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태용, 安保室長 9個月만에 國精院長으로|동아일보

조태용, 安保室長 9個月만에 國精院長으로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2月 20日 03時 00分


코멘트

尹, 外交部 長官엔 조태열 指名
安保室에 經濟安保 3次長 新設

尹錫悅 大統領이 19日 新任 國家情報院長과 外交部 長官 候補者에 조태용 現 國家安保室長(67)과 조태열 前 駐유엔 大使(68)를 各各 指名했다. 內部 人事 波動과 派閥 싸움에 對한 責任으로 更迭된 金奎顯 前 國精院長과 總選 出馬를 公式化한 朴振 外交部 長官의 後任이 指名됨에 따라 國家安保室長 人選이 早晩間 確定되면 現 政府 外交·安保라인 首腦部가 事實上 全面 改編된다.

김대기 大統領祕書室長은 龍山 大統領室에서 브리핑을 열어 조 室長 指名 事實을 알리며 “國精院長으로서 安保와 情報 力量을 한 段階 높여줄 것”이라고 말했다. 3月 김성한 前 國家安保室長 辭退 局面에서 後任 室長으로 緊急 投入된 뒤 安保司令塔으로서 尹 大統領을 補佐하며 信賴를 얻은 조 室長을 통해 國精院 正常化와 情報力量 强化를 꾀하려는 性格이다. 조 室長은 “世界 어느 情報機關과 견줘도 뒤지지 않는 超一流 情報機關이 될 수 있도록 온 힘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尹 大統領이 經濟 通商과 多者 外交 分野 經驗이 많은 조 前 大使를 外交部 長官 候補者로 指名한 것은 世界 經濟의 複合 危機가 深化하는 狀況에서 經濟 安保 對應 力量을 强化하려는 次元이다. 大統領室은 國家安保室 傘下에 經濟 安保를 擔當하는 安保室 3次長職度 新設한다. 大統領室 高位 關係者는 “外交와 經濟 간 區分이 무너지고 있고, 特히 國際 經濟 秩序에서 地殼變動이 일어나 이에 對한 對應이 必要한 狀況”이라고 新設 必要性을 說明했다. 新任 國家安保室長에는 장호진 外交部 1次官이 有力하지만 이날 人事 發表에서는 一旦 除外됐다.

조 室長이 9個月 만에 國精院으로 자리를 옮기고, 腸 1次官이 任命 8個月 만에 新任 國家安保室長에 有力하게 檢討되는 것을 두고 “回轉門 人士”라는 指摘도 나온다.

尹, 조태용에 人事波動 國精院 收拾 맡겨… “돌려막기” 批判도


外交 安保라인 改編
趙 國精院 再建-機能强化 任務
外交長官엔 趙芝薰 詩人 3男 拔擢
“모두 外交官 出身, 人材풀 狹小”

“前例 없이 여러 次例의 人事 波動을 겪은 國家情報院 內訌을 收拾하고, 情報機關 本然의 力量을 强化하기 위한 人士다.”

大統領室 高位 關係者는 19日 尹錫悅 大統領이 조태용 國家安保室長을 國精院長 候補者에 指名한 意味를 이같이 說明했다. 北韓의 挑發이 이어지는 嚴重한 安保 狀況 속에서 內部 人事 波動과 派閥 싸움에 組織이 事實上 둘로 쪼개진 國精院을 正常化할 任務를 맡겼다는 것이다. 2030 國際博覽會(엑스포) 釜山 誘致 失敗 過程에서 드러난 것처럼 무너진 國精院의 海外 情報 對應 力量도 되살리라는 것이라고 與圈 關係者는 說明했다. 그러나 3月 任命된 조 室長이 9個月 만에 또 자리를 옮기면서 ‘돌려막기’ 人事라는 批判도 提起된다.

● “조태용, 四分五裂 國精院 正常化 任務”


조 室長은 3月 김성한 前 國家安保室長 辭退 局面에서 投入된 데 이어 또다시 四分五裂된 國精院 組織을 再建해야 하는 任務를 받았다. 尹 大統領도 조 室長이 外交·安保 分野 컨트롤타워로 成果를 낸 點을 認定하고, 國精院 機能 正常化를 위한 救援投手로 조 室長을 落點한 것으로 알려졌다.

尹 大統領을 至近距離에서 補佐하던 조 室長이 國精院 首長 候補者로 指名된 것은 尹 大統領이 情報機關 掌握力을 높이기 위한 것이라는 解釋이 나온다. 한 大統領室 關係者는 “신중한 조 室長의 性品이 尹 大統領에게 安定感을 주면서 信賴를 얻었다”며 “尹 大統領과 地政學 關聯 얘기들을 便安하게 나누는 사이”라고 傳했다. 조 室長은 경기고, 서울대 政治學科를 卒業하고 外務考試(14回)에 合格한 外交官 出身이다. 靑瓦臺 安保室 1次長, 外交部 1次官 等을 거쳤다.

尹 大統領이 外交部 長官 候補者로 조태열 前 駐유엔 大使를 指名한 것은 經濟安保, 多者 外交, 글로벌 通商 懸案 對應의 重要性이 나날이 强調되는 狀況에서 汎政府的 力量을 한層 强化하려는 意圖다. 이날 김대기 大統領祕書室長은 “조 前 大使는 兩者 및 多者外交 經驗이 豐富하고 特히 經濟 通商 分野에 該博하다”며 “直面한 다양한 外交 懸案을 解決하는 데 크게 寄與할 것”이라고 强調하기도 했다. 大統領室 關係者는 “尹 大統領과 특별한 因緣은 없지만 다양한 經路에서 通商 外交 强化를 위한 適任者로 조 前 大使에 對한 推薦이 많아 拔擢됐다”고 傳했다.

조 前 大使 拔擢과 함께 供給網 이슈 等 經濟安保 懸案에 效果的으로 對應하기 위해 國家安保室에는 經濟安保를 專擔하는 3次長職度 新設된다.

조 前 大使는 서울大 法大를 卒業하고, 外務考試 13回에 合格해 駐유엔 大使, 外交部 2次官 等을 지냈다. 조 前 大使는 “尹 大統領과 같은 서울對 法大 出身이지만 一面識도 없다”고 말했다. 그는 靑鹿派로 잘 알려진 趙芝薰 詩人의 3남이다. 外交部 關係者는 “조 前 大使는 業務 報告書에 碑文이 있거나 內容이 完結돼 있지 않으면 모두 指摘하고 돌려보낼 程度로 完璧主義者였다”며 “經濟 通商 分野 네트워크가 좋고 協商力을 갖춘 外交官이라는 評價를 外交部 內部에서 받았다”고 했다.

● “狹小한 人材풀” 批判도


이날 新任 國家安保室長의 人選은 發表되지 않았다. 新任 國家安保室長으로는 ‘北美-北核桶’으로 불리는 장호진 外交部 1次官이 有力한 것으로 알려졌다. 後任 人選 公式化 때까지는 조 室長이 繼續 役割을 한다. 外交安保 라인의 連鎖 移動과 候補者들의 聽聞會 日程, 引受引繼 等을 考慮해 張 次官의 國家安保室長 任命 發表는 時期를 調律 中인 것으로 알려졌다. 올 4月 1次官에 任命된 張 次官이 國家安保室長으로 자리를 옮길 境遇 8個月 만에 돌려막기 人事가 이뤄진다는 指摘도 나온다.

다만 新任 外交·安保 首腦部에 指名된 두 候補者와 任命이 有力한 張 次官 等이 모두 外交官 出身이라는 點에서 자칫 集團事故(group thinking)에 따른 悠然한 對應이 어려운 게 아니냐는 憂慮도 나온다.

深刻한 人事 內訌과 職員 間 對立을 고스란히 露出한 國精院 情報 首長에 外交官 出身인 조 室長이 指名된 데 對한 憂慮도 一角에서 提起된다. 組織 掌握力이 떨어진다는 金奎顯 前 國精院長을 둘러싼 憂慮가 現實化된 狀況에서 같은 外交官 出身의 조 室長이 指名된 데 따른 憂慮다. 大統領室 高位 關係者는 “조 室長의 境遇 이미 安保室을 안정시킨 經驗이 있다”고 說明했다. 2019年 10月 駐유엔 大使를 마지막으로 現役에서 떠났던 조 前 大使가 4年 만에 復歸한 것도 狹小한 現 政府의 人材풀을 보여준다는 指摘이 나온다.


장관석 記者 jks@donga.com
李相憲 記者 dapaper@donga.com
#尹錫悅 大統領 #조태용 #國精院長 #조태열 #外交部 長官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