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院內代表 親尹이면 黨代表는 肥潤”…‘李喆圭+羅卿瑗’ 注目|東亞日報

“院內代表 親尹이면 黨代表는 肥潤”…‘李喆圭+羅卿瑗’ 注目

  • 뉴스1
  • 入力 2024年 4月 24日 12時 05分


코멘트
국민의힘 원내대표 후보로 꼽히는 이철규 의원(왼쪽)과 김도읍 의원
國民의힘 院內代表 候補로 꼽히는 李喆圭 議員(왼쪽)과 金度邑 議員
國民의힘이 來달 새 院內代表 選出을 豫告한 가운데 새 院內代表가 親尹(親尹錫悅)과 肥潤(非尹錫悅)이냐에 따라 向後 黨權 向方을 가를 것이란 觀測이 나온다.

24日 旅券에 따르면 黨은 5月 3日 第22代 總選 當選者를 對象으로 새 院內代表를 選出한다.

새 院內代表 選出에 對한 政治權의 關心은 뜨겁다. 새 院內代表는 極端的 與小野大 政局에서 對野 協商을 進行하고, 黨 指導部 一員으로 總選 敗北로 인한 危機 收拾에 힘을 보태는 重責을 맡아야 한다.

院內代表 競選 結果는 次期 黨權의 向方에도 影響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黨은 最近 早期 全代를 위한 ‘管理型 非對委’를 決定하고 轉貸 準備에 速度를 내고 있다. 이르면 새 院內代表 競選 以後 約 1~2달 以內에 새 黨代表가 選出될 것으로 보인다.

院內代表 競選 結果가 黨權에 影響을 미치는 理由는 系派 間 力學關係 때문이다. 現在 與圈에서 3~4線 議員을 中心으로 10餘 名의 院內代表 候補가 擧論된다.

이들 中 多數는 親尹界 人士로 分類된다. 22代 總選에서 嶺南, 江原 等 텃밭에서 旣存 親尹 人士가 大擧 當選된 結果다. 이에 親尹系가 勢力化에 나설 境遇 院內代表 競選에서 큰 影響力을 發揮할 것이란 觀測이다. 3年 남은 尹錫悅 政府 任期를 考慮할 때 黨政 間 疏通을 위해 親尹界 院內代表가 必要하다는 論理도 與圈 內部에서 感知된다.

親尹界 候補로는 ‘찐尹’(眞짜 親尹錫悅)으로 불리는 李喆圭 議員을 비롯해 박대출·金成願 議員 等이 擧論된다. 特히 總選過程에서 人材迎入을 擔當했던 李 議員은 前날(23日) 迎入人材 當選者들과 朝餐會同을 하며 院內代表 競選을 위한 몸풀기에 突入했다는 評價를 받고 있다.

金度邑 議員도 下馬評에 오른다. 金 議員 亦是 嶺南(釜山)을 緣故로 두고 있지만, 系派色이 옅고 黨內外 肥潤系와 疏通이 可能한 人事로 評價된다. 21代 國會에서 法司委員長을 맡아 安定的으로 常任委를 이끌었다.

萬若 親尹界 院內代表가 選出될 境遇 政權審判論이 噴出되면서 親尹界를 向한 責任論이 불거지는 狀況에서 黨權은 非윤계 몫이란 主張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이 境遇 現在 有力 黨權走者로 擧論되는 羅卿瑗·安哲秀·尹相現 等 首都圈·非윤계 人士들이 힘을 받을 展望이다.

反面, 肥潤系가 院內代表를 차지할 境遇 親尹系가 黨權을 잡기 위한 세 結集에 나설 수 있다는 觀測이다. 尹 大統領에 對한 支持가 높은 嶺南이 黨員 多數를 차지하고 있어, 嶺南을 中心으로 黨勢를 結集할 境遇 親尹 指導部도 可能하다는 分析이다. 現在 黨員 100%의 全代룰은 親尹界 指導部 可能性을 남기고 있다.

親尹界 黨權走者로는 권영세 議員이 꼽힌다. 여기에 TK(大邱·慶北) 出身인 주호영 議員도 尹心이 剛한 嶺南을 基盤으로 黨權 挑戰에 나설 수 있다는 觀測이 나온다.

李喆圭 議員은 前날 當選者 만남에 이어 이날은 落選한 迎入人材들과 朝餐 會同을 했는데, 이들이 向後 全代에서 投票權을 行使할 수 있다는 點에서 長期的으로 全代를 對備한 行步란 分析이 나온다.

院內代表 競選이 黨權競爭의 影響을 받고 있다는 視線도 있다. 有力 候補로 擧論되는 人士들 모두 首都圈·肥潤 走者라는 點에서 親尹系가 院內代表 競選에서 일찌감치 結集을 試圖하고 있다는 說明이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