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靑 “私邸 警護施設 縮小… 남는 땅 팔겠다”|동아일보

靑 “私邸 警護施設 縮小… 남는 땅 팔겠다”

  • 東亞日報
  • 入力 2011年 10月 13日 03時 00分


코멘트
靑瓦臺는 12日 李明博 大統領이 退任 後 살게 될 私邸 터와 맞붙어 있는 경호 空間을 最大限 效率的으로 使用하고 남는 空間을 第3者에게 積極 賣却해 豫算 使用額을 줄이기로 했다.

임태희 大統領室長은 이날 午後 靑瓦臺에서 非公開 會議를 열어 警護 空間의 處理 方案을 論議했다. 이 자리에서는 민주당의 ‘大統領 아들은 低價 買入, 警護處는 高價 買入’ 疑惑 提起에 對한 對應 方案도 論議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움직임은 靑瓦臺가 前날 이 大統領의 아들 시형 氏(33) 이름으로 산 땅을 곧바로 이 大統領 名義로 바꾸겠다고 밝힌 것처럼 私邸 터 買入을 둘러싼 疑惑을 早期에 進化하겠다는 意志로 풀이된다.

○ “648坪의 一部는 팔겠다”

靑瓦臺의 決定에 앞서 한나라당 內에서도 警護妻家 買入한 警護 空間이 前例에 비춰볼 때 지나치게 크다는 指摘이 나왔다. 洪準杓 代表는 이날 最高委員會議에서 “私邸 自體는 個人 돈으로 짓기에 問題가 될 게 없다. 다만 稅金이 들어가는 警護棟 問題는 大幅 縮小하도록 靑瓦臺에 要請했다”고 밝혔다.

李 大統領은 올 5月 서울 瑞草區 內谷洞의 땅 460m²(140坪)를 自費 11億2000萬 원을 들여 샀고, 大統領 警護處는 2140m²(648坪)를 買入하기 위해 豫算 42億8000萬 원을 썼다. 警護用 土地 面積은 盧武鉉 前 大統領의 境遇 1788m²(541坪·警護 訓鍊施設 包含), 金大中 前 大統領의 境遇 228m²(69坪·事務室 및 次長 等) 等이다.

靑瓦臺는 關聯 法規에 따라 10年間 머물게 될 尙州 警護人力을 위한 住居空間은 勿論이고 哨所와 訓鍊施設 等을 小規模로 지을 計劃이다. 靑瓦臺 高位 關係者는 “땅의 部分 賣却이 쉽지는 않겠지만 最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靑瓦臺는 計劃대로 땅이 제3자에게 팔리지 않으면 남는 空間을 公益 目的을 위해 使用하는 方案도 檢討 對象에 올려놓고 있다.

○ 민주당 “大統領 아들이 싸게 샀다”

民主黨은 攻勢의 고삐를 늦추지 않았다. 靑瓦臺는 前날 시형 氏가 公示地價 12億8697萬 원보다 싼 11億2000萬 원에 買入했다는 指摘에 對해 “用地의 公示地價에는 撤去 豫定 建物의 公示價格 4億6800萬 원이 包含돼 있다”며 “實際 用地의 公示地價는 8億1897萬 圓으로 봐야 한다”고 解明했다. 그러면서 “登記簿謄本에는 지은 지 31年 된 該當 建物의 基準市價가 ‘0원’으로 나온다”고 말했다.

이에 對해 李庸燮 議員은 “公示地價 槪念을 全혀 모르는 無知에서 나왔거나 故意로 歪曲한 것”이라고 反駁했다. 李 議員에 따르면 이 建物은 當初 地上 1層, 地下 1層이었다가 2004年 1月 增築돼 韓定食 집으로 利用돼 왔다. 使用 價値가 充分한 建物이므로 當然히 建物 價格이 去來 價格에 包含돼야 한다는 主張이다. 또 李 議員은 “登記簿謄本에는 基準市價가 나오지 않는다”고 指摘했다.

한便 민주당 박기춘 議員은 12日 國會 對政府質問에서 “京畿 利川地域의 中部高速道路 남利川 나들목(IC) 事業이 지난해 8月 許可가 났다. 남利川 나들목에서 直線距離로 2km 地點(藥 5分 距離)에는 이 大統領의 선영과 兄님 一家 所有의 ‘영일鬱陵牧場’이 있다”고 特惠 疑惑을 提起했다. 한나라당 이상득 議員의 財産申告 內容을 보면 이천시 호법면 송갈리 一帶에 4萬2000餘 m²(藥 1萬3000坪) 規模의 땅이 있다.

李 議員은 “1年에 두 番 先塋에 가는데, 이를 위해 남利川 나들목을 만들었다고 하면 나라가 亡하는 것이다. 선영은 서이천 나들목에서 7km, 남利川 나들목에서 15km로 서이천 나들목이 훨씬 가깝다”며 “남利川 나들목은 利川 南部地域 住民들의 宿願事業”이라고 反駁했다.

윤완준 記者 zeitung@donga.com  
워싱턴=김승련 記者 sr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