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큰 틀’만 合意한 技術移轉… 協商 蹉跌땐 空軍戰力 非常|東亞日報

‘큰 틀’만 合意한 技術移轉… 協商 蹉跌땐 空軍戰力 非常

  • 東亞日報
  • 入力 2015年 12月 10日 03時 00分


코멘트

[韓國型 戰鬪機事業 어디로]

防衛事業廳이 美國과 ‘큰 틀’에서 合意한 韓國型戰鬪機(KFX) 事業의 21個 技術 移轉은 原論的인 合意다. 美國 側이 이番에 ‘可能한 限 最大限度(Maximum Extent Possible)’로 KFX 事業 支援을 再確認했다고 防事廳은 밝혔지만 後續 協商은 別個의 問題다. KFX 事業이 蹉跌을 빚으면 空軍의 戰力 空白으로 이어진다는 點에서 緻密한 後續 協商 對備가 必要하다.

防事廳 高位 關係者는 9日 “이番에 包括的으로 合意한 技術 移轉 項目에는 헬멧 示現裝置(HMD) 統合技術, 航空電子시스템 運用프로그램(OFP) 設計技術, 空中給油裝置 統制 設計技術 等이 包含됐다”고 밝혔다. 하지만 抗戰 및 通信技術 等 主要 技術은 包含되지 않은 것으로 傳해졌다. 雙發 엔진과 關聯된 設計技術과 人力 支援, 空對地 미사일 被害 規模를 事前에 把握하는 프로그램도 包含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雙發 엔진은 KFX 事業 優先協商者人 한국항공우주산업(KAI)李 만들어본 經驗이 없는 技術이다. 엔진은 戰鬪機의 心臟이나 마찬가지여서 向後 協商에서 얻어내야 할 核心 技術에 該當한다.

空對地 미사일 被害 發生 豫測 프로그램은 어떤 規模로 攻擊할지 決定하는 技術이다. 이 技術이 移轉되면 美國이 各種 情報資産으로 蒐集한 北韓의 電力 配置 情報까지 表現할 수 있다. 앞서 美國이 技術 移轉을 拒否한 4個 核心技術 中 하나인 陵洞位相配列(AESA) 레이더 統合 技術도 마찬가지다. AESA 레이더 統合 技術에는 이 레이더를 運用하는 모든 戰鬪機가 얻은 各種 情報가 包含된다. 適期와 我軍機를 分類한 情報도 들어온다. 따라서 AESA 레이더 統合 技術을 유럽 業體에서 導入한다면 이런 美國의 情報는 얻을 수 없다는 얘기가 된다.

美國으로서는 이 技術을 넘겨준다는 것은 ‘헤게모니’의 一部를 넘겨주는 것으로 보고 있다. 向後 協商에서 難航이 豫想되는 것도 이 때문이다.

防事廳 高位 關係者는 “11月 안에 모든 技術 移轉 合意가 이뤄질 것으로 알렸던 것에 對해 謝過한다”고 밝혔다. 防事廳은 技術 移轉이 안 되더라도 KFX를 만들지 못한다는 뜻은 아니라는 態度를 나타냈다. KAI에서 KFX 事業推進 本部長을 맡고 있는 장성섭 副社長은 “只今의 協商은 10年 6個月이라는 比較的 짧은 期間에 可及的 리스크를 줄여 開發하겠다는 것”이라고 說明했다. 技術 移轉이 거부되면 別途 協商으로 裝備를 통째로 購買해 裝着하고, 以後에 持續的인 技術 開發로 主要 裝備를 國産化한다는 構想이 깔려 있는 셈이다.

防事廳은 이番 協商을 바탕으로 KFX 事業에 着手한다는 方針 아래 16日 防衛事業推進委員會를 열어 開發에 對한 綜合計劃을 議決할 計劃이다.

國防部 政策室은 18兆 원이 넘는 豫算이 들어가는 KFX 事業을 積極的으로 管理할 方針이다. 이番 協商團에 陸軍의 以上命 KFX 事業團長(准將) 代身 空軍의 백윤형 航空機社業部長(准將)을 보낸 것도 이런 背景에서 나온 決定인 것으로 傳해졌다.

KFX 事業은 空軍 戰力의 空白 問題와 直結된다. 韓國國防硏究院(KIDA)은 韓國의 適正 戰鬪機 保有 臺數를 430餘 대라고 밝혔다. 올 10月 基準으로 이미 10餘 臺 不足한 狀況이다. KFX 事業이 蹉跌을 빚으면 北韓을 壓倒하던 空軍力에도 否定的인 影響을 미칠 수 있다.

空軍이 運用하는 F-4, F-5 系列 戰鬪機는 導入한 지 40年이 넘었다. 이젠 매뉴얼에도 없는 缺陷까지 나올 程度다. 空軍은 180餘 臺의 F-5 系列 戰鬪機 中 120餘 臺를 2019年에, 나머지는 2025年까지 退役시킬 豫定이다. F-4 系列 戰鬪機 40餘 臺는 2019年까지 整理할 計劃이다. 空軍이 卿攻擊機 FA-50 60餘 代와 F-35A 40臺를 導入하더라 2020年代 中盤엔 適正 戰鬪機 保有 代數에서 110餘 臺가 不足하다는 뜻이다.

정성택 記者 neone@donga.com
#kfx #防事廳 #美國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