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말 바꾼 國防情報本部長 “北, ICBM 移動式 發射 能力 못 갖춰”|동아일보

말 바꾼 國防情報本部長 “北, ICBM 移動式 發射 能力 못 갖춰”

  • 뉴시스
  • 入力 2019年 11月 6日 14時 15分


코멘트

國防情報本部長, 한 달 만에 말 바꾸기…靑 論難 意識한 듯
情報本部 "北 ICBM 發射 當時 TEL에 問題 생겨 發射 못해"
"北 미사일 固體燃料로 바꿔가는 趨勢…探知 邀擊 어려워"
"31日 發射體는 彈道미사일…UN製劑, 軍 判斷할 일 아냐"

金榮煥 國防情報本部長이 6日 北韓의 大陸間彈道미사일(ICBM) 發射 能力과 關聯, 移動式 發射臺(TEL)에서 發射할 수 있는 能力을 갖추지 않았다고 밝혔다.

앞서 金 本部長은 지난달 8日 合同參謀本部 國政監査에서 “北韓은 現在 TEL로 ICBM을 發射 可能한 水準까지 高度化돼 있는 狀態”라고 말했다. 本人의 發言을 한 달만에 스스로 뒤집은 셈이다.

金 本部長의 이 같은 發言을 두고, 지난 1日 정의용 靑瓦臺 國家安保室長이 國政監査에서 “北韓의 ICBM은 技術的으로 移動式發射臺로 發射하기 어렵다”고 發言해 일어난 論難들을 의식한 것 아니냐는 解釋이 나온다.

6日 李惠薰 國會 情報委員長(바른未來黨)에 따르면 金 本部長은 이날 國防部 廳舍에서 열린 國會 情報委員會 國政監査에서 “北韓이 ICBM을 移動式 發射臺로 發射할 수 있는 能力을 갖췄다고 보냐”는 質問에 “아닌 것으로 보고 있다”고 答했다. 다만 金 本部長은 “中距離彈道미사일(IRBM)은 한 발을 (TEL에서) 發射하는 데 成功했다”고 說明했다.

이 委員長은 “(金 本部長의 發言은) 그동안 言論에 나온 것과 다른 發言인데 本人은 그 立場을 維持해왔다(고 했다)”며 “發射 能力을 갖추지 못한 것으로 보고 있다”고 答했다고 再次 傳했다.

다만 國防情報本部는 “移動해 据置臺에 옮기고 트레일러에서 分離하는 過去의 方式들보다 全體 發射에 所要되는 時間이 短縮되니까 우리 立場에서는 探知하고 識別하고 邀擊해야 되는데 어려움이 더 加重될 수 있다”고 報告했다고 이 委員長은 傳했다.

아울러 國防情報本部는 過去 北韓이 ICBM 發射 當時 TEL에 問題가 있었다는 趣旨로 答辯한 것으로 傳해졌다.

國會 情報委員會 野黨 幹事인 李恩宰 自由韓國黨 議員에 따르면 金 本部長은 “北韓이 TEL을 利用했는데 問題가 생겨서 ICBM을 (TEL로 發射하지) 못 했다”고 報告했다. 다만 該當 ICBM이 언제 發射됐고, 어떤 誕縱인지에 對해서는 특정하지 않았다.

또 金 本部長은 北韓이 미사일의 液體 燃料를 固體 燃料로 바꿔가는 趨勢에 있다고 報告한 것으로 알려졌다. 李 議員은 “11~12個 程度 (固體 燃料로 交替)했다는 報告를 받았다”며 “ICBM이라고 이야기 안 했고 미사일에 對해서는 그렇게 바꿔가고 있다”고 傳했다.

固體 燃料는 液體 燃料에 비해 미사일 發射 準備 時間이 相當히 짧아, 軍이 事前에 探知해서 對應하는데 相對的으로 어려움이 있다. 與黨 幹事인 金敏基 더불어民主黨 議員에 따르면 金 本部長은 “固體 燃料價 危險한 것은 觀測, 探知, 邀擊, 原點 打擊을 하는 데 時間이 必要한데 그 時間을 없게끔 해서 危險하다”고 說明했다.

이와 함께 國防情報本部는 지난달 31日 北韓이 發射한 超大型 放射砲에 對해 “彈道 미사일”이라고 報告한 것으로 傳해졌다. 金 本部長은 “彈道 미사일이 유엔 制裁 違反이냐, 아니냐”고 묻는 質問에 “制裁 違反이라고 하더라도 유엔에서 判斷할 일이지 우리가 判斷할 일은 아니다”라고 答辯했다고 李 議員은 밝혔다.

한便 이날 國政監査에서는 425事業(軍 偵察衛星)에 對한 內容도 報告됐다. 金 本部長은 “425事業으로 偵察衛星 5個를 갖추게 된다”며 “偵察衛星이 2時間 週期로 돌게 되기 때문에 探知·識別 能力이 增加되고 美國의 技術資産까지 도움을 받게 되면 最大限 30分까지 (週期를)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報告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