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눈으로 보는 韓國 人形 100年史|東亞日報

한눈으로 보는 韓國 人形 100年史

  • 東亞日報
  • 入力 2018年 8月 28日 03時 00分


코멘트

9月 12日 東亞옥션 3次 競賣
1929年 製作 ‘춤추는 女人’, 當代 尖端素材 合成樹脂 使用 눈길
1970年代 流行 ‘못난이 三兄弟’도

제3회 동아옥션에 출품된 ‘춤추는 여인’(1929년 제작) 인형. 동아옥션 제공
第3回 東亞옥션에 出品된 ‘춤추는 女人’(1929年 製作) 人形. 東亞옥션 提供
韓國 競賣市場의 古典文化 트렌드를 이끌고 있는 ‘東亞옥션’이 다음 달 12日 午後 3時 서울 西大門區 東亞옥션 갤러리에서 第3回 競賣를 연다. 동아일보가 後援하는 東亞옥션은 올해 3月과 6月 進行한 1, 2回 競賣에 다채로운 藝術品 數百 點이 出品돼 落札되면서 文化 愛好家들 사이에서 큰 話題를 모으고 있다.

3回 競賣에는 總 215件의 物品이 出品됐다. 種類別로 △近現代史 資料 64件 △‘解語花(解語花)에서 時代를 읽다’는 主題로 出品된 妓生 關聯 藝術品 18件 △韓國의 人形들 34件 △近現代 美術品 35件 △古書畵와 書籍 27件 △書籍 35件 △農業資料 特別展 2件이다.

開化期에서 現代에 이르기까지 100餘 年의 韓國 人形 歷史를 한눈에 볼 수 있는 各種 人形이 눈에 띈다. 外國人 宣敎師들이 主로 膳物用으로 購入했던 수수한 모습의 舊韓末 人形과 日帝强占期 室內 裝飾用으로 選好한 華麗한 종이·木刻 人形이 大擧 出品됐다. 1970年代 中盤 以後 流行한 ‘못난이 三兄弟’ 人形, 1980年代 觀光記念品으로 販賣한 ‘朝鮮複式便覽’도 함께 나왔다.

그中에서도 1929年 만들어진 ‘춤추는 女人’은 朝鮮 傳統服裝을 입은 女人의 모습을 表現한 作品으로 뛰어난 造形美를 자랑한다. 1920, 30年代에는 人形들 大部分을 헝겊이나 나무로 만들었다. 이에 비해 이 人形은 合成樹脂 素材를 使用해 黨對로선 가장 앞선 技術을 適用했다. 人形이 保管된 箱子에 ‘JOAK(도쿄放送局)’가 새겨져 있어 日帝强占期에 京城放送局에서 日本에 寄贈한 것으로 推定된다.

이 밖에 지난해 映畫로도 開封돼 뒤늦게 그의 一生이 再照明된 獨立運動家이자 아나키스트였던 朴烈(1902∼1974)의 親筆 便紙와 大韓帝國 時期 發行한 敎科書 中에서 唯一하게 愛國歌가 收錄된 音樂 敎科書, 韓國 最初의 工産品 化粧品인 ‘박가분(朴家粉)’도 만날 수 있다. 農業資料 特別展에 선보이는 物品 2件은 朝鮮時代부터 光復 以後까지 生産된 古文書와 談話文, 年鑑, 포스터 等 數百 件에 이르는 資料들을 한데 모은 것이다.

東亞옥션은 出品作들을 直接 살펴볼 수 있도록 常設 展示를 한다. 競賣에 나온 物品들은 다음 달 5日부터 서울 西大門區 동아일보 忠正路社屋 18層 東亞옥션 갤러리에서 確認할 수 있다. 每日 午前 9時부터 午後 6時까지. 競賣 當日은 午後 2時까지. 한便 27日부터 東亞옥션 온라인 專用 競賣 사이트가 開設돼 인터넷을 통해 年中 常時的으로 競賣에 參與할 수도 있다.

유원모 記者 onemore@donga.com
#東亞옥션 #춤추는 女人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