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겨울철 憂鬱할 때 햇볕을 많이 쬐어야 하는 理由[마음處方]|東亞日報

겨울철 憂鬱할 때 햇볕을 많이 쬐어야 하는 理由[마음處方]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1月 8日 23時 38分


코멘트
김지용 연세웰정신건강의학과의원 원장
김지용 延世웰精神健康醫學科議員 院長
個人的으로 어릴 때부터 겨울을 좋아했다. 하지만 精神健康醫學科 醫師로 일하는 只今의 나는 더 以上 추위가 반갑지 않다. 불어오는 찬 바람과 同時에 相當數 患者의 症狀 惡化가 始作된다. 거의 다 好轉되었던 분들도 急作스러운 無氣力에 寢臺에서 나오기 힘들다 하고, 氣分도 덩달아 가라앉는다고 말한다. 이런 變化는 왜 나타나는 걸까? 結論부터 말하자면, 이는 日照量의 變化에 따른 季節性 憂鬱 症勢다.

1980年代, 南아메리카에서 美國 뉴욕으로 移住한 美 國立精神健康硏究所의 로젠탈 博士가 以前에는 없던 變化를 느끼게 됐다. 겨울이 되면 無氣力하고 生産性이 떨어지지만 봄이 오면 平素의 自身으로 돌아오는 것을 느낀 그는 日照量의 變化가 原因이란 假說下에 硏究를 始作했다. 美國의 地域別로 季節性 憂鬱症 有病率이 다르다는 事實이 이 假說을 뒷받침했다. 赤道에 가까워 겨울에도 춥지 않은 플로리다州에서는 單 1%의 사람들만이 季節性 憂鬱症을 經驗하는 反面, 알래스카에서는 9%의 사람들이 季節性 憂鬱症에 빠진다. 美國 內 結果만이 아니다. 幸福指數가 가장 높은 것으로 有名한 北유럽 國家들은 그래서 憂鬱症과 距離가 멀 것 같지만, 實狀은 다르다.

추위에 따라온 無氣力과 憂鬱感으로 苦生하고 계신다면, 이를 克服하는 데 도움이 될 方法들을 알려드린다. 먼저 가장 重要한 것은 日照量을 늘리는 것이다. 氣分 調節을 擔當하는 神經傳達物質인 腦의 세로토닌 活動에 햇빛이 直接的 影響을 미치기 때문이다. 추위로 인해 外部 活動이 절로 줄어들겠지만, 그래도 可能한 限 햇볕 쬐는 時間을 確保해야 한다. 人爲的으로 빛을 쪼여주는 광治療機 또한 多數의 硏究에서 效果가 立證됐다. 市販되는 機器들을 活用할 수 있는데, 最小限 1萬 룩스(Lux) 以上의 빛이어야 하며, 直接 빛을 바라보지 않아도 한 발자국 떨어져 앉아 最少 30分 以上의 時間을 보내면 된다. 늦어도 午前 10時 以前의 이른 時間에 빛을 쬐는 것이 가장 效果가 좋다.

다음으로는 비타민D 攝取量을 늘리는 것이다. 비타민D 亦是 햇빛을 통해 우리 몸에서 自然的으로 合成이 되는데, 이 비타민D가 세로토닌 合成에 關與한다. 햇볕을 쬘 充分한 時間的 餘裕가 없다면 비타민D의 攝取를 통해서라도 季節性 憂鬱症 豫防을 試圖해 볼 수 있겠다.

마지막으로는 이 季節에 따른 變化를 어느 程度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마음가짐이다. 노르웨이의 트롬쇠 地域은 北極圈에 位置하고 있음에도 季節性 憂鬱症 發生이 唯獨 적은 곳이다. 硏究者들은 그 地域 사람들이 겨울을 견디며 다른 季節과 똑같이 지내려 努力하지 않고, 겨울철에만 할 수 있는 活動들로 그 期間을 즐긴다는 事實을 發見했다고 한다. 생각해보면 모든 動植物의 活動性이 減少하는 이 겨울에도 나머지 季節과 똑같이 生産的으로 지내야 한다는 생각이 우리의 지나친 期待와 欲心 아닐까? 우리 모두에게 조금은 더 너그러운 마음으로 쉬어 갈 수 있는 겨울이 되기를 期待한다.

※김지용 延世웰精神健康醫學科議員 院長은 2017年 팟캐스트를 始作으로 2019年 1月부터 유튜브 채널 ‘精神科醫師 腦富者들’을 開設해 精神健康 情報를 紹介하고 있다. 9月 基準 채널의 購讀者 數는 約 18萬9000名이다. 에세이 ‘어쩌다 精神과 醫師’의 著者이기도 하다.

金 院長의 ‘精神科 醫師들이 말하는 겨울에 몸이 무거운 理由 & 最高의 豫防法은?’(https://youtu.be/rF-gENoP2p0?si=VyRqOyh-98trq7qL)




김지용 延世웰精神健康醫學科議員 院長
#겨울철 #憂鬱 #克服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