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아廣場/한규섭] 지난 大選이 總選이라면 尹 大統領은 몇 席 얻었을까|동아일보

[동아廣場/한규섭] 지난 大選이 總選이라면 尹 大統領은 몇 席 얻었을까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0月 30日 23時 45分


코멘트

分析結果 地域區 253席 中 尹 139席 얻은 셈
總選 民主 勝利, 大選서 뒤집힌 48곳이 勝負處
“아내와 子息 빼고 다 바꾸는” 곳이 勝利할 것

한규섭 객원논설위원·서울대 언론정보학과 교수
한규섭 客員論說委員·서울大 言論情報學科 敎授
“아내와 子息 빼고 다 바꿔야 한다”는 이건희 三星 選對 會長의 말을 引用하며 人요한 國民의힘 革新委員長이 變化를 强調했다. “弄談도 못 하냐”며 한발 물러서긴 했으나 “黨內 洛東江 下流 勢力은 뒷전에 서야 한다”고도 했다. 正말 그럴까. 結論부터 얘기하면 正말 그래 보인다.

2020年 總選에서 國民의힘(‘국힘’)의 前身인 未來統合黨(‘未統黨’)은 253個 地域區 中 不過 89곳, 더불어民主黨(‘民主黨’)은 157곳에서 勝利했다. 當時 未統黨은 首都圈(서울·京畿·仁川) 121個 地域區 中 17곳에서 勝利하는 데 그쳤다. 首都圈에서 未統黨 候補는 민주당 候補에게 平均 10.9%포인트 뒤졌고 민주당 候補가 勝利한 地域區만 考慮하면 平均 14.3%포인트 뒤졌다. 많은 首都圈 地域區에서 큰 票 差異로 勝負가 갈린 것이다. 한마디로 ‘民主黨 20年 執權論’이 나올 만한 結果였다.

그러나 不過 2年 만인 지난해 大統領 選擧에서는 尹錫悅 大統領이 勝利했다. 總選에서는 민주당 候補를 찍었던 有權者들 中 相當數가 大選에서는 投票에 參與하지 않았거나 尹 大統領 支持로 돌아선 것으로 解釋 可能하다. 그러나 當時 得票率 差異는 0.73%포인트, 得票數는 約 20萬 票 差異에 不過했다. 萬若 大選이 總選이었다면 尹 大統領은 몇 席을 얻었을까. 大選 得票率 差異가 워낙 薄氷이다 보니 흥미로운 質問이 될 수 있다. 筆者는 지난 大選 當時 尹錫悅, 李在明 두 候補가 얻은 邑面洞別 得票數를 聚合하여 地域區別 得票數로 다시 計算해 보았다.

이 結果 尹 大統領은 253個 地域區 中 139個 地域區에서 이 代表를 앞서 議席數로는 25席 差異가 났다. 2年 만에 完璧하게 逆轉된 結果다. 傳統的으로 與黨 支持 性向이 剛한 嶺南 地域을 살펴보면 大邱·慶北에서는 25곳 中 24곳→25곳(+1), 釜山·蔚山·慶南에서는 40곳 中 34곳→39곳(+5), 光州·全南·全北에서는 28곳 中 0곳→0곳(+0)으로 두 番 選擧 모두 ‘與黨이 與黨 했고 野黨이 野黨 했던 것’으로 볼 수 있다.

反面 首都圈 全體 121個 地域區 中 尹 大統領이 이 代表를 앞선 곳은 46곳이어서 如前히 40%를 넘지 못했지만 不過 2年 前이었던 2020年 總選 當時 17곳이었던 것에 비하면 거의 3倍에 達하는 宣傳이었다. 特히 서울에서의 躍進은 놀라울 程度였다. 國힘 勝利 地域이 總 49個의 서울 地域區 中 8곳→27곳으로 3.38倍로 上昇했다. 21代 總選에서 민주당이 勝利했으나 大選에서 尹 大統領이 勝利한 서울 地域區는 강동갑, 강동乙, 江西乙, 廣津甲, 廣津乙, 노원甲, 東大門甲, 東大門乙, 동작갑, 銅雀乙, 麻浦甲, 西大門甲, 송파병, 陽川甲, 영등포甲, 永登浦乙, 鍾路, 中區成東甲, 中區성동乙 等이었다.

國힘은 京畿道와 仁川에서도 總 59個 地域區 中 7곳→14곳, 13個 地域區 中 2곳→5곳으로 서울만큼은 아니었으나 相當한 躍進을 이뤘다. 民主黨에서 國힘으로 ‘主人’李 바뀐 京畿道 地域區는 高陽丙, 城南 盆唐乙, 水原丙, 水原丁, 安養 동안을, 龍仁病, 龍仁丁, 義王-果川, 河南 等이었다. 仁川에서는 東-彌鄒忽甲, 硏修甲 等이 민주당에서 國힘으로 갈아탔다. 또 總 26個의 忠淸圈(大田·忠北·忠南) 地域區 中 國힘이 10곳→21곳으로 올라간 것도 눈에 띄었다. 民主黨에서 國힘으로 넘어간 忠淸圈 地域區는 論山-鷄龍-錦山, 唐津, 大田 大德, 大田 東, 大田 西甲, 大田 鉏乙, 大田 유성갑, 曾坪-鎭川-陰城, 淸州 上黨, 淸州 서원, 淸州 興德 等이었다.

現在로서는 지난 21代 總選과 20代 大選 사이 어디에선가 來年 總選 結果가 決定될 可能性이 높다. 21代 總選에서 민주당이 勝利했으나 大選에서는 國힘이 勝利한 地域區는 總 48곳이었다. 이 48個 地域區를 두 政黨이 어떻게 나눠 가지게 될까. 國힘은 지난番 總選 當時 민주당을 앞섰던 地域區가 89곳에 不過하니 48곳 中 38곳 以上에서 勝利해야 地域區 議席의 過半인 127席을 確保할 수 있는 反面 민주당은 지난 大選 當時 114곳에서 勝利했으니 藥 13곳 程度만 再奪還에 成功하면 된다. 國힘이 훨씬 어려운 狀況으로 볼 수 있다. 그리고 이 48個 地域區 中 30個가 首都圈(서울 19곳, 京畿道 9곳, 仁川 2곳), 大戰·忠淸圈이 11곳이었다. 이들은 지난 總選과 大選 2年 사이의 變化 幅에서도 알 수 있듯이 極度로 熾烈한 競合 地域들이다. 人 革新委員長 말대로 국힘이 “다 바꾸는지” “黨內 洛東江 下流 勢力이 뒷전에 서는지”에 來年 總選 結果가 달라질 可能性이 높아 보인다.


한규섭 客員論說委員·서울大 言論情報學科 敎授
#尹錫悅 大統領 #總選 #民主勝利 #大選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