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B, 韓國大統領 29年만에 미얀마 訪問… 오늘 數値女史 만난다|동아일보

MB, 韓國大統領 29年만에 미얀마 訪問… 오늘 數値女史 만난다

  • 東亞日報
  • 入力 2012年 5月 15日 03時 00分


코멘트

미얀마 大統領 만난 MB “有無償 援助 늘리겠다” … 兩國 頂上 4時間餘 會同
經濟開發 노하우 共有 約束… 北과 軍事交流 中斷 期待

14일 미얀마를 국빈 방문한 이명박 대통령(왼쪽)이 수도 네피도에 있는 대통령궁에서 테인 세인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한국 대통령의 미얀마 방문은 1983년 전두환 대통령 이후 29년 만이다. 네피도=신원건 기자 laputa@donga.com
14日 미얀마를 國賓 訪問한 李明博 大統領(왼쪽)李 首都 네피도에 있는 大統領宮에서 테인 세인 大統領과 頂上會談을 하고 있다. 韓國 大統領의 미얀마 訪問은 1983年 전두환 大統領 以後 29年 만이다. 네피도=신원건 記者 laputa@donga.com
《 李明博 大統領이 14日 미얀마를 電擊 訪問했다. 1983年 전두환 大統領의 訪問 當時 北韓이 恣行했던 아웅산 墓域 爆彈테러 事件 以後 29年 만이다. 孤立과 獨裁를 벗어던지고 開放과 自由의 길을 選擇한 미얀마의 앞날에 同伴者가 될 뜻을 傳達하는 歷史的 訪問으로 여겨진다. 李 大統領은 15日에는 民主化의 英雄 아웅산 수치 女史를 만난다. 李 大統領의 미얀마 房門을 北韓은 어떤 눈으로 바라볼까. 》
李明博 大統領은 14日 미얀마 首都 네피도의 大統領宮에서 테인 세인 大統領과 頂上會談을 갖고 民主化와 經濟開發이라는 低開發國의 兩大 課題를 풀어가는 問題를 論議했다. 2次例의 頂上會談과 國賓晩餐을 包含해 두 頂上은 4時間을 함께 보냈다.

4星 將軍 出身인 세인 大統領은 軍部가 2線으로 물러나는 ‘折半의 民主化’가 進行되는 過程에서 지난해 첫 民選 大統領으로 當選된 人物이다. 以後 政治犯 釋放 및 유엔 監視下의 選擧라는 部分的 民主化 措置를 斷行해 이 大統領과 國際社會 指導者들이 訪問할 土臺를 마련했다.

李 大統領은 會談에서 “韓國의 經濟開發 노하우를 共有하는 것은 勿論이고 有無償 援助를 擴大하겠다”고 約束했다. 이를 위해 韓國은 미얀마의 國策 經濟硏究所 設立과 韓國式 새마을運動 普及을 積極 도우며 韓國의 經驗을 傳授하기로 했다. 또 두 頂上은 天然가스와 구리 等 미얀마의 資源 開發과 社會間接資本 事業에 韓國이 參與하는 方案도 論議했다. 미얀마는 美國과 유럽聯合(EU)의 經濟 制裁가 채 풀리지 않은 만큼 當場 本格的인 投資는 어렵지만 民主化 進陟에 따라 經濟協力 機會가 클 것으로 靑瓦臺는 보고 있다.

靑瓦臺는 이番 訪問을 契機로 미얀마 政府가 北韓産 短距離 미사일과 小銃을 購入하는 等 北韓과 해온 軍事交流를 中斷할 것으로 期待하고 있다. 미얀마 軍部는 2000年代 中盤 北韓의 核프로그램 導入을 祕密裏에 推進한 바 있다.

李 大統領의 미얀마 訪問은 韓國 大統領으로는 29年 만이다. 1983年 전두환 大統領 訪問 當時 北韓의 아웅산 墓域 爆彈테러로 隨行員 17名이 死亡하고, 미얀마 軍部가 1990年代 以後 親北韓 路線을 强化하면서 韓國에는 禁斷의 땅으로 看做돼 오다 2007年 國交가 正常化됐다.

北韓이 4月 以後 極度의 好戰性을 보이면서 이番 訪問은 徹底한 保安 속에 進行됐다. 訪問 事實을 담은 첫 言論 報道가 李 大統領의 專用機가 中國 베이징을 떠난 뒤 나왔고, 서울에서 防彈車輛을 直接 空輸해 왔다. 靑瓦臺 關係者는 “1個月 前부터 北韓大使館의 움직임을 韓美 兩國이 綿密히 觀察했다”고 말했다.

李 大統領은 15日에는 네피도에서 450km 떨어진 옛 首都 양곤으로 移動해 아웅산 수치 女史를 만난다. 1991年 노벨 平和賞 受賞者인 수치 女史는 3次例에 걸친 15年 동안의 家宅軟禁이 지난해 11月 끝나면서 올 4月 實施된 選擧에서 下院議員에 當選됐다. 아웅산 墓域의 主人公이 ‘미얀마 建國의 아버지’인 아웅산 將軍으로, 아웅산 將軍의 딸이 바로 수치 女史다. 會同 뒤에는 記者會見이 豫定돼 있다.

네피도=김승련 記者 srkim@donga.com
#李大統領 #미얀마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