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大統領祕書室長 李官燮… 政策室長 昇進 28日만에 移動 人事|東亞日報

大統領祕書室長 李官燮… 政策室長 昇進 28日만에 移動 人事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2月 29日 03時 00分


코멘트

김대기 辭退… 3室長 모두 交替

尹錫悅 大統領이 28日 김대기 大統領祕書室長(67)을 交替하고 後任으로 李官燮 大統領政策室長(62)을 임명했다. 지난해 9月 新任 國政企劃首席祕書官으로 合流했던 이 室長은 지난달 30日 政策室長으로 昇進한 지 28日 만에 祕書室長으로 移動했다. 新任 政策室長에는 성태윤 연세대 經濟學科 敎授(53), 國家情報院長 候補者로 指名된 조태용 國家安保室長(67) 後任에는 장호진 外交部 1次官(62)李 任命됐다. 大統領室은 “國民의힘이 한동훈 非常對策委員會를 公式 出帆시킨 데 맞춰 祕書室, 政策室, 國家安保室 3室長을 全面 交替해 刷新 基調를 强化하려는 것”이라고 說明했다.

金 室長은 이날 龍山 大統領室 브리핑에서 “20個月이면 大統領 任期의 한 3分의 1쯤 된다”며 “所任은 다하지 않았나 생각이 들어 大統領께 (辭意) 말씀을 드렸다”고 말했다. 星 敎授는 尹 大統領의 父親 故 윤기중 연세대 名譽敎授의 弟子로, 美國 하버드대에서 經濟學 博士學位를 받았다. 3室長 平均 나이가 旣存 65.3歲에서 59歲로 젊어졌다. 그러나 이 室長이 政策室長 任命 한 달도 안 돼 祕書室長이 됐고, 張 次官도 外交部 1次官 任命 8個月 만에 安保室長에 任命되는 等 側近을 主要 職責에 돌려가며 임명하는 ‘回轉門 人士’라는 指摘도 나온다. 新任 外交部 1借款에는 김홍균 州獨逸 大使(62)가 任命됐다.

김대기 祕書室長 交替로 刷新… 李官燮, 政策室長 28日만에 祕書室長 移動


尹支持率 停滯-엑스포 等 잇단 惡材
李官燮 投入해 ‘消防手’ 役割 맡겨
‘尹父親 弟子’ 성태윤, 政策室長에
1970年生에 國民體感 政策 注文
尹 2기 대통령실 3실장 김대기 대통령비서실장(왼쪽)이 28일 자신의 사퇴와 후임 비서실장, 정책실장, 국가안보실장 인선 발표를 위해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룸으로 입장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 실장, 신임 이관섭 비서실장, 성태윤 정책실장, 장호진 국가안보실장. 대통령실사진기자단
尹 2期 大統領室 3室長 김대기 大統領祕書室長(왼쪽)李 28日 自身의 辭退와 後任 祕書室長, 政策室長, 國家安保室長 人選 發表를 위해 용산 大統領室 브리핑룸으로 入場하고 있다. 왼쪽부터 金 室長, 新任 李官燮 祕書室長, 성태윤 政策室長, 장호진 國家安保室長. 大統領室寫眞記者團
來年 1月 1日부터 尹錫悅 大統領의 政策室長에서 祕書室長으로 身分이 바뀌는 李官燮 室長은 人選 公式 發表 하루 前날인 27日 政策室 傘下 祕書官, 行政官들과 送年 午餐을 가지려다 갑자기 不參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人士는 “尹 大統領의 呼出에 따라 午餐에 參席하지 못한 것으로 안다”며 “김대기 祕書室長 交替 가닥이 잡히면서 祕書室長 任命 問題가 論議된 것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尹 大統領 就任 初부터 1年 8個月間 龍山 大統領室 안살림을 맡아온 金 室長은 이제 2線으로 물러나고 이 室長이 名實相符한 王(王)室長으로 자리매김하게 됐다는 評價가 나온다.

● 尹, 2期 內閣 매듭 뒤 祕書室長 交替로 刷新
지난해 5月 政府 出帆 後 主要 고비마다 與圈에서 ‘祕書室長 責任論’이 提起됐지만 尹 大統領은 金 室長을 信賴해왔다. 就任 3, 4個月 만에 불거진 ‘私的 採用’ 論難, 大統領 夫人 秘線 補佐 餘波가 擴散되고 祕書室長 交替 有力 報道까지 나오는 狀況에서 尹 大統領은 지난해 9月 國政企劃首席을 新設하며 金 室長에게 힘을 실어줬다.

그러나 大統領 支持率이 30%臺 박스圈에 갇히고 與圈 내 危機感이 커지는 사이 서울 講書區廳長 補選 敗北, 2030 世界博覽會(엑스포) 釜山 誘致 失敗 等 惡材가 잇따랐다. “參謀들이 尹 大統領에게 直言을 하지 못한다” “參謀는 뒤로 숨고 大統領이 責任을 진다”는 얘기도 나왔다. 尹 大統領은 結局 金 室長과 함께 大統領室 改編과 2期 內閣 人選을 事實上 매듭지은 狀況에서 金 室長을 交替하고 이 室長을 前進 配置하는 카드를 擇한 것으로 보인다. 與圈 核心 關係者는 “한동훈 非對委 出帆에 맞춰 與圈 全般의 刷新 雰圍氣를 키우려는 需要도 金 室長 交替 時期를 당겼을 수 있다”고 말했다.

政策室長 任命 28日 만에 祕書室長으로 移動하는 이 室長은 지난해 國政企劃首席祕書官으로 任命된 뒤 용산의 ‘消防手’ 役割을 도맡다시피 했다. 改閣이나 主要 人士 等 問題를 두고도 尹 大統領이 이 室長의 助言을 求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 室長은 “새로운 覺悟로 大統領을 잘 輔弼하겠다”며 “民生이 대단히 어렵다. 많이 도와주시고, 또 叱責해 달라”고 했다.

● 1970年生 政策室長 “國民 體感 政策 開發”
新任 政策室長을 맡은 성태윤 연세대 經濟學科 敎授는 1970年生으로 首席級 以上 參謀陣 中에서 가장 젊다. 性 室長은 고 윤기중 연세대 名譽敎授의 弟子로, 8月 作故한 尹 敎授를 追慕하기도 했다. 하버드대에서 經濟學 博士 學位를 받은 뒤 企劃財政部, 金融委, 部處들의 政策 諮問에 活潑히 參與해왔다. 그는 經濟首席, 社會首席, 市民社會首席室을 總括하며 新設될 科學技術首席까지 指揮한다. 性 室長은 “國民들이 正말 體感할 수 있는 政策을 開發하고 調律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大統領室 關係者는 “젊은 經濟學者를 起用하는 刷新 性格도 있다”고 덧붙였다.

조태용 國家安保室長의 後任으로는 美國通, 北核通으로 駐러시아 大使도 지낸 장호진 外交部 1次官이 任命됐다. 新任 1次官에 內定된 김홍균 州獨逸 大使는 韓半島平和交涉本部長을 지낸 北核, 北美 專門家다. 政府 外交安保 라인이 ‘美國 라인’ 一色으로 짜이고 있다는 指摘도 나온다.


장관석 記者 jks@donga.com
전주영 記者 aimhigh@donga.com
#尹錫悅 大統領 #김대기 #李官燮 大統領祕書室長 #성태윤 #조태용 #장호진 #全面 交替 #엑스포 #支持率 停滯 #2期 內閣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