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韓-루마니아 頂上 “방산·原電 協力 論議”…김건희 女史, 130日 만에 活動 再開|東亞日報

韓-루마니아 頂上 “방산·原電 協力 論議”…김건희 女史, 130日 만에 活動 再開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23日 16時 55分


코멘트
尹錫悅 大統領과 클라우스 遼河니스 루마니아 大統領이 23日 龍山 大統領室 廳舍에서 한-루마니아 素因數 歡談에 앞서 握手를 하고 있다. 2024. 04. 23. 大統領室 提供


尹錫悅 大統領이 公式 訪韓 中인 클라우스 遼河니스 루마니아 大統領과 頂上會談을 갖고 兩國 戰略的 同伴者 關係를 强化하는 內容이 담긴 共同聲明을 23日 採擇했다.

尹 大統領은 이날 龍山 大統領室에서 公式 訪韓 이틀째인 遼河니스 大統領과 頂上會談에서 2008年 以後 16年 만인 루마니아 頂上의 訪問을 歡迎하며 “共同聲明 採擇을 뜻깊게 생각하며 올해 訪韓을 契機로 進行 中인 防産, 原電 關聯 協議들이 좋은 結實을 보기를 期待한다”고 밝혔다. 遼河니스 大統領은 “現在뿐 아니라 앞으로 數十年間 매우 큰 重要性을 가질 分野에 對해 함께 일을 해 나가고자 한다”며 “國防·防産, 原子力, 新再生 에너지 分野와 더불어 敎育과 더 많은 것을 協力할 計劃”이라고 말했다.

尹錫悅 大統領이 23日 龍山 大統領室에서 열린 韓·루마니아 擴大 頂上會談에서 發言하고 있다. 2024. 04. 23. 최혁중 記者 sajinman@donga.com


兩國은 한-루마니아 國防協力協定을 締結하고 軍事 敎育, 訓鍊 交流, 技術 協力 等에서 協力 파트너십을 構築하기로 合意했다. 國防·防産 懸案을 論議하는 兩國 國防部 局長級 實務協議體 開設도 推進된다. 大統領室은 “韓國은 지난해 11月 루마니아로부터 地對空 미사일 ‘神宮’을 受注한 데 이어 루마니아 側이 關心을 갖고 있는 다양한 武器體系 輸出 協議를 進行 中”이라고 밝혔다.

兩國은 原電協力 諒解覺書(MOU) 締結을 통해 原電 分野 協力 加速化 基盤도 마련했다. 大統領室은 “韓國은 지난해 6月 루마니아 體르나보다 三重水素除去設備(TRF) 建設 事業을 受注했으며 原電 設備 改善, 小型모듈原子爐(SMR) 建設 等에 우리 企業의 參與 擴大를 推進 中”이라고 밝혔다.

이날 김건희 女史도 遼河니스 大統領의 夫人 카르멘 遼河니스 女史와 正常 配偶者 間 別途 日程을 消化하면서 130日 만에 活動을 再開했다. 金 女史는 이날 公式 歡迎式에는 登場하지 않았지만 大統領室은 金 女史가 配偶者 間 日程이 있다는 事實을 公開했다. 다만 細部 日程은 兩國 合意에 따라 公開되지 않았다고 했다. 金 女史는 지난해 12月 15日 네덜란드 國賓 訪問 歸國 以後 約 4個月째 公開席上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아 왔다. 2月 17日 尹 大統領과 俳優 이정재 氏, 테드 서랜도스 넷플릭스 共同 最高經營者(CEO)와 午餐을 함께했다고 알려졌지만 金 女史 寫眞은 公開되지 않았다.

더불어民主黨 崔惠英 代辯人은 金 女史의 活動 再開에 對해 “自身을 둘러싼 各種 疑惑에 숨었던 金 女史가 一言半句 立場 表明도 없이 돌아와 大統領 配偶者 役割을 遂行하겠다니 荒唐하다”면서 “도이치모터스 株價 造作 疑惑, 서울~楊平 高速道路 妻家 特惠 疑惑 等 國民은 金 女史를 둘러싼 論難들에 對해서 묻고 있는데 언제까지 모른 척할 셈이냐”고 批判했다.

전주영 記者 aimhigh@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