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3생 「修能病」擴散…消化不良,頭痛,脫毛症까지|동아일보

고3생 「修能病」擴散…消化不良,頭痛,脫毛症까지

  • 入力 1996年 11月 9日 20時 55分


서울市內 病院 韓醫院 藥局 等에 修能試驗을 앞두고 心理的 不安感과 스트레스를 이기지 못한 受驗生들과 學父母들이 몰려들고 있다. 病院과 藥房을 찾는 受驗生들과 學父母들은 主로 消化不良 속쓰림 嘔逆질 頭痛 集中力障礙 等 이른바 「修能疾病」을 呼訴하고 있다. 이밖에 男女受驗生들에게 特히 많이 나타나고 있는 「修能疾病」은 便祕. 時間에 쫓겨 化粧室 갈 時間을 놓치고 짧은 時間에 먹을 수 있는 햄버거 커피 菓子 等 인스턴트 飮食으로 食事를 代身하는 受驗生이 많기 때문이다. 特히 많은 女高 3年生들이 神經性 便祕와 여드름으로 病院과 藥房을 찾고 있다. 여드름은 神經性으로 身體에 특별한 異常이 없는데도 얼굴은 勿論 온몸에 여드름이 생겨 受驗生들을 괴롭히고 있다. 男學生들은 스트레스로 인한 圓形脫毛症으로 皮膚科를 찾는 境遇가 많다. 서울 C病院 皮膚科의 境遇 지난 9月부터 하루平均 10餘名의 圓形脫毛症 患者中 3,4名 程度가 男子 受驗生들이다. 醫師들은 特히 試驗 前날에는 免疫이 떨어진 受驗生들이 扁桃腺炎을 앓는 境遇가 많다고 指摘한다. 一部 學生들은 頭痛이 심해져 精神科 治療까지 받기도 한다. 金某孃(18·S女高3年·서울 江南區 新沙洞)은 한달前부터 甚한 憂鬱症에 시달려 이달初 新村 S病院 精神科를 찾았다. 工夫量이 不足해 願하는 大學에 가지 못할 것 같다는 不安感에 시달리다 이제는 學校에 가는 것도 두렵다는 것. 韓醫院에는 「聰明湯」 「請腦탕」 「走者讀書환」 等이 修能試驗을 10餘日 앞둔 이달初부터 날개돋친 듯 팔리고 있다. 「聰明湯」等은 心理的 不安, 食慾不振을 없애고 머리回轉率을 높여주는 效果가 있다고 宣傳되고 있기 때문이다. 서울 江南 韓醫師協會 崔文圭韓議員은 『每年 入試철이 되면 受驗生을 둔 學父母들이 子女들을 위해 聰明湯이나 鹿茸을 넣은 補藥을 많이 찾지만 特히 올해는 昨年에 비해 20%程度가 더 많은 것 같다』며 『이는 갈수록 靑少年들이 體格은 좋아지지만 體力과 精神力이 떨어지기 때문인 것 같다』고 말했다. 藥局에서는 頭痛藥 外에도 牛黃淸心丸이 많이 팔리고 있다. 한달前만해도 찾는 사람이 거의 없던 牛黃淸心丸이 하루平均 4,5個씩 나간다는 것. 延世大 高京鳳博士(49·精神科 專門醫)는 『時間的 餘裕가 없을수록 藥에 依存하기보다는 5分程度 짧은 時間에도 할 수 있는 맨손體操 腹式呼吸 冥想療法 等을 통한 筋肉弛緩療法이 必要하다』고 忠告했다.〈李浩甲기자〉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