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른未來 한자리 낮은 支持率 ‘搖之不動’…薔薇빛 展望만|동아일보

바른未來 한자리 낮은 支持率 ‘搖之不動’…薔薇빛 展望만

  • 뉴스1
  • 入力 2019年 1月 21日 11時 41分


코멘트

?聯動型 比例制 弘報 通해 構圖 바꾸기 試圖하지만 效果 微微
政界改編 必要性도 나오지만 主導 可能性에는 물음標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지난 17일 서울 강남역에서 손다방 푸드트럭에 올라 시민들에게 커피와 차를 나눠주며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홍보하고 있다.  왼쪽은 주승용 의원.2019.1.17/뉴스1 © News1
孫鶴圭 바른未來黨 代表가 지난 17日 서울 강남역에서 손다방 푸드트럭에 올라 市民들에게 커피와 車를 나눠주며 ‘聯動型 比例代表制’를 弘報하고 있다. 왼쪽은 주승용 議員.2019.1.17/뉴스1 ⓒ News1
‘6.3%’

바른未來黨이 聯動型 比例代表制 導入과 黨 弘報를 위해 全國을 누비고 있지만 21日 支持率은 如前히 5~7%臺 박스圈에서 搖之不動이다.

손학규 代表를 비롯한 指導部는 이날 光州로 내려가 ‘湖南地域 中小企業人 新年人事會’ 및 光州市 商人聯合會 會長團 懇談會 等의 行事를 進行한다.

點心時間을 活用해서는 聯動型 比例代表制 導入 弘報 캠페인인 ‘손다방에서 만납시다’를 가졌다. 바른未來黨의 主要 支持層으로 꼽히는 2040 職場人들을 對象으로 聯動型 比例代表制 導入의 必要性을 알리는 것이다.

바른未來黨은 聯動型 比例代表制 導入, 特히 이와 맞물리는 議員 定數 擴大 問題를 두고 輿論의 反對가 높은 것은 聯動型 比例代表制 自體에 對한 國民들의 理解가 不足하기 때문이라 보고 있다.

政治權의 變化 必要性에는 國民 모두가 同意하고 있는 만큼 聯動型 比例代表制 導入을 弘報하는 것으로 輿論의 變化를 만들어 낼 수 있다는 分析이다.

바른未來黨은 光州 以前에도 서울의 신촌·汝矣島·江南, 釜山 書面 等을 누비며 弘報 活動을 했으며 오는 22日에는 大田, 24日에는 淸州 等 忠淸圈 攻掠에 나설 豫定이다.

다만 이같은 努力에도 國民的 關心은 높아지지 않는 모습이다.

輿論調査 專門機關 리얼미터가 YTN依賴로 지난 14~19日 全國 19歲 以上 有權者 2509名을 對象으로 實施해 이날 發表한 2019年 1月3週次 週刊集計 結果, 바른未來黨의 支持率은 全州 對比 0.1%p 내린 6.3%를 記錄했다.

(이番 調査는 無線 電話面接, 無線·有線 自動應答 混用 方式, 無線電話와 有線電話 竝行 無作爲生成 標集틀을 通한 任意電話걸기 方法으로 實施, 標本誤差는 95% 信賴水準에서 ±2.0%포인트, 응답률은 6.8%다. 仔細한 調査槪要와 結果는 中央選擧輿論調査審議委員會 홈페이지를 參考.)

政治權의 中心에서도 漸次 멀어지고 있다. 더불어民主黨은 孫惠園·서영교 議員 等의 道德性 問題로 論難을 겪고 있고, 自由韓國黨은 全黨大會를 앞두고 熱氣가 漸次 뜨거워지고 있는 反面 바른未來黨은 政局을 主導할 이렇다 할 이슈가 없는 狀況이다.

黨 組織 整備에 集中한다고 하고 있지만 地域委員長度 253個 地域區 中 87個만 겨우 임명한 狀態며 이들도 大部分 旣存 地域委員長을 다시 選拔 過程을 거친 人士들이다.

劉承旼 前 代表가 公式 行步에 기지개를 켜면서 期待感을 일으켰지만 이에 對한 效果도 微弱한 樣相이다.

바른未來黨 指導部는 聯動型 比例代表制 導入에 黨의 死活을 걸고 있지만, 黨內에서는 聯動型 比例代表制 導入이 失敗할 境遇 結局 野圈 政界改編으로 가야 한다는 意見이 나온다.

그러나 支持率이 現在와 같이 低調하면 果然 政界改編을 主導할 수 있을지도 물음標가 붙는다. 이를 打開할 特別한 카드도 不足하다는 것도 問題點으로 꼽힌다.

다만 바른未來黨은 如前히 薔薇빛 展望을 하고 있다. 손학규 代表는 이날 最高委員會議에서 “慶北 安東에서 慶北道當 新年賀禮會에 參席하고 손다방을 열었는데 350名에서 400名 程度가 參席했다”며 “選擧制度 改革에 對한 期待가 慶尙道에서 높게 나타나고 있다는 點에서 鼓舞되었다”고 밝혔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