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專攻醫 ‘連續勤務’ 時間 最大 12時間 줄인다…시범사업 着手|東亞日報

專攻醫 ‘連續勤務’ 時間 最大 12時間 줄인다…시범사업 着手

  • 뉴스1
  • 入力 2024年 5月 1日 16時 09分


코멘트

示範事業 參與 病院에 庭園 追加 配定
醫療陣 兼職 論議…"應急室 勤務 許可"

ⓒ뉴시스
政府가 專攻醫 保護를 强化하기 위해 連續勤務 時間을 短縮하는 示範事業에 本格的으로 着手한다.

政府는 1日 午後 政府서울廳舍에서 한덕수 國務總理 主宰로 醫師集團行動 中央災難安全對策本部(中對本) 會議를 열고 專攻醫 連續勤務時間 短縮 示範事業 推進 方案 等을 論議했다.

示範事業은 1年間 專攻醫 連續勤務 時間을 病院 與件에 따라 現行 36時間에서 24~30時間으로 自律的으로 短縮하고 勤務 形態 및 時間 調整, 追加人力 投入 等은 各 病院에서 自律的으로 定하도록 하는 것이 骨子다.

大韓專攻醫協議會에 따르면 專攻醫 週 平均 勤務時間은 지난 2022年 基準 77.7時間으로 日本(28時間)과 美國(24時間), 英國(13時間) 等 主要國 對比 높은 水準이다.

長時間 連續勤務는 專攻醫 消盡과 必須醫療 忌避 主要 原因으로 꼽혀 왔다.

政府는 2日부터 17日까지 示範事業 參與機關을 募集한다.

總 218個의 專攻의 修鍊病院 中 希望하는 病院이 參與 對象이다. 各 病院은 內科·外科·産婦人科·小兒靑少年科·神經外科·胸部外科 中 2個 以上 科目을 包含해 申請해야 한다.

政府는 示範 參與 機關에 올해나 次期 修鍊環境評價 現地調査 對象에서 除外하거나 參與科目 數에 따라 專攻醫 別途 定員을 最大 5名까지 늘려주는 惠澤을 줄 豫定이다.

來年부터는 追加 人力에 關한 人件費 支援도 檢討되고 있다.

한便 韓 總理는 모두發言을 통해 “醫大들이 增員된 學生을 제대로 敎育할 수 있도록 人力과 施設 等 敎育與件 마련을 支援하는 데 最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韓 總理는 “來日 大學敎育協議會(대교협)에서 募集人員 聚合結果를 公開할 豫定”이라며 “어제까지 이番에 定員이 늘어난 全國 32個 醫科大學이 2025學年度 募集人員을 決定해 대교협에 提出했다”고 했다.

또 韓 總理는 지난달 29日 열린 領袖會談에서 尹錫悅 大統領과 李在明 더불어民主黨 代表가 醫療改革에 共感帶를 形成한 대목을 言及하며 國會와도 積極的으로 疏通하겠다고 했다.

韓 總理는 “政府는 醫療改革 過程에서 國會와 充分히 疏通해 나갈 것”이라며 “醫療改革을 完遂하기 위해서라면 누구든지 언제든 마음을 열고 意見을 傾聽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醫療界도 政府와 對話에 積極的으로 應答해 달라”고 當付했다.

醫敎界를 向해서는 거듭 集團行動 中斷을 促求했다.

韓 總理는 “醫療界에서 科學的이고 合理的인 單一案을 가져오면 2026學年度 以後 增員 規模도 論議가 可能하다고 했다”며 “그런데도 오는 金曜日 또 다른 病院 敎授님들이 休診을 豫告하고 있다”고 말했다.

韓 總理는 이어 “正말로 안타까운 日”이라며 “只今까지 그랬던 것처럼 患者 곁을 지켜 주시고 專攻醫와 醫大生度 이제는 돌아와야 한다”고 呼訴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