 된다.

여수시는 汚染되지 않은 빼어난 自然資源을 活用해 女子만을 다양한 海洋體驗이 可能한 生態觀光地로 造成할 方針이다. 女子만을 떠들썩한 觀光地로 開發하기보다 自然이 살아있고 便安한 生態體驗場, 休養地로 가꾸겠다는 計劃이다.

女子만 海洋生態體驗 觀光地 造成은 麗水∼順天∼高興을 잇는 觀光循環 클러스터 性格도 剛하다. 2020年 麗水市 화양면과 高興郡 영남면을 連結하는 5個 大橋가 完工되면 숨겨진 祕境 女子만을 찾는 觀光 需要도 크게 늘어날 것으로 豫想된다. 麗水∼高興을 잇는 連陸·連島橋 事業은 總區間 19.89km(陸地 7.3km 包含)에 達한다. 麗水市 關係者는 “女子만의 生態 毁損을 最少化해 生態觀光 名所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형주 記者 peneye09@donga.com
#韓國의 나폴리 #麗水 #生態觀光地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