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國精院 “公共分野 해킹 80%가 北…選擧介入 工作 可能性”|東亞日報

國精院 “公共分野 해킹 80%가 北…選擧介入 工作 可能性”

  • 뉴시스
  • 入力 2024年 1月 24日 11時 55分


코멘트

24日 '사이버威脅 動向과 國精院의 對應活動' 懇談會
"北韓, 러시아 防産業體度 해킹…設計圖面 竊取"
韓國系 外國人 僞裝해 就業 後 假想資産 奪取

國家情報院(國精院)은 지난해 北韓이 金正恩 國務委員長 指揮에 따라 해킹 目標를 設定하며 사이버 威脅 活動을 벌였다고 밝혔다. 오는 4月 韓國 總選을 앞두고 온라인上에서 北韓發 假짜뉴스가 氣勝을 부릴 可能性에도 注目했다.

24日 午前 國精院은 京畿道 성남시에 있는 國家사이버安保協力센터에서 ‘사이버威脅 動向과 國精院의 對應活動’ 言論 懇談會를 열고 “김정은이 해킹目標를 陣頭指揮하고 있다”고 밝혔다.

國精院에 따르면 지난해 國家 및 國際 해킹組織이 韓國 公共機關, 地方自治團體 等 公共分野를 攻擊 試圖한 件數는 하루 平均 162萬餘件이었다. 2022年 對備 36% 增加한 數値다.

攻擊 主體는 北韓이 80%로 大部分을 차지했으며 中國은 5%였다. 다만 事件別 被害 規模, 重要度 等을 勘案한 深刻性을 反映하면 北韓과 中國의 比重이 各各 68%, 21%로 中國의 威脅도 작지 않았다.

國精院이 入手한 提報 等을 통해 防産業體를 비롯한 民間分野로 範圍를 넓히면 攻擊 件數는 훨씬 늘어난다.

◆北韓, 韓國 造船業體 해킹…圖面 빼내

國精院은 北韓이 金 委員長의 指示와 關心에 따라 攻擊 對象을 變更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해 8~9月 北韓은 國內 造船業體를 해킹해 圖面과 設計 資料를 竊取했다. 金 委員長이 海軍司令部를 訪問하고 첫 戰術核攻擊潛水艦이라고 밝힌 ‘김군옥英雄함’ 進水式에 參席하며 海軍 戰力 强化 意志를 밝힌 時期다.

지난해 初盤엔 金 委員長의 食糧難 解決 指示에 따라 農水産 機關을 集中 攻擊하고, 10月엔 無人機 生産 强化 指示 以後 國內外 關聯 機關에서 無人機 엔진 資料를 蒐集했다고 한다.

國精院에 따르면 北韓은 2020~2023年 4年間 韓國을 包含해 全 世界 最少 25個國 防産 分野를 攻擊했다. 分野別로 보면 航空分野(25%), 戰車(17%), 衛星(16%), 陷穽(11%) 順이었다.

友邦國으로서 最近 軍事協力을 强化하고 있는 러시아 防産業體를 數次例 해킹해 빼돌린 設計圖面 等을 武器 開發에 活用하기도 했다.

해킹專擔 組織이 아닌 情報技術(IT) 外貨벌이 組織까지 해킹에 動員되고 있는 動向도 두드러졌다.

이들은 韓國系 外國人 等으로 身分을 꾸며 온라인上으로 先進國 IT 業體에 就業한 뒤 直接 開發한 소프트웨어에 惡性코드를 숨겨놓고 業體가 保有한 假想資産을 奪取했다. 랜섬웨어 流布로 金錢을 빼돌리기도 했다.

◆國精院, 北韓 選擧 介入 工作 可能性 注視

國精院은 韓美日, 北中러가 連帶하면서 新冷戰 構圖가 굳어지고 金 委員長이 連日 對南 敵對 基調를 强化하는 不安定한 情勢에서 北韓의 사이버 挑發 威脅이 높아지고 있다고 봤다.

백종욱 國精院 3次長은 “非對面 사이버上에선 南北關係가 梗塞되고 對南 非難 强度가 높을 때 사이버 攻擊이 잇따라 發生했음을 잊지 말고 警戒해야 한다”고 말했다.

特히 4月 韓國 總選, 11月 美國 大選을 앞두고 ▲우리 政府 흔들기 目的의 北韓 사이버 挑發 ▲選擧 介入 및 政府 不信 助長을 위한 影響力 工作 等이 現實化 할 수 있다고 憂慮했다.

◆中國 해커, 衛星通信網 無斷 侵入도

中國 推定 해커가 A機關이 使用 中인 衛星通信網에 侵入해 地上 衛星網 管理시스템에 無斷 接續한 以後 政府行政網 浸透를 試圖하다가 遮斷된 事例도 있었다. 國精院 關係者는 中國 政府와 聯關性이 있다고 確定하진 않았지만 “衛星 受信 範圍와 攻擊 手法으로 봐서 中國發로 推定된다”고 말했다.

國家 衛星 通信網을 對象으로 한 해킹 事例가 드러난 건 처음인 만큼, 國精院은 全國 衛星通信網 運營實態를 綜合 點檢하고 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