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1分內 打擊… 北 音速10倍 IRBM, 사드로 邀擊 어려워|동아일보

서울 1分內 打擊… 北 音速10倍 IRBM, 사드로 邀擊 어려워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1月 16日 03時 00分


코멘트

北 “固體燃料 極超音速 IRBM 成功”
燃料注入 없이 奇襲發射 威脅的… 2段엔진으로 거리 늘고 變則機動
괌-駐日美軍 基地 打擊 可能… 短距離-ICBM 等 모두 固體燃料火

北韓이 極超音速 機動型 操縱 戰鬪部(彈頭部)를 裝着한 固體燃料 基盤의 中距離彈道미사일(IRBM) 試驗 發射에 成功했다고 15日 밝혔다. 軍 消息通에 따르면 이 미사일은 最大 마하 10(音速 10倍·時速 1萬2240km) 以上으로 飛行한 것으로 알려졌다. 平壤 基準으로 發射 1分 內에 서울까지 打擊 可能한 엄청난 速度로 날아간 것으로, 特히 固體燃料 彈道미사일은 事前 燃料 注入 없이 發射 命令 卽時 奇襲 發射할 수 있어 더욱 威脅的이다. 軍 關係者는 “邀擊이 힘든 極超音速 미사일에 IRBM用 固體엔진까지 結合해 F-22 스텔스戰鬪機와 美 核推進 航空母艦 等이 配置된 駐日美軍 基地와 美 戰略爆擊機의 出動基地인 괌을 겨냥한 奇襲 核 打擊 能力을 極大化하려는 것”이라고 했다.

● “마하 10 以上 飛行” 平壤∼서울 1分 內 到達
北韓이 極超音速 미사일을 쏜 것은 2022年 1月 ‘華城-8型’ 發射 以後 2年 만이다. 火星-8型은 華城-12型 液體燃料 IRBM의 1段 推進體를 使用한다. 이番엔 지난해 11月 地上 噴出 試驗을 한 新型 IRBM用 固體燃料 1, 2段 엔진을 裝着한 極超音速 미사일을 처음 發射한 것으로 軍은 보고 있다.

北韓은 이番 發射 目的이 “中長距離級 極超音速 機動型 操縱 戰鬪部의 滑空 및 機動飛行 特性과 새로 開發된 多階段 大出力 固體燃料 發動機(엔진)들의 믿음性 確證”이라고 主張했다. 北韓이 頂點高度와 飛行거리 等을 公開하지 않았지만 軍 消息通은 “最大 마하 10 以上으로 飛行했다”고 傳했다.

北韓 조선중앙통신이 15日 公開한 寫眞 속 新型 固體 IRBM은 2022年 1月에 쏜 火星-8兄처럼 ‘圓뿔形 彈頭’가 裝着됐다. 極超音速 미사일의 彈頭部는 圓뿔形과 글라이더型으로 나뉜다. 신종우 韓國國防安保포럼 事務局長은 “圓뿔形은 글라이더型보다 變則機動 等 旋回 飛行能力은 낮지만 飛行 安定性은 더 높다”고 했다. 또 “1段 液體燃料 推進體로만 이뤄진 火星-8兄과 달리 이番 新型 固體 IRBM은 射距離 延長을 위해 2段 推進體가 適用됐다”고 分析했다.

極超音速 미사일은 低高度(數十 km)에서 最大 마하 10, 平均 마하 5 以上으로 水平 滑空 飛行이 可能하고, 變則·旋回 起動도 할 수 있다. 數百 km 高度로 치솟은 뒤 定해진 軌跡을 따라서 標的으로 落下하는 彈道미사일보다 追跡과 邀擊이 힘들 수밖에 없다.

現存 邀擊 手段으로 마하 10 以上으로 날아오는 미사일을 擊墜하긴 힘들다. 韓美가 保有한 低高度 邀擊用 패트리엇(PAC-3) 미사일의 最大 速度는 마하 4∼5 程度다. 慶北 성주와 괌 基地에 配置된 사드(THAAD·高高度미사일防禦體系)의 最大 速度도 마하 8 程度여서 막아내기가 쉽지 않다.

軍 當局者는 “華城-8兄으로 大韓民國 內 韓美 邀擊網을 無力化할 수 있다고 判斷한 北韓이 이젠 오키나와를 包含한 모든 駐日美軍 機智와 괌을 直擊할 수 있는 IRBM까지 完成해 美 核雨傘을 無力化하려는 意圖”라고 했다. 有事時 核을 裝着한 極超音速 IRBM으로 괌과 駐日美軍 機智에 甚大한 打擊을 加하는 게 最終 目標라는 얘기다.

● 北韓 모든 彈道미사일 固體燃料火 臨迫
앞서 北韓은 ‘北韓版 이스칸데르(KN-23)’ 等 對南 戰術核 攻擊用 短距離彈道미사일(SRBM)은 勿論이고 美 本土를 때릴 수 있는 ‘華城-18型’ 大陸間彈道미사일(ICBM) 發射에 成功했다. 이젠 四거리에서 그 中間 地點에 있는 IRBM 燃料까지 固體化에 成功함으로써 核心 彈道미사일 固體燃料化에 事實上 成功한 것으로 韓美 當局은 보고 있다.

장영근 國家安保戰略硏究院 미사일센터長은 “北韓은 이番 發射에서 ‘極超音速 機動型 操縱 戰鬪部’의 性能은 크게 浮刻하지 않았다”면서 “極超音速보단 固體燃料를 쓴 IRBM 試驗 發射라는 데 더 傍點을 찍은 걸로 보인다”고 分析했다.


윤상호 軍事專門記者 ysh1005@donga.com
손효주 記者 hjson@donga.com
#北韓 #固體燃料 #極超音速 #中距離彈道미사일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