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男便은 낮電燈·멍멍개”…經濟力 變化에 北韓 男女 地位 逆轉 現象도|동아일보

“男便은 낮電燈·멍멍개”…經濟力 變化에 北韓 男女 地位 逆轉 現象도

  • 뉴스1
  • 入力 2024年 2月 6日 14時 34分


코멘트
북한이탈주민의 북한 거주 당시 연도별 배급제 경험 추이. 통일부 제공
北韓離脫住民의 北韓 居住 當時 年度別 配給制 經驗 推移. 統一部 提供
“只今은 男便들報告 낮電燈, 멍멍개라고 해요.”

北韓에서 配給制가 崩壞되고 市場化가 進行되면서 女性들의 社會的 地位가 上昇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女性들이 生計를 책임지기 始作하면서 그렇지 못한 男性들을 ‘不必要하다’라는 뜻의 ‘낮電燈’이나 卑下의 뜻을 담아 ‘멍멍개’라고 부른다는 北韓離脫住民들의 證言도 나왔다.

統一部는 2013~2022年 北韓離脫住民 6351名을 對象으로 實施한 ‘經濟社會 深層情報 事業’ 結果를 담은 ‘北韓 經濟·社會 實態認識 報告書’를 6日 公開했다.

報告書에 따르면 北韓의 配給制는 事實上 崩壞된 것으로 나타났다. 全體 應答者 中 食糧 配給을 받은 經驗이 있다는 比率은 34.1%에 不過했고, 받지 못했다는 應答은 64.3%였다. 3分의 2街 配給을 받지 못하는 것이다. 이에 市場(場마당)에 對한 依存度가 높은 것으로 調査됐다. 全體 應答者 中 90.7%가 ‘市場이 없으면 生活이 안 된다’라고 答했다.

탈북민들의 재북 당시 남녀평등 인식. 통일부 제공
脫北民들의 在北 當時 男女平等 認識. 統一部 提供
食糧의 境遇 입쌀과 강냉이를 市場에서 購入했다는 比率이 67.7%에 達했다. 양정소 配給(1.8%)과 所屬 企業소 및 機關 配給(6%)은 이에 크게 못 미쳤다. 生必品 亦是 85.6%가 市場에서 購買했다고 答했다. 김정은 體制가 들어선 2012年 以後에는 90%가 市場에서 生必品을 購買했다고 應答했다.

住宅도 社會主義가 標榜하는 것과 달리 賣買 對象으로 자리 잡고 있다. 住宅 賣買 經驗 與否에 關한 質問에 19.8%가 經驗이 있다고 答했다. 平壤의 境遇 重九譯, 坪千區域 等 地下鐵이 있는 江北(大同江 北쪽) 地域이 그렇지 않은 大同江 區域 等 江南보다 비싸다고 2017年에 北韓에서 脫出한 脫北民 證言도 있었다.

그는 “江北이 發達돼 있고 집들이 普通 10萬달러(1億3300萬원) 程度 한다”라면서도 “저희 姑母집은 20坪 程度밖에 안 됐는데도 3萬달러(4000萬원) 程度 했었다”라고 말했다. 다만 高層의 境遇 엘리베이터가 正常的으로 運行되지 않기 때문에 오히려 싸다고 傳했다.

女性들은 活性化된 市場에서 主要 行爲者로 活動하며 生計를 책임지게 됐고 이에 따라 家庭 內 位相이 上昇한 것으로 調査됐다. 이番 調査에서 場마당 等 私經濟 活動을 통한 非公式 所得이 家族 내 株 所得者의 주된 所得源이라는 應答이 59.7%로 나타났다.

女性의 市場活動으로 女性의 位相이 多少 높아졌다는 應答은 41.0%였고, 男便과 同等해졌다는 應答은 12%, 男便보다 位相이 높아졌다는 應答은 15.4%였다. 70%에 가까운 應答者가 市場 活動이 女性의 位相을 높이는 데 肯定的 役割을 했다고 본 것이다.

2019年에 北韓에서 脫出한 脫北民은 深層面接에서 “女子가 나가서 벌어서 그걸로 家庭을 維持하니까 女子 말을 듣게 되고 女子가 벌어서 家庭을 扶養하니까 男便한테 큰 소리가 나가게 되고 男便들은 權限이 없어진다”라며 “할 수 없이 먹고 살아야 하니까 當然히 女子들이 權限이 높고 소리가 높게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