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康京和, 지소미아 終了 앞두고 訪日 ‘苦心’…막판 協議 나설까|동아일보

康京和, 지소미아 終了 앞두고 訪日 ‘苦心’…막판 協議 나설까

  • 뉴시스
  • 入力 2019年 11月 21日 17時 33分


코멘트

22~23日, 日 나고야에서 G20 外交長官會議
美 스틸웰 次官補, 설리번 副長官 日本 訪問
NSC "지소미아 關係國과 協議 持續" 論議
康京和, 訪日時 韓美日 지소미아 協議할 듯

오는 23日 0時 韓日 軍事情報保護協定(GSOMIA·지소미아) 終了를 앞두고 康京和 外交部 長官이 日本 나고야에서 열리는 主要 20個國(G20) 外交長官會議 參席을 막판까지 苦心하고 있다.

政府는 輸出 規制에 對한 日本의 立場 變化 없이 지소미아 終了를 再考할 수 없다는 立場을 固守하고 있다. 하지만 文在寅 大統領은 勿論 國家安全保障會議(NSC)에서도 支所麻兒 關係國과 協議를 持續하겠다는 立場을 밝힌 만큼 한·美·日이 한 자리에 모여 最後의 談判에 나설 지 注目된다.

21日 美 國務部에 따르면 데이비드스틸웰 東아시아·太平洋 擔當 次官補는 오는 25日까지 日本 도쿄와 나고야에 머물며 日本과 兩者 會議를 進行하고 G20 外務長官會議에 參席한다. 설리번 副長官 亦是 G20 外務長官會議를 위해 美國 側 代表團을 이끌고 오는 21~24日 나고야를 찾는다.

當初 마크 폼페이오 美國 國務長官이 G20 外交長官會議 參席 與否에 關心이 모아졌지만 北大西洋條約機構(NATO) 外務長官 會議에 參席하기 위해 벨기에를 訪問 中이라는 點에서 不參이 確定됐다.

康京和 外交部 長官은 G20 外交長官會議 參席을 놓고 하루 前까지 苦心을 거듭하고 있다. 表面的으로 오는 25日부터 釜山에서 열리는 ‘韓·아세안 特別頂上會談’에 10個國 頂上이 訪問한다는 點을 내세우고 있지만 속내는 훨씬 複雜하다. 日本의 立場 變化가 없는 狀況에서 終了 直前 韓美日 間 協議를 통해 反轉을 이끌어내는 것이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姜 長官은 이날 國會 外交統一委員會 全體會議에 出席해 “日本의 態度 變化가 있지 않는 限 再考하지 않는다는 게 우리 立場이고 現在까지도 그렇다”며 “끝까지 努力은 하겠지만 只今까진 우리 立場을 그대로 固守하고 있다”고 밝혔다.

다만 文在寅 大統領이 지난 20日 ‘國民과의 對話’에서 “마지막 瞬間까지 終了 事態를 避할 수 있다면 日本과 함께 努力을 해 나가겠다”고 밝히며 마지막까지 美日 高位 當局者들을 만나 外交的 努力을 기울일 可能性도 排除할 수 없다.

文 大統領은 “日本이 지소미아의 終了를 願하지 않는다면 輸出 統制 措置와 함께 問題가 解決될 수 있도록 하는 努力을 韓國과 함께 머리를 맞대고 해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의용 國家安保室長은 이날 午前 靑瓦臺에서 國家安全保障會議(NSC) 常任委員會議를 召集했다. 常任委員들은 韓日 間 懸案 解決을 위한 政府의 外交的 努力을 檢討하고 主要 關係國과 緊密한 協議를 持續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다양한 狀況에 對備할 方案에 對해서도 論議했다고 靑瓦臺가 밝혔다.

G20 外交長官會議는 22日 저녁 晩餐으로 幕을 연다. 姜 長官이 日本을 訪問할 境遇 설리번 副長官과 모테기 都市미쓰 日本 外務相이 만나 지소미아 問題를 論議할 것으로 觀測된다. 姜 長官이 參席하지 않을 境遇 이태호 次官이 參席해 韓美日間 論議를 進行할 豫定이다.

外交部 當局者는 “文 大統領이 마지막 瞬間까지 日本과 함께 努力하겠다고 했고 그 部分에서 外交部가 할 일이 있다면 하겠다”며 “韓日 外交 當局에 關한한 疏通은 緊密하게 持續的으로 이뤄지고 있다”고 밝혔다.

한便 美國이 잇따라 지소미아 延長을 壓迫하고 있어 仲裁 役割을 할 地圖 注目된다. 그동안 美國은 中國의 擴張을 牽制하기 위한 印度太平洋 戰略의 核心으로 韓美日 3角 安保 協力을 强調해 왔다. 特히 韓美, 美日 同盟을 잇는 지소미아가 終了될 境遇 北韓과 中國에 도움을 줄 것이라고 主張하며 撤回를 거듭 壓迫하고 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