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누리號’ 成功에 軍에선 “超小型 軍事衛星 發射에도 活用 期待”|東亞日報

‘누리號’ 成功에 軍에선 “超小型 軍事衛星 發射에도 活用 期待”

  • 뉴스1
  • 入力 2022年 6月 25日 08時 34分


코멘트
한국형 최초 우주발사체 ‘누리호’(KSLV-Ⅱ)‘가 지난 21일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에서 발사되고 있다. 2022.6.21/뉴스1 © News1
韓國型 最初 宇宙發射體 ‘누리號’(KSLV-Ⅱ)‘가 지난 21日 全南 高興郡 羅老宇宙센터에서 發射되고 있다. 2022.6.21/뉴스1 ⓒ News1
韓國型 宇宙發射體 ‘누리號’(KSLV-Ⅱ) 發射 成功을 契機로 軍 안팎0에선 2020年代 中盤 以後로 計劃 中인 超小型 軍事 人工衛星 發射에도 누리號 技術을 活用할 수 있을 것이란 觀測이 나오고 있다.

누리號가 지난 21日 總 1.5톤의 性能檢證衛星과 衛星 某死體를 高度 700㎞ 軌道에 올려놓는 데 成功하면서 軍이 追後 軍事用 衛星 發射에 使用할 수 있는 手段도 그만큼 다양해졌기 때문이다.

25日 軍 當局에 따르면 現在 우리 軍은 獨自的으로 運用하는 軍事衛星이 없어 對北 衛星情報 蒐集 大部分을 美軍 資産에 依存하고 있다.

이에 우리 軍 當局은 合成開口레이더(SAR)를 搭載한 高性能 映像 레이더 衛星 4基와 電子光學(EO)·赤外線裝備(IR) 搭載 衛星 1基 等 高解像度 中大型 軍事衛星 5基를 오는 2024年까지 導入, 獨自的인 對北 監視能力을 確保한다는 이른바 ‘425事業’을 進行 中이다.

各各 800㎏級으로 알려진 이들 軍事衛星 5期는 일론 머스크가 세운 美國 宇宙探査 企業 ‘스페이스X’의 로켓에 실려 來年 末부터 2025年까지 順次的으로 發射될 展望이다.

그러나 이들 軍事衛星 5期는 저마다 軌道를 따라 地球 周圍를 公轉하면서 約 2時間 週期로 韓半島 上空을 지나기 때문에 이 사이 ‘監視 空白’이 생길 餘地가 있다.

이 때문에 軍은 무게 100㎏ 안팎의 超小型 軍事衛星을 더 띄워 그 空白을 막는다는 計劃이다. 超小型 軍事衛星 32基를 運用할 境遇 再訪問 週期를 30分 以下로 줄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卽, 衛星映像의 解像度는 높지만 再訪問 週期가 긴 ‘425事業’ 衛星들과 解像度는 相對的으로 낮지만 再訪問 週期가 짧은 超小型 軍事衛星들을 함께 運用해 시너지를 낼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軍 當局은 當初 國防科學硏究所(ADD)가 올 3月30日 忠南 泰安 素材 綜合試驗場 隣近 西海上에서 처음 發射해 性能 檢證에 成功한 固體燃料 推進 宇宙發射體를 超小型 軍事衛星을 쏴 올리는 데 活用할 計劃이었다.

한국형 우주발사체 ‘누리호’(KSLV-Ⅱ)‘가 지난 21일 전남 고흥군 나로우주센터에서 발사되고 있다. 2022.6.21/뉴스1 © News1
韓國型 宇宙發射體 ‘누리號’(KSLV-Ⅱ)‘가 지난 21日 全南 高興郡 羅老宇宙센터에서 發射되고 있다. 2022.6.21/뉴스1 ⓒ News1
그러나 最近 누리號 發射 成功함으로 固體 推進 宇宙發射體 뿐만 아니라 누리號 發射體를 超小型 軍事衛星 發射에 活用하는 것 亦是 可能해졌다.

軍 關係者는 “超小型 軍事衛星들을 쏴 올릴 때 어떤 發射體를 活用할지 아직 定해진 게 없다”면서도 “누리號가 무게 1.5톤 水準까지 搭載物를 올릴 수 있는 만큼 여러 個의 超小型 軍事衛星을 누리號 發射體를 利用해 同時에 올리는 것도 可能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關係者는 “우리 發射體로 軍事衛星을 쏴 올릴 수 있는 與件이 마련됐단 側面에서 누리號 發射 成功은 宏壯히 鼓舞的인 일”이라고 評價했다.

다만 軍 關係者는 ‘누리號 發射 成功으로 우리 軍도 大陸間彈道미사일(ICBM)을 開發할 수 있게 됐다’는 觀測에 對해선 “서로 다른 얘기”라고 線을 그었다.

關係者는 “누리號와 ICBM의 1段 推進體만 보면 技術的으로 類似할 수 있다”면서도 “ICBM을 開發하기 위해선 彈頭의 大氣圈 再進入 技術과 大氣圈 再進入時 彈頭가 깎여나가는 削磨(削磨) 技術 等을 確保해야 한다. 아예 새로운 技術을 開發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