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아름다운 丹楓길’ 80곳으로 擴大… 落葉 치우지 않겠다는데|동아일보

서울 ‘아름다운 丹楓길’ 80곳으로 擴大… 落葉 치우지 않겠다는데

  • Array
  • 入力 2011年 11月 5日 03時 00分


코멘트

가을 情趣인가… 危險 放置인가…

4일 은행나무 낙엽으로 뒤덮인 서울 송파구 방이동 올림픽공원 길을 찾은 시민들이 가을 정취를 만끽하고 있다. 서울시는 단풍이 아름다운 길 80곳을 지정해 낙엽을 쓸지 않도록 하고 있다. 홍진환 기자 jean@donga.com
4日 銀杏나무 落葉으로 뒤덮인 서울 송파구 방이동 올림픽公園 길을 찾은 市民들이 가을 情趣를 滿喫하고 있다. 서울市는 丹楓이 아름다운 길 80곳을 指定해 落葉을 쓸지 않도록 하고 있다. 홍진환 記者 jean@donga.com
가을이 무르익으면서 都心 거리가 落葉으로 뒤덮이고 있다. 地自體는 落葉을 쓸어내지 않는 ‘落葉 거리’까지 指定해 가을 情趣를 돋우고 있다.

서울市는 지난달 26日 ‘올해의 아름다운 丹楓길’ 80곳 137.69km 區間을 指定해 發表했다. 지난해보다 7곳이 늘었다. 서울市는 “11月 中旬까지 落葉을 쓸지 않고 管理해 市民들이 가을의 情趣와 浪漫을 즐길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代表的인 落葉거리는 종로구 삼청동길, 관악구 冠岳山 溪谷길, 성동구 松亭둑길, 麻浦區 월드컵公園 循環길 等이다.

落葉 距離에 對한 市民의 反應은 엇갈렸다. 丹楓길로 選定된 中浪區 烽燧臺公園에서 만난 김영숙 氏(62·女)는 “落葉을 밟으면 都心 속에서 自然을 느낄 수 있고 지친 마음이 차분해진다”고 말했다. 反面 中區 德壽宮돌담길에서 만난 이홍일 氏(47)는 “落葉이 찢긴 後에는 먼지가 나고 보기에도 좋지 않다”며 “비 오면 미끄럽고 애들이 만지면 農藥이라도 뿌렸을까 봐 걱정된다”는 反應을 보였다.

서울市에 따르면 2010年 末 基準으로 서울에는 銀杏나무(40.4%) 버즘나무(플라타너스·28%) 느티나무(10.5%) 벚나무(8%) 等 20餘 樹種 28萬3609그루의 街路樹가 있다. 本格的으로 落葉이 들기 始作한 10月 한 달間 서울市에 接受된 落葉 關聯 民願은 總 223件이다. 主로 “먼지가 난다” “담배로 불이 날 것 같다” “벌레가 몰린다”는 等의 內容이다.

專門家들은 實際 落葉에 불이 잘 붙는다고 指摘한다. 國立山林科學원 김동현 硏究員은 “闊葉樹 落葉은 밟혀 부서졌을 때 더 불이 잘 붙는다”며 “乾燥하고 바람이 秒速 3m 以上으로 불면 불이 붙기 좋은 條件이 된다”고 說明했다. 그는 “다만 銀杏잎은 水分 含有量이 높아 불이 잘 붙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물도 操心해야 한다. 서울市 資源循環과 최우진 主任은 “落葉이 쌓이면 摩擦力이 減少해 미끄러워지는데 물에 젖으면 더욱 그렇다”며 “구두를 신었을 때뿐만 아니라 自轉車와 自動車도 落葉을 操心해야 한다”고 말했다.

農藥과 關聯해 國立山林科學원 이승규 硏究員은 “街路樹에 使用하는 農藥은 10∼15日이면 太陽光에 自然 分解된다”며 “6∼8月이 病害蟲 集中 防除期間이므로 10月 落葉에서는 農藥 成分이 나오지 않으니 安心해도 된다”고 밝혔다.

落葉의 ‘바스락’ 소리가 憂鬱症 治療에 도움이 된다는 硏究結果도 있다. 崇實大 소리工學硏究所 배명진 敎授는 “落葉을 밟을 때 넓은 音大役의 소리가 나는데 이는 시원하고 快活한 느낌을 준다”며 “外國에서 憂鬱症이나 自閉症 治療에 비슷한 音大役의 소리를 使用하기도 한다”고 말했다.

조건희 記者 beco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