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韓國黨 現役 50% 컷오프…‘텃밭’ 釜山 重鎭들 “내 말고 누가 있는데”|동아일보

韓國黨 現役 50% 컷오프…‘텃밭’ 釜山 重鎭들 “내 말고 누가 있는데”

  • 뉴스1
  • 入力 2019年 11月 25日 08時 45分


코멘트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6일 오후 부산 부산진구 서면1번가의 한 거리에서 열린 ‘좌파독재 공수처법 저지 및 국회의원 정수 축소 촉구 부산 결의대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19.11.16/뉴스1 © News1
黃敎安 自由韓國黨 代表가 16日 午後 釜山 부산진구 서면1번가의 한 거리에서 열린 ‘左派獨裁 公搜處法 沮止 및 國會議員 定數 縮小 促求 釜山 決意大會’에서 發言을 하고 있다. 2019.11.16/뉴스1 ⓒ News1
自由韓國黨이 21代 總選에서 現役 議員 折半 以上을 交替하기로 하는 等 黨 人的刷新을 위한 信號彈을 쏘아올린 가운데 嶺南圈 重鎭 勇退論 等 人的刷新 對象으로 指目된 釜山의 刷新 幅에 關心이 높아지고 있다.

박맹우 韓國黨 總選企劃團長은 21日 “21代 總選에서 現役 議員의 折半 以上을 交替하는 改革 公薦을 하기로 했다“며 ”交替率을 높이기 위해 現役 議員 3分의1 以上 컷오프를 實施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過去 20% 線에서 컷오프를 했을 當時 現役 交替率이 40%를 넘어섰던 만큼, 이番에는 現役 交替率이 50% 以上을 넘어서는 ‘歷代級’ 水準이 될 것이란 展望이다.

特히 釜山에서는 이番 發表를 두고 關心이 모인다. 釜山은 過去 傳統的 保守텃밭으로 韓國黨과 그 前身인 保守政黨이 ‘盟主’를 自處해왔다. 그만큼 重鎭 議員도 많다. 公薦이 곧 當選으로 이어지고, 當選된 後에는 旣得權을 維持하면서 選手를 늘렸기 때문이다.

釜山地域 國會議員 18名 가운데 韓國當 所屬은 11名이다. 이 中 金武星(6線), 金正薰·유기준·조경태(4線), 유재중·金世淵·李珍福(3線) 等 黨 所屬 議員 折半이 넘는 7名이 3選 以上의 중진일 程度다.

當場 이들은 有力한 現役 交替對象으로 꼽힌다. 이番 黨 革新案에 앞서 ‘嶺南圈 重鎭 勇退論’이 提起됐을 때 人的刷新 對象 리스트에 이름을 올린 바 있다. 最近에는 地域 3選인 金世淵 議員(釜山 金井)李 不出馬를 宣言하면서 地域 重鎭들의 勇退에 對한 輿論이 더욱 거세지는 狀況이다.

地域에서 不出馬를 宣言한 김무성 議員과 金世淵 議員을 除外한 다른 議員들은 一齊히 勇退論에 反撥해 왔다. 이 때문에 이番 黨의 革新案을 두고도 否定的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當場 總選企劃團에 包含된 李珍福 議員부터 自身의 去就와는 線을 긋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中央黨이 强力한 人的刷新 方案을 發表하면서 狀況은 달라지는 모습이다. 重鎭들의 立場과 別個로 黨이 公式的으로 50% 컷오프 計劃을 傳達한 만큼, 人的刷新 可能性이 높다는 分析이다.

釜山地域 內 韓國黨 座長이자, 가장 먼저 不出馬를 宣言한 김무성 議員은 지난 22日 黨 革新案과 重鎭 勇退論에 對해 ”黨이 信賴를 回復하지 못하는 데 責任있는 茶筅 重鎭議員들이 責任을 져야 한다“며 重鎭을 直擊하는 等 人的刷新에 힘을 보태고 있다.

다만 如前히 地域에서는 懷疑的인 목소리도 나온다. 이들 重鎭을 代替할 人物이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김무성 議員 地域區인 中·영도의 境遇 곽규택 韓國黨 黨協委員長과 無所屬 이언주 議員이 出馬를 準備하고 있다.

金正薰 議員 地域區인 南區甲에는 京畿道 副知事 出身의 박수영 韓半島先進化財團 代表, 韓國黨 人材迎入 人士 金成願 前 斗山重工業 副社長, 진남일 前 市議員 等이 候補로 擧論된다. 南區甲의 境遇 選擧法 改正으로 南區乙과의 統合도 豫見되는데 김현성 南區乙 黨協委員長, 그리고 오은택 釜山市議會 韓國黨 院內代表 等도 候補群으로 分類된다.

유기준 議員 地域區인 서·동구의 境遇 安炳吉 前 부산일보 社長, 정오규 前 黨協委員長이 各各 出馬를 準備하고 있다.

이들 3個 地域區를 除外하면 現役 議員을 代替할 人士들은 보이지 않는 實情이다. 이들이 3~4線을 하는 동안 다음에 對한 苦悶 없이 旣得權 維持에만 汲汲했다는 批判의 목소리가 높아지는 理由다.

地域 政治權 關係者는 “釜山은 이제 競爭을 해야하는 地域”이라며 “人的刷新 等 革新이 重要한 狀況이다, 人的刷新 規模와 內容에 따라 選擧構圖가 달라질 것”이라고 展望했다.

?
(釜山=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