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韓美 合參議長, 14日 軍事委 開催…戰作權·지소미아 論議 注目|東亞日報

韓美 合參議長, 14日 軍事委 開催…戰作權·지소미아 論議 注目

  • 뉴시스
  • 入力 2019年 11月 14日 06時 06分


코멘트

韓美 合參議長, '條件에 기초한' 戰作權 轉換 論議
8月 IOC 檢證·評價 結果 論議…SCM에 보고 計劃
지소미아·防衛費 分擔金 關聯 壓迫 있을지 關心

韓美 合參議長이 14日 展示作戰統制權(戰作權) 轉換과 韓半島 安保環境을 비롯한 韓美同盟 主要 懸案에 對해 論議한다.

韓美 軍 當局 等에 따르면 박한기 合參議長과 마크 밀리 美 合參議長은 이날 午前 서울 合同參謀本部 廳舍에서 第44次 韓美 軍事委員會(MCM)를 開催할 豫定이다.

MCM은 合參議長級 年例會議로 1年마다 서울과 워싱턴에서 돌아가며 開催하고 있으며, 安保協議會議(SCM) 前에 열린다. 지난 會議는 지난해 10月 워싱턴에서 열렸다.

우리 側에서 박한기 合參議長과 合參 主要 職位者들이, 美國 側에서는 밀리 議長을 비롯해 필립 데이비슨 印度太平洋司令官, 로버트 에이브럼스 韓美 聯合司令官 等이 代表로 參席한다.

韓美 軍 當局은 이番 MCM에서 ‘條件에 기초한 戰作權 轉換’을 위해 올해 8月 聯合 指揮所 訓鍊 期間 實施한 最初作戰運用能力(IOC) 檢證·評價 結果를 論議할 豫定이다.

韓美는 IOC 檢證을 위해 올해 訓鍊에서 최병혁 韓美聯合司 副司令官(大將)李 臨時로 司令官 驛(役)을, 로버트 에이브럼스 駐韓美軍 司令官(大將)李 副司令官 役을 맡는 ‘未來聯合軍司令部’ 編制로 練習을 進行한 바 있다.

MCM에서 論議된 結果는 15日 열리는 SCM에 報告될 豫定이다. 두 나라는 IOC 檢證을 하고, 來年 豫定된 2段階 完全運用能力(FOC) 檢證과 3段階 完全任務遂行能力(FMC) 檢證 等을 위한 日程 論議 等을 할 展望이다.

이 밖에 韓美 軍 當局은 MCM에서 韓半島와 東北亞 地域 安保狀況評價와 聯合防衛態勢를 報告하고, 北韓의 核과 미사일 威脅과 聯合 指揮體系 等에 對해서도 論議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밀리 議長이 韓日 軍事情報保護協定(GSOMIA·지소미아) 關聯해 우리 側에 어떤 立場을 傳達할지도 關心이다.

앞서 밀리 議長은 지난 12日 아베 신조(安倍晋三) 日本 總理와 會談을 갖고 지소미아에 對해 協議를 가졌다.

밀리 議長은 아베 總理와 會談 後 記者會見에서 지소미아에 對해 意見을 나눴다면서 “來日 訪問하는 韓國에서도 (지소미아는)협의 포인트가 된다”고 밝혔다.

밀리 議長은 特히 지소미아에 對해 “期限이 끝날 때까지 解決하겠다”고 말해, 訪韓을 契機로 우리 政府에 지소미아 終了 再檢討를 要求할 것임을 示唆했다.

로버트 에이브럼스 韓美 聯合司令官度 前날 內·外信 記者들과 인터뷰에서 “情報共有協定(지소미아)의 基本原則은 韓日 兩國이 歷史的인 差異點을 뒤로하고 地域의 安定과 安保를 最優先으로 둔다는 분명한 메시지를 지니고 있다”고 밝혔다.

에이브럼스 司令官은 “安定的이고 安全한 東北아시아를 만드는 데 있어서 우리는 함께하면 더 强하기 때문”이라며 “이와 같은 情報共有協定이 없다면 우리가 그만큼 剛하지 않다는 잘못된 메시지를 보낼 危險을 지니고 있다”고 强調했다.

防衛費 分擔金도 關心이다. 美國은 最近 지소미아뿐 아니라 防衛費 分擔金에도 最大限의 壓迫을 加하는 模樣새다.

美國은 올해 防衛費 分擔金 協定 構成 項目 外 韓半島 域外 戰略費用 等을 土臺로 47億 달러에 達하는 防衛費를 要求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지난주 데이비드 스틸웰 美國 國務部 東아시아·太平洋 擔當 次官補와 제임스 드하트 防衛費分擔金 協商 首席代表, 키이스 크라크 美 國務部 經濟次官 等 美 外交·安保·經濟 擔當 3人坊이 同時에 韓國을 찾기도 했다.

韓美는 이番 달 서울에서 3次 分擔金 協商을 開催할 豫定이다. 밀리 議長도 3次 協商을 앞두고 訪韓하는 만큼, 防衛費 分擔金에 對한 美國 側 立場을 再次 傳達할 것으로 보인다.

한便 마크 에스퍼 美 國防部 長官은 이날 午後 랜들 슈라이버 印度·太平洋 安保 次官補, 브라이언 펜톤 國防部 長官 選任軍事補佐官, 하이盧 클링크 東아시아 副次官補 等과 함께 SCM에 參席하기 위해 서울에 訪問할 豫定이다.

에스퍼 長官은 서울 到着 後 國防部, 韓美同盟財團, 駐韓美軍戰友會 等이 共同 主管하는 ‘韓美同盟의 밤’ 行事 參席으로 公式 日程을 始作할 豫定으로 알려졌다.

에스퍼 長官과 밀리 議長이 同時에 韓國을 訪問하면서 지소미아와 防衛費 分擔金과 關聯해 우리 政府에 最大限의 壓迫을 加할 것이라는 觀測이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