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人的刷新 무풍’에 韓國黨 內部 爆發… 初再選 7日 ‘重鎭 退陣’ 모임|東亞日報

‘人的刷新 무풍’에 韓國黨 內部 爆發… 初再選 7日 ‘重鎭 退陣’ 모임

  • 東亞日報
  • 入力 2019年 11月 6日 03時 00分


코멘트

金泰欽 ‘3選 以上 勇退’ 發言에 初再選-首都圈 議員들 呼應 나서
金 “黨 代表부터 犧牲 率先垂範… 院外指導部도 例外 아니다”
洪準杓-金秉準-金泰浩 等 겨냥… 重鎭들 “政治工學的 發想” 不快

5일 국회에서 열린 ‘문재인 정권 전반기 소상공인 정책평가’ 대토론회에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앞줄 왼쪽)와 최승재 소상공인연합회 회장(앞줄 오른쪽) 등이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안철민 기자 acm08@donga.com
5日 國會에서 열린 ‘文在寅 政權 前半期 小商工人 政策評價’ 大討論會에서 黃敎安 自由韓國黨 代表(앞줄 왼쪽)와 최승재 小商工人聯合會 會長(앞줄 오른쪽) 等이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안철민 記者 acm08@donga.com
自由韓國黨 金泰欽 議員이 5日 “嶺南圈, 서울 江南 3具 重鎭은 勇退하거나 險地에 出馬하라”며 提起한 ‘重鎭 勇退論’李 그동안 ‘人的 刷新 무풍(無風)支隊’였던 韓國黨에 적지 않은 波長을 일으키고 있다.

金 議員의 主張은 2月 黃敎安 代表 體制 出帆 뒤 첫 公開 물갈이 要求다. 그동안 人爲的 물갈이보다는 統合을 强調하던 黃 代表에게 黨 運營 方式을 當場 바꾸라고 要求하고 나선 것이다. 金 議員은 이날 國會 正論館에서 가진 記者會見에서 “저부터 앞장서서 旣得權을 抛棄하고 黨의 뜻에 따르겠다”고 한 뒤 “嶺南圈, 서울 江南 3具의 3選 以上 先輩 議員들과 院外 前·現職 黨 指導部 等의 勇退나 首都圈 險地 出馬”를 主張했다.

金 議員이 指目한 嶺南圈과 江南 3具의 3選 以上은 總 16名. 6線 김무성 議員을 始作으로 △5線 이주영 鄭甲潤 △4線 金在庚 金正薰 유기준 조경태 朱豪英 △3線 姜碩鎬 김광림 金世淵 金在原 余尙奎 유재중 李鍾九 李珍福 議員 等이다. 이 中 不出馬 宣言을 한 사람은 김무성 議員뿐이다. 特히 金 議員이 擧論한 ‘院外 指導者’는 來年 總選에서 嶺南圈 出馬를 念頭에 두고 있는 洪準杓 前 代表, 金秉準 前 非常對策委員長, 김태호 前 慶南道知事를 指目한 것이어서 實際 指目한 對象은 20餘 名까지 늘어날 수 있다.

金 議員은 黃 代表를 겨냥해선 “黨 代表부터 犧牲하는 率先垂範을 보여야 한다”고 했다. 이에 對해 金 議員은 “險地에 出馬한다거나, 保守와 中道까지 아우르는 큰 統合에서의 (公薦權도 抛棄하는) 원 오브 뎀(one of them)이란 意志가 必要하다”고 說明했다.

이날 金 議員의 主張에 對해 初再選이나 首都圈 議員들은 “(主流인) 親朴 議員이 人的刷新論을 提起한 것은 높이 評價한다”며 呼應했다. 李亮壽 議員 等 一部 初再選 議員은 7日 ‘重鎭 退陣論’을 論議할 모임을 갖기로 했다. 신상진 議員은 라디오 인터뷰에서 “더불어民主黨의 20%(擧論되는 물갈이 比率)는 많다고 볼 수 없다. 韓國黨은 公薦 룰에 立脚해서 (물갈이)하면 한 50% 程度까지도 될 것 같다”고 말했다.

5일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총선기획단 첫 회의가 열렸다. 뒷줄 왼쪽부터 시계 방향으로 금태섭 의원, 윤관석 정책위 수석부의장, 백혜련 여성위원장, 이해찬 대표, 프로게이머 황희두 씨. 안철민 기자 acm08@donga.com
5日 國會에서 더불어民主黨 總選企劃團 첫 會議가 열렸다. 뒷줄 왼쪽부터 時計 方向으로 琴泰燮 議員, 윤관석 政策위 首席副議長, 白惠蓮 女性委員長, 李海瓚 代表, 프로게이머 황희두 氏. 안철민 記者 acm08@donga.com
特히 庾敏鳳 議員 等 初選 議員을 中心으로 잇따라 重鎭 不出馬 要求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한 次例 總選 不出馬 意思를 밝힌 劉 議員은 6日 記者會見을 열고 自身의 不出馬를 再確認하면서 重鎭 勇退論을 主張할 것으로 알려졌다. 윤상직 議員 等도 릴레이에 同參할 可能性이 있다.

하지만 金 議員의 退陣 要求를 받은 當事者들은 不快하다는 反應을 보였다. 嶺南圈의 한 重鎭 議員은 “單純히 選手(選數)로 끊어 特定人들을 指目해 나가라고 하는 것은 그야말로 政治工學”이라며 “黨에 對한 寄與度와 將來性을 考慮한 公薦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이날 黃 代表는 記者들을 만난 자리에서 金 議員의 主張에 對해 “黨의 未來를 위한 衷情으로 하신 말씀”이라며 “總選企劃團이 다양한 革新 方案을 論議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우열 dnsp@donga.com·最高야 記者
#自由韓國黨 #重鎭 勇退論 #人的刷新론 #初再選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