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談判 앞둔 美 ‘寧邊核 廢棄·東倉里 檢證’ 焦點…軍 “銳意注視”|東亞日報

談判 앞둔 美 ‘寧邊核 廢棄·東倉里 檢證’ 焦點…軍 “銳意注視”

  • 뉴스1
  • 入力 2019年 2月 7日 17時 37分


코멘트

?김정은, 寧邊 核施設 廢棄 措置 用意 밝힌 바 있어
北 建軍節 D-1, 特異動向 없어

24일 북한 핵무기연구소 관계자들이 함경북도 길주군 풍계리 핵실험장 폐쇄를 위한 폭파 작업을 했다. 사진은 지휘소와 건설노동자 막사가 폭파되는 모습. (사진공동취재단) 2018.5.25/뉴스1 © News1 사진공동취재단
24日 北韓 核武器硏究所 關係者들이 咸鏡北道 吉州郡 豊溪里 核實驗場 閉鎖를 위한 爆破 作業을 했다. 寫眞은 指揮所와 建設勞動者 幕舍가 爆破되는 모습. (寫眞共同取材團) 2018.5.25/뉴스1 ⓒ News1 寫眞共同取材團
오는 27~28日 베트남에서 열릴 2次 北美頂上會談에선 北韓의 非核化 成果 導出에 對한 얘기가 主를 이룰 것으로 보인다.

特히 美國은 北韓 豊溪里 核實驗場과 大陸間彈道미사일 發射場인 東倉里 엔진試驗場 廢棄와 檢證 問題, 寧邊 核施設 廢棄 等 北韓의 確實한 ‘先 非核化’ 措置에 焦點을 맞출 展望인 가운데 우리 軍 當局에서도 이를 銳意注視하는 雰圍氣다.

核武器는 플루토늄이나 高濃縮우라늄으로 만든다. 플루토늄은 原子爐에서 使用된 核燃料에서 만들어진 人工 元素로 이를 製造하기 위해선 寧邊의 原子爐와 再處理 施設을 稼動해야 하기 때문에 徵候 把握이 相對的으로 쉽다.

우라늄彈은 天然우라늄을 遠心分離器에서 高速으로 회전시켜 濃縮해 만드는데 隱密한 製造가 可能하다. 美國은 寧邊 이 外에 다른 곳에도 우라늄 濃縮 施設이 있다고 疑心하고 있다. 一般的으로 核武器 1期 製造에 플루토늄 3~4㎏, 高濃縮우라늄은 約 15㎏이 必要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때문에 非核化 協商에서 核心은 플루토늄과 우라늄 濃縮 施設의 解體와 破壞라 할 수 있다.

北韓은 지난해 9月 平壤共同宣言에서 “美國이 6·12 北美共同聲明의 精神에 따라 相應 措處를 하면 寧邊 核施設의 永久的 廢棄와 같은 追加的인 措置를 繼續 取해나갈 用意가 있음을 表明했다”고 밝힌 바 있다.

스티븐 비건 美國 國務部 對北政策特別代表도 이를 떠올리며 最近 캘리포니아州 스탠퍼드大 講演에서 “金正恩 國務委員長이 이를 約束했다면서 ”單純히 寧邊에 있는 施設 以外에도 이런 場所들은 北韓의 플루토늄 再處理와 우라늄 濃縮 프로그램 全體를 아우르는 것“이라고 强調했다.

이 때문에 寧邊 核施設 廢棄·檢證에 對한 얘기가 나올 可能性이 濃厚하다. 向後 北美의 카운터파트 間 進行될 實務協議에선 檢證 範圍와 關聯 北韓 核開發의 ‘心臟’인 寧邊에 局限할지, 疑心 地域 全體로 할지에 對한 論議가 熾烈할 것으로 豫想된다.

이와 함께 北側은 東倉里 試驗場과 豊溪里의 完全한 解體 및 檢證도 내놓을 可能性이 크다. 金 委員長이 지난해 平壤 頂上會談에서 東倉里 試驗場을 檢證하기 위해 國際專門家들을 招請하겠다고 約束했기 때문이다.

비건 代表는 北韓이 東倉里에 對해선 國際 專門家 參觀 下에 永久 廢棄를 約束했고, 豊溪里에 對해선 完全한 解體 確認을 위해 美 專門家 招請 意向을 밝혔다고 傳했다.

이에 비춰볼 때 北美는 東倉里와 豊溪里, 寧邊 施設 等에 對한 廢棄와 檢證 作業을 거친 뒤 全體 核目錄 申告, 寺刹 및 檢證, 廢棄 프로세스를 推進하는 方式이 論議될 것으로 觀測된다.

時間上으로 보면 北美는 未來核(核實驗과 미사일 試驗發射), 現在核(우라늄 濃縮과 플루토늄 再處理 能力), 過去核(이미 保有한 核武器) 順으로 非核化 協商을 進行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便 北韓 內 核施設과 關聯한 움직임이 豫想되자 우리 軍에서는 銳意注視하고 있다. 協商 結果가 어떻게 나올지는 그 누구도 쉽사리 斷定지을 수 없기에 軍 當局은 美軍과의 共助 下에 北韓側 主要 動向에 對해 持續 監視하고 있다.

特히 8日 建軍節을 코앞에 두고 北韓軍의 動向을 살피고 있다. 그러나 現在까지는 아무런 움직임도 捕捉되지 않은 狀況이다.

軍 關係者는 ”北韓 核施設 廢棄나 檢證에 關한 움직임은 北美 頂上 間 最終 合意가 이뤄져야만 나올 수 있는 部分“이라며 ”韓美 共助下에 持續해서 北韓側 主要 動向을 살피고 있느나 現在까지 特別히 捕捉되는 것은 없다“고 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