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雙龍車, 外部勢力 62名도 告訴|東亞日報

雙龍車, 外部勢力 62名도 告訴

  • 入力 2009年 7月 6日 02時 57分


채권은행에 달걀 투척민주노총은 4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산업은행 앞에서 ‘쌍용차 정부해결 촉구 범국민대회’를 열었다. 이날 집회 참가자들이 쌍용차의 주채권자인 산은과 정부의 적극적인 쌍용차 지원 등을 요구하며 산은 건물을 향해 달걀을 던지고 있다. 연합뉴스
債券銀行에 달걀 投擲
民主勞總은 4日 午後 서울 永登浦區 汝矣島洞 산업은행 앞에서 ‘雙龍車 政府解決 促求 汎國民大會’를 열었다. 이날 集會 參加者들이 雙龍車의 株債權者인 산은과 政府의 積極的인 雙龍車 支援 等을 要求하며 山은 建物을 向해 달걀을 던지고 있다. 聯合뉴스
“정갑득 金屬勞組 委員長 等 業務妨害”
雙龍車 債權團, 勞使 相對 損賠訴 推進

쌍용자동차가 金屬勞組 雙龍車支部(雙龍車 勞組) 幹部 等 190名을 相對로 50億 원의 損害賠償 請求訴訟을 낸 데 이어 債權團도 雙龍車 勞組 및 쌍용차를 相對로 損害賠償 請求訴訟을 推進 中이다.

최병훈 雙龍車協同會債權團 事務總長은 5日 東亞日報와의 通話에서 “2日 雙龍車協同會債權團 代表 20餘 名이 모여 訴訟을 推進하기로 意見을 모았다”며 “請求額을 定하기 위해 約 600個 會員社의 被害 規模를 把握하고 있다”고 말했다. 雙龍車協同會債權團은 쌍용차 協力業體를 包含해 쌍용차와 商去來 關係에 있는 會社들의 모임으로, 雙龍車 不渡 事態가 난 뒤 올해 1月 結成됐다. 前부터 있었던 250餘 個 쌍용차 協力業體 모임인 雙龍車協同會와는 다른 組織이다. 協同會債權團은 自身들이 保有한 債券이 約 3000億 원 規模로 産業銀行의 債券 規模(藥 2500億 원)보다 더 많다고 說明했다.

崔 事務總長은 “처음에는 雙龍車 勞組를 相對로만 損害賠償을 請求하려 했으나 法律 諮問을 한 結果 그렇게는 할 수 없고 會社와 勞組 兩쪽을 相對로 請求해야 한다고 들었다”며 “請求額 等은 13日 總會 뒤에 最終 決定될 것”이라고 말했다. 協同會債權團은 또 所屬 會社 職員과 雙龍車 任職員 및 家族 1萬餘 名이 7日 서울 永登浦區 汝矣島洞 여의도공원에 모여 雙龍車 平澤工場에 對한 公權力 投入 等을 要請하는 大規模 集會를 열 計劃이라고 밝혔다.

崔 事務總長은 “쌍용차 協力業體들에는 銀行도 貸出 延長을 꺼리는 等 苦痛이 莫甚하다”며 “이달 말까지 雙龍車 事態가 解決되지 않으면 모두 不渡를 맞을 것”이라고 主張했다. 그는 “協同會債權團 所屬 業體들은 이미 構造調整을 했는데 雙龍車만 構造調整을 하면 안 된다는 主張은 말도 안 된다”고 덧붙였다. 이와 關聯해 쌍용차 等에 따르면 會社 製品의 50% 以上을 쌍용차에 納品하고 있는 協力業體 30곳 中 23個 會社는 모두 休業 中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中 3個 會社는 法定管理 節次가 進行되고 있다. 雙龍車 側은 “2次 協力社 300餘 곳 等도 相當數가 操業을 못하고 있고 職員들이 會社를 떠나기도 했다”고 밝혔다.

한便 雙龍車는 정갑득 委員長을 包含한 金屬勞組 所屬 24名과 京畿地域 市民社會團體들이 모여 만든 ‘쌍용자동차 整理解雇 反對, 庶民經濟 살리기 汎京畿道民 對策委員會’ 所屬 38名 等 모두 62名을 業務妨害 等의 嫌疑로 京畿 平澤警察署에 3日 告訴했다. 會社 側은 “이들은 管理人의 許諾 없이 無斷으로 工場에 들어와 業務를 妨害한 外部 勢力”이라고 主張했다.

그러나 汎京畿道民 對策위 側은 “雙龍車 問題는 組合員과 家族뿐 아니라 京畿 地域 經濟에 미치는 影響이 대단히 크기 때문에 道內 社會 宗敎 市民團體가 勞使 相生 回生을 바라며 對策위를 構成한 것”이라며 “社側이 不當하게 市民社會 陣營을 攻擊한다면 斷乎하게 對應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別途로 會社 側은 勞組員 190名에 對한 損害賠償 訴訟을 提起하면서 債券 確保를 위해 勞組 金融計座와 한상균 金屬勞組 雙龍車支部長 等 9名의 賃金을 假押留했으며, 勞組 代議員 以上 幹部 60餘 名의 賃金 債券에 對해서도 追加로 假押留 申請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3月부터 最近까지 勞組員 約 70名에 對해 暴力行爲와 業務妨害 等의 嫌疑로 告訴狀을 提出했다고 덧붙였다.

장강명 記者 tesomiom@donga.com

平澤=남경현 記者 bibulu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